금감원, 연말까지 '카드포인트 자동사용 서비스' 도입 추진

2025-11-17     서현진 기자
금융감독원은 올해 말까지 카드사와 함께 '카드포인트 자동사용 서비스'를 도입해 소비자가 카드 포인트 사용을 놓치지 않도록 개선하겠다고 17일 밝혔다.

먼저 '카드포인트 자동사용 서비스'를 모든 카드사에 도입할 방침이다. 소비자가 카드 결제시 포인트를 잊지 않고 편리하게 사용할 수 있도록 '카드포인트 자동사용 서비스'를 모든 카드사에 전면 확대 도입할 예정이며 소비자는 카드사 홈페이지, 모바일 앱 등을 통해 포인트 자동사용 서비스를 신청하고 해지할 수 있다.

특히 65세 이상 고령층에겐 서비스 이용에 어려움이 없도록 별도 신청 없이 자동사용 서비스를 기본으로 적용할 계획이다. 자동사용을 원하지 않는 경우 고객센터(ARS) 등을 통해 간편하게 해지 가능하다.

명세서와 연계되는 '포인트 원스톱 사용 서비스'도 제공된다. 현재 카드사는 표준약관에 따라 포인트 소멸 6개월 전부터 매월 이용대금명세서를 통해 소멸 예정 포인트를 안내하고 있다. 다만 명세서엔 포인트 사용 경로나 방법 등이 제공되지 않아 소비자들이 사용을 놓치는 경우가 많아 명세서에서 소멸 예정 포인트를 확인 즉시 바로 사용 가능한 '원스톱 사용 서비스'를 제공할 예정이다.

명세서에서 QR 코드 스캔 또는 바로가기 배너를 통해 포인트 사용 화면으로 즉시 이동해 복잡한 절차 없이 간편하게 포인트를 사용하거나 현금으로 전환할 수 있다.

소비자 안내 및 홍보·교육 또한 강화된다. 현재 대부분의 카드사는 카드 이용대금명세서를 통해서만 소멸예정 포인트를 안내하고 있어 소비자들이 소멸 사실을 인지하지 못하는 경우가 많다. 이에 금감원은 포인트 사용을 명확히 인지할 수 있도록 기존 명세서 안내와 함께 포인트 소멸 전 문자 또는 알림톡 등을 통해 소멸 예정 포인트를 추가 안내할 계획이다.

고령층 맞춤형 교육을 확대 실시하고 홍보 또한 강화할 방침이다. 현재 금융결제원 및 여신금융협회는 모든 카드사의 카드포인트를 한 번에 조회하고 현금으로 전환할 수 있는 '카드포인트 통합조회·현금화 서비스'를 운영하고 있다.

소비자가 이같은 서비스를 인지하지 못하는 사례가 발생하지 않도록 관계 기관과 협력해 '카드포인트 통합조회·현금화 서비스' 홍보를 강화할 예정이다. 특히 디지털 환경에 익숙치 않은 고령층에 대해선 카드 포인트 현금화 방법 등 활용법을 쉽게 이해하고 사용할 수 있도록 업계 및 금융소비자 보호 단체 등과 함께 고령층 맞춤형 교육을 확대 실시한다.

이번 개선방안은 올해 말까지 시스템 개발 등을 완료하는 카드사부터 순차 시행한다. 고령층 포인트 자동사용 서비스에 한해 소비자 안내 절차를 거쳐 내년 2월부터 시행할 계획이다.

금감원 측은 이번 개선 방안을 통해 간편한 신청만으로 카드 결제 대금 납입에 자동으로 포인트가 사용돼 포인트 사용 편의성이 대폭 개선될 것으로 기대한다고 설명했다. 특히 고령층에게 별도 신청 없이 자동사용 서비스를 기본 적용함으로써 시니어 소비자도 소외되지 않고 카드 포인트를 손쉽게 사용할 수 있을 것이고 강조했다.

[소비자가만드는신문=서현진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