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영종 대표, 보장성 보험 올인 '뚝심'...신한라이프 신계약 3위 도약

2025-12-03     서현진 기자
신한라이프(대표 이영종)가 이영종 대표 취임 후 보장성 상품에 집중한 결과 신계약 건수뿐만 아니라 신계약 금액 기준으로도 생명보험사 3위에 오른 것으로 나타났다. 

3일 생명보험협회에 따르면 올해 3분기 누적 기준 신한라이프의 보장성보험 신계약건수는 전년 동기 대비 5만2616건 증가한 68만4068건을 기록했다. 자산규모순 빅3 생명보험사인 삼성생명, 한화생명, 교보생명 중 교보생명을 추월했다.

같은 기간 빅3 생명보험사의 신계약건수는 ▲삼성생명(143만6988건) ▲한화생명(109만6005건) ▲교보생명(53만5428건) 순으로 나타났다. 신한라이프의 신계약건수는 교보생명보다 15만 건 앞서 나가고 있는 상황이다.
 

특히 이영종 대표 취임 후 신한라이프의 보장보험 실적이 크게 개선됐다. 

이 대표 취임 첫 해였던 2023년 9월 기준 신한라이프의 신계약건수는 43만6754건으로 35만4393건에 그친 교보생명보다 8만2361건 앞섰는데 가장 최근 수치인 올해 9월 기준 두 회사의 격차는 14만8640건으로 2배 가까이 벌어졌다.

신계약금액 기준으로도 신한라이프는 올해 교보생명을 제치고 3위에 올랐다. 

2023년 9월 신한라이프의 보장성보험 신계약금액은 13조2672억 원으로 교보생명(13조4125억 원)에 근소하게 뒤처졌다. 지난해 9월 기준으로 두 회사의 격차는 1조6000억 원까지 벌어졌다. 

그러나 올해 9월 기준에서는 신한라이프가 10조7494억 원으로 10조7406억 원에 머문 교보생명을 88억 원 격차로 근소하게 앞섰다. 
 

신한라이프의 보장성보험 실적이 업계 3위 입지를 탄탄히 하게 된 데엔 상품 포트폴리오 강화가 주효하다. 

신한라이프는 이영종 대표 취임 후 상품 포트폴리오를 보장성보험 위주로 강화했다. IFRS17 회계기준상 저축성보험은 부채로 인식하는 반면 보장성보험은 미래에 안정적인 수익으로 인식될 수 있는 계약서비스마진(CSM)을 확보하는 데 유리하기 때문이다.

실제 신한라이프는 이 대표 취임 첫해인 2023년부터 올해 10월까지 신상품 34종 중 보장성보험은 28종에 달했다. 전체 신상품 중 80% 가량이 보장성보험에 속하는 것이다. 영업 채널별 특화상품과 혁신상품을 선보이며 영업 경쟁력 확대에도 집중했다. 

올 들어서는 주력 보장성보험 '신한 통합건강보장보험 원(ONE)'을 내세우고 있다. 해당 상품은 진단비, 입원비, 수술비 등 개인의 보장 니즈에 따라 100여 가지 특약을 맞춤형으로 조립할 수 있는 통합 건강보험이다.

특히 암 보장을 강화해 암치료, 표적항암약물치료, 항암방사선 등 암 진단부터 검사, 치료까지 보장이 가능하다는 점이 특징이다.

신한라이프 관계자는 "지난 2년 간 영업경쟁력 혁신을 지속적으로 확대해 영업 채널별 특화상품과 혁신상품을 적시에 제공하는 등 영업 활성화를 적극 지원하고 있다"며 "또한 고객 중심의 비즈니스 혁신으로 고객 편의성을 높이고 실효성 있는 선제적 내부통제로 고객에게 신뢰 받는 회사로 도약하고 있다"고 답했다.

[소비자가만드는신문=서현진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