재경부 장관 강만수, 교육 김도연…조각명단 발표

2008-02-18     백진주 기자

재정경제부 장관에 강만수(63) 전 재경원 차관, 교육인적자원부 장관에 김도연(56) 서울대 재료공학부 교수가 내정됐다. 

이명박 대통령 당선인은 18일 오후 8시 삼청동 대통령직인수위 대회의실에서 공식 기자회견을 갖고 13개 부처 장관 및 국무위원 내정자 2명에 대한 조각명단을 발표했다.

통합민주당과의 조직개편 협상이 결렬됨에 따라 현행법 테두리 내에서 13개 부처 장관 및 국무위원 내정자 2명만 내정 발표하고 해양수산부와 여성가족부 등 통폐합될 부처의 장관은 발표하지 않았다.

이 당선인은 추후 정부조직법 개편안이 국회를 통과하면 새 정부 직제에 따라 다시 임명절차를 밟을 계획이다.

우선 경제부처 수장인 재정경제부(새 정부 기획재정부) 장관에 내정된 핵심 경제참모인 강만수(62) 전 재정경제원 차관은 서울시정개발연구원장과 통산산업부 차관 등을 지냈으며 현재 대통령직인수위 경제1분과 간사를 맡고 있다.

교육인적자원부 장관(교육과학부)에는 서울 출신 김도연(55) 서울대 재료공학부 교수, 외교통상부 장관에는 유명환(61) 주일본 대사, 법무부 장관에는 김경한(64) 전 법무차관을 각각 내정했다.

국방부 장관에는 이상희(62) 전 합참의장이 기용됐고 행정자치부(행정안전부) 장관에는 원세훈(57) 전 서울시 행정1부시장, 문화관광부(문화부) 장관에는 유인촌(56) 중앙대 교수, 농림부(농수산식품부) 장관에는 정운천(53) 한국농업CEO연합회장이 각각 발탁됐다.

산업자원부(지식경제부) 장관에는 이윤호(60) 전국경제인연합회 상근부회장, 보건복지부(보건복지여성부) 장관에는 김성이(61) 이화여대 교수가 임명됐고 환경부 장관에는 박은경(61.여) 대한YWCA연합회장, 노동부 장관에는 이영희(64) 인하대 교수, 건설교통부(국토해양부) 장관에는 정종환(59) 전 한국철도건설공단 이사장이 각각 발탁됐다.

이와 함께 이 당선인은 남주홍(55) 경기대 교수와 이춘호(62.여) 한국자유총연맹 부총재를 국무위원 내정자로 발표했다.

재정경제부 장관     교육인적자원부 장관

강만수(63)             김도연(5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