키움증권, 실시간 채팅형 커뮤니티 서비스 오픈
2026-01-16 이철호 기자
키움증권은 '실시간 채팅형 커뮤니티 서비스'는 '영웅문S#' MTS 안에서 주식 차트나 가격 정보, 채팅방이 하나로 연결돼 있다는 점이 특징이다.
투자자는 주식 정보를 확인하다가 즉시 해당 종목의 채팅방에 참여할 수 있다. 이를 통해 다른 투자자들이 현재 시장을 어떻게 생각하는지 실시간으로 확인하고 의견을 주고받을 수 있다.
키움증권은 커뮤니티에서 발생할 수 있는 문제점을 막기 위해 인공지능(AI)과 전문 관리 직원이 함께 채팅 내용을 살피는 '2중 감시 시스템'을 도입했다고 설명했다.
특정 주식을 매수하라고 부추기는 행위나 욕설, 시장을 혼란스럽게 하는 거짓 정보 등은 AI 기반 자동 감지 시스템을 통해 실시간으로 탐지·관리되며 이상 징후 발견 시 전담 운영 인력이 즉시 검토하고 조치한다.
또한 커뮤니티 운영을 위한 내부 기준을 마련해 어떤 표현과 행위가 허용되는지, 어떤 경우 제재가 이뤄지는지에 대한 기준도 세웠다.
키움증권은 이번 서비스를 시작으로 투자자 참여형 커뮤니티 기능을 단계적으로 확대할 계획이다.
키움증권 관계자는 "자유롭게 대화는 나누되, 누군가 피해를 보거나 시장의 신뢰를 깨뜨리는 행동은 철저히 막을 것"이라며 "투자자들이 안심하고 이용할 수 있는 소통 공간을 만드는 데 집중했다"고 설명했다.
[소비자가만드는신문=이철호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