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시장 '보험금청구권 신탁' 눈독...삼성·교보·한화생명 등 빅3 모두 뛰어들어

2025-10-16     서현진 기자
지난해부터 일부 생명보험사들이 사망보험금 신탁 시장에 연이어 뛰어든 가운데 올해 하반기에도 신규 상품이 잇달아 출시되고 있다. 자산 기준 빅3 생보사인 삼성생명, 한화생명, 교보생명도 모두 신상품을 선보였다. 

생보사들은 사망보험금 신탁시장이 이제 정착되고 있는 단계이고 기존 신탁 대상이었던 부동산이나 현금과 달리 사망보험금을 통해 유연하게 신탁을 적용할 수 있어 새로운 먹거리로 보고 있다.

'보험금청구권 신탁'이란 보험계약에 있어 피보험자의 사망으로 발생하는 사망보험금을 신탁계약을 통해 관리·운용하는 것을 의미한다. 가입한 보험 계약이 ▲주계약의 사망보험금이 3000만 원 이상 ▲계약자, 피보험자, 위탁자가 동일 ▲수익자는 배우자 또는 직계존·비속 ▲보험계약 대출이 없을 경우 신탁이 가능하다.

보험금청구권 신탁은 지난해 미래에셋생명이 처음 선보인 뒤 교보생명, 삼성생명, 흥국생명, KB라이프생명 등 총 5개사가 상품을 내놓았다. 올 들어서는 한화생명과 ABL생명이 새롭게 시장에 뛰어들었다. 

한화생명은 지난 달 생전 지정한 방식에 따라 가족의 필요와 상황에 맞게 사망보험금을 지급할 수 있는 '보험금청구권 신탁'을 내놓았다. 이 신탁은 한화생명 산하 상속연구소의 컨설팅을 통해 마련된 것으로 고객은 ▲자녀 학자금 ▲상속세 재원 ▲장기 생활비 등 세대별에 맞게 자금 설계가 가능하다.

ABL생명 또한 보험금청구권 신탁 상품 출시에 합류했다. ABL생명은 지난 1일 사망보험금과 함께 납입 보험료도 함게 환급해주는 '(무)우리가족THE해주는상속종신보험(해약환급금 미지급형)'을 출시했다.

교보생명 또한 초고령사회에 맞춰 두 번째 신탁을 내놓았다. 지난달 선보인 평생안심신탁은 평소엔 가입자가 일반 금융계좌처럼 자유롭게 이용하나 중증치매나 중증질환 등의 의료적 진단을 받을 시 사전에 지정된 후견인이 대신 신탁 계좌를 관리하는 방식으로 운영된다.

시중은행과 업무협약을 통해 보험금 신탁 시장에 들어선 보험사도 있다. 메트라이프생명은 지난 달 보험금청구권시탁의 활성화 및 서비스 확대를 위해 하나은행과 업무협약을 체결했다. 

보험사들이 보험금청구권 신탁 시장에 연달아 참전한 것은 지난해 11월 자본시장법 시행령 및 금융투자업 규정 개정 등 법적 제도 정비가 주 요인이다.

기존 신탁에 대상이 되는 자산은 부동산이나 현금 등이었는데 지난해부터 보험금청구권이 새롭게 신탁 대상으로 도입됐다. 사망보험금이란 유가족이나 지정자 대상으로만 지급되며 일시지급만 가능했으나 사망보험금 또한 신탁 대상이 되며 사망보험금의 분할지급이 가능해지는 등 유연한 적용이 가능해진 것이다.

교보생명의 경우 8월 말 기준 계약건수는 620여 건, 계약금액은 860억 원 정도로 순항하고 있다. 

대형 생보사 관계자는 "청구권 신탁은 가입한 사람의 사망보험금을 관리해 주겠다는 의미로 보험사가 수수료를 받는 형태인데 일반적으로 우리나라는 신탁에 대한 개념도 별로 없고 보험금을 통해 신탁을 한다는 것 자체가 생소할 것"이라며 "다만 청구권 신탁 시장이 초기 정착이 잘되고 긍정적인 사례들이 전파된다면 니즈는 늘어날 것이라고 본다"고 답했다.

생보사들은 신탁 시장이 이제 막 정착을 시작했기 때문에 수익성이 좋지는 않지만 나중에 시장이 활성화된다면 신탁 수수료를 통해 새로운 먹거리로 활용할 수 있을 것이라는 입장이다.

또 다른 대형 생보사 관계자도 "자산 증여와 같은 신탁 시장은 원래 은행권의 업력이 오래되고 규모도 크다 보니 경험이 많겠지만 보험금청구권 신탁은 보험사들이 더 전문성이 있기 때문에 서비스 제공 측면에서 보험사들은 차별화된 경쟁력을 갖고 있다"고 강조했다.

[소비자가만드는신문=서현진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