금융감독체계 개편 보류 후 만난 이억원·이찬진 "소비자보호 기능 강화 추진"
2025-09-29 이철호 기자
이 위원장과 이 원장은 "그간 금융위와 금감원이 국민의 눈높이에 부합하지 못했다는 비판을 겸허히 수용한다"며 금융 소비자 보호 기능의 공공성·투명성의 강화를 위해 금융행정과 감독 전반을 쇄신하기로 했다.
이를 위해 금융위와 금감원 모두 소비자 보호를 강화하기 위한 조직·기능·인력·업무 등의 개편을 추진하고 해킹사고·불완전판매 등 소비자 피해 사안을 엄정히 감독해 나가면서 소비자 보호 관련 국정과제를 적극 추진하기로 했다.
이와 함께 대내·외 불확실성에 빈틈없이 대응하는 동시에 생산적 금융, 소비자 중심 금융, 신뢰 금융이라는 금융 본연의 역할에 충실하고, 현장과 보다 긴밀하게 소통하며 업무의 중심을 소비자·수요자 중심으로 혁신할 계획이다.
또한 금융 소비자 보호를 위해 행정과 감독의 공공성과 투명성을 제고하기로 했다. 금융위·금감원 모두 금융 소비자 보호를 위해 기관 운영의 공공성과 투명성을 개선하는 한편, 금융행정과 감독 전 과정을 성찰해 '법과 원칙'을 보다 굳건히 하기 위한 개선사항을 적극 발굴·추진한다는 방침이다.
이 위원장과 이 원장은 금융위와 금감원이 철저한 반성을 토대로 국민의 신뢰를 회복하기 위해 '원 팀'이 되어 함께 노력하기로 뜻을 모았다.
아울러, 우선 시급한 현안인 국가정보자원관리원 화재에 따른 소비자 불편 최소화에 만전을 기하기로 했다.
[소비자가만드는신문=이철호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