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차·기아, 자율주행 모빌리티 로봇 플랫폼 ‘모베드’ 최초 공개...내년 상반기 판매 개시

2025-12-03     임규도 기자
현대자동차와 기아는 일본 ‘도쿄 빅 사이트’에서 개최된 ‘일본 국제 로봇 전시회 2025(IREX)’에서 차세대 자율주행 모빌리티 로봇 플랫폼 ‘모베드’의 양산형 모델을 3일 최초 공개했다.

모베드는 혁신적 바퀴 구동 시스템을 갖춘 현대차·기아의 신개념 소형 모빌리티 플랫폼이다.

지난 2022년 CES에서 콘셉트 모델을 처음 공개됐으며 약 3년간 개발을 거쳐 다양한 산업과 일상 환경에서 활용할 수 있는 양산형 모델로 새롭게 탄생했다.

모베드는 지형의 한계를 뛰어넘는 주행 안정성을 확보한 것이 가장 큰 특징이다.

모베드는 DnL(Drive-and-Lift) 모듈을 기반으로 4개 독립 구동 휠과 편심 자세 제어 메커니즘을 갖췄다. 각 휠에는 세 개 모터가 탑재돼 개별 바퀴의 동력과 조향, 바디의 자세 제어 기능을 수행해 차체를 원하는 기울기로 조절할 수 있다. 경사나 요철이 있는 표면이나 최대 20cm 높이 연석 구간에서도 안정적 균형 유지가 가능하다.
 
▲현대차·기아의 차세대 자율주행 모빌리티 로봇 플랫폼 ‘모베드’


플랫폼 상단에는 각종 장치를 자유롭게 부착할 수 있는 마운팅 레일이 적용돼 사용자는 목적에 따라 모듈을 간단하고 편리하게 결합할 수 있다. 이는 실외 배송, 순찰, 연구, 영상 촬영 등 폭넓은 산업 분야에서 활용될 수 있는 기반이다.

양산형 모베드는 베이직과 프로 라인업으로 구분된다.

베이직 모델은 자율주행 로봇 구현을 위한 연구 개발용으로 설계돼 로봇을 구입한 연구기관이나 개발자가 필요에 따라 자체 개발한 자율주행 소프트웨어를 적용하는 등 실험용 플랫폼으로 활용할 수 있다.

프로 모델은 자율주행이 가능한 플랫폼이다. AI 기반 알고리즘과 라이다·카메라 융합 센서를 적용한 자율주행 기술을 탑재해 사람과 장애물을 인식하고 실내외 이동, 물류 배송, 촬영 등 복잡하고 광범위한 환경에서도 안전하고 효율적으로 주행할 수 있다.
 

이날 전시회 내부에서는 연석, 경사로, 방지턱 등 다양한 지형 외에도 산업 현장을 모사한 환경을 구현하고 모베드가 자율주행 및 자세 제어 기술 등을 활용해 임무를 완수하는 모습을 연출했다.

모베드는 너비 74cm, 길이 115cm, 최대 속도 10km/h로 1회 충전 시 최대 4시간 주행이 가능하다. 최대 적재중량은 라인업에 따라 47kg~57kg 수준이다.

현대차와 기아는 양산형 모베드를 내년 상반기부터 고객에게 판매할 예정이다.

현동진 현대차·기아 로보틱스랩 상무는 “모베드는 단순한 이동 플랫폼을 넘어 다양한 산업과 일상에서 활용 가능한 차세대 모빌리티 솔루션”이라며 “양산형 모델 공개를 통해 글로벌 로봇 시장에서 새로운 기준을 제시하고 사람과 로봇이 공존하는 미래를 앞당기기 위해 노력할 것”이라고 밝혔다.

[소비자가만드는신문=임규도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