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J제일제당, 식품사업 해외서 훨훨...미국·유럽·일본·오세아니아 매출 일제히↑
2025-11-11 송민규 기자
3분기로만 보면 매출 7조4395억 원, 영업이익 3465억 원이다. 매출은 0.3% 증가했으나 영업이익이 15.9% 감소했다.
자회사 대한통운을 제외하면 3분기 매출은 4조5326억원, 영업이익 2026억 원을 기록했다. 매출은 1.9% 감소했고 영업이익은 25.6% 감소했다.
식품사업부문은 매출 2조9840억 원과, 영업이익 1685억 원을 기록했다. 매출은 0.4% 증가했고 영업이익은 4.5% 증가했다.
해외 식품사업은 ‘K-푸드 신영토 확장’ 성과를 이어갔다. 전 세계적으로 확산되고 있는 K-푸드 열풍 속에서 만두, 가공(냉동·상온)밥, K-Street Food 등 글로벌전략제품이 9%의 성장을 이어갔다.
권역별로는 유럽이 가장 높은 성장세를 보였다. 유럽 시장은 전년대비 13% 성장했다. 지난해부터 유럽 전역에서 집중적인 사업 확장을 추진한 결과 3분기 말 기준 유럽 내 진출 국가는 27개국으로 확대됐다.
9월부터 신공장을 가동한 일본은 ‘비비고 만두’를 중심으로 매출이 4% 성장했다. 미주는 만두와 피자를 기반으로 3% 성장했고 오세아니아는 주요 메인스트림 유통채널로 판매 제품을 확대하며 매출이 5% 늘었다.
바이오사업부문은 매출 9794억 원, 영업이익 220억 원을 기록했다. 매출은 8.4% 감소했고 영업이익은 71.9%가 감소했다. 고수익 제품인 트립토판, 알지닌, 핵산 등의 시장 경쟁 심화와 유럽 내 라이신 시황 부진으로 매출과 수익성이 하락했다. 천연 조미소재인 '테이스트앤리치'는 신규 고객사를 확보하며 판매량이 증가했으나 생산 원가 상승 등의 영향으로 수익성은 다소 둔화됐다.
Feed&Care부문은 매출 5692억 원과 영업이익 120억 원을 기록했다. 주요 사업국가에서의 사료 판가 하락과 지난해 동기 대비 높은 기저 부담으로 인해 매출과 영업이익이 감소했다.
CJ제일제당은 4분기에도 글로벌전략제품을 중심으로 ‘K-푸드 신영토 확장’에 집중할 계획이다. 바이오사업부문은 프리미엄 조미 시장을 이끌고 있는 ‘테이스트엔리치’의 신규 수요를 지속 발굴한다는 방침이다.
CJ제일제당 관계자는 “’K-웨이브’를 이끌 수 있도록 글로벌 사업 진출을 가속화하는 한편, 사업 포트폴리오 효율화를 통한 수익성 개선에 더욱 힘쓸 것”이라고 말했다.
[소비자가만드는신문=송민규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