금융위, 국정자원 화재 관련 대부분 금융서비스 정상화...주민등록증 진위 확인은 복구 중
2025-09-29 이은서 기자
29일 오후 3시 금융위원회는 권대영 부위원장 주재로 금융감독원, 유관기관 각 업권 협회와 국정자원 화재 관련 3차 긴급회의를 열었다.
이날 회의에서는 행정시스템 복구에 따른 금융권 서비스 정상화 현황을 점검하고 남아있는 금융서비스 애로사항과 소비자 피해 최소화를 위한 대응방안을 논의했다.
금융권은 국정자원 시스템 복구가 순차적으로 이뤄졌고 그간 애로가 발생했던 금융서비스가 대부분 정상화돼 주민등록증 진위확인 등과 관련한 금융서비스 외에는 대부분 차질없이 공급되고 있는 상황이라고 보고했다.
이어 금융거래시 필요한 행정정보 자동접수(공공마이데이터)도 대부분 복구돼 별도 서류제출 등 없이 대출신청 등 금융서비스 이용이 가능하다. 우체국 금융서비스도 정상화돼 우체국 계좌에 대한 송금·이체 등 서비스도 가능하다.
주민등록증 진위 확인 서비스의 경우에도 운전면허증, 여권, 이미 발급된 모바일 신분증, 외국인 등록증 등 대체수단을 활용할 수 있다는 점을 팝업 페이지, 카톡 메시지 등을 통해 안내하고 있다. 주민등록증만 소지한 고객에 대해서도 창구에서 정부24 시스템, 1382(행안부 주민등록증 진위확인 ARS 서비스)를 통해 진위확인을 거치는 등 유연한 방식으로 고객의 불편을 최소화하고 있다.
한편 금융위원회에서 운영하는 대국민 사이트 복구 현황에 대해서도 논의가 이뤄졌다. 이번 사고로 인해 접속장애가 발생한 금융위 직접 관리 대상 4개 대국민 사이트도 장애복구가 진행 중이다.
현재 ‘금융정보분석원’ 홈페이지는 정상 접속이 되고 있다. 금융위, 인허가등록신고 및 금융규제법령해석포털은 국정자원과 협업을 통해 장애 복구를 진행하고 있는 상황이다.
금융위는 대국민 사이트 장애로 인한 국민불편을 최소화하기 위해 금융위 대표 홈페이지 접속 불가 안내와 금융위 블로그·페이스북을 활용한 정책소통을 유지하고 있다고 밝혔다.
금융위는 장애 복구가 완료될 때까지 금감원 사전안내나 오프라인 서류 접수·처리 등 대체수단을 이용하는 등 대국민 민원서비스에 차질이 없도록 만전을 기해 나갈 계획이다.
권대영 금융위 부위원장은 “서비스 복구 과정에서 예상치 못한 업무 지연이 발생하거나 안내를 제시간에 받지 못한 고객분들이 혼선을 겪을 우려가 있는 만큼, 사태가 완전히 종료될 때까지 긴장의 끈을 놓지 말고 현장에서 소비자 불편이 없도록 끝까지 최선을 다해 주실 것”을 당부했다.
이어 “주민등록증 진위확인 등 아직 복구가 이뤄지지 않은 서비스와 관련해서도 운전면허증 등 대체수단 안내, 창구에서 유연한 진위확인 수행 등 소비자 불편해소를 최우선 가치로 최선의 노력을 다해 줄 것”이라고 강조했다.
[소비자가만드는신문=이은서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