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보하기 
기획 & 캠페인
가격은 명품, 품질과 AS는 '보장못해'
상태바
가격은 명품, 품질과 AS는 '보장못해'
끈 떨어지는 가방, 기름때 묻어나는 시계 등 민원 쏟아져
  • 조윤주 기자 heyatti@csnews.co.kr
  • 승인 2014.10.13 08:4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해외 명품 브랜드의 허접한 품질 관리와 AS가 도마 위에 올랐다. 고가 제품이지만 품질이 따라가지 못한다는 소비자 불만이 이어지고 있다.

높은 명성 만큼이나 품질이나 사후관리가 철저할 거라는 소비자 기대와 달리 쓴 맛을 보는 사례가 빈번하기 때문이다. 판매에만 열을 올리면서 정작 중요한 AS 등 사후관리는 소홀하다는 지적이다.

올 상반기 소비자고발센터(www.goso.co.kr)에 접수된 루이비통, 프라다, 구찌, 페라가모 등 명품 브랜드 관련 불만 제수 건수는 총 34건으로 조사됐다. 매달 5건 이상의 민원이 제기되고 있는 셈이다.

주요 민원은 ▶제품 하자 등 품질 불량(19건, 55.9%) ▶교환·환불 및 AS 문제(9건, 26.5%) ▶기타(6건, 17.6%) 순으로 나타났다.

품목도 가방 등 잡화류와 시계, 의류 및 안경 등으로 다양하다.

잡화류의 경우 가방 끈이 떨어지는 문제가 가장 흔히 발생했고 장시간 맨 가방 끈에서 염료가 번지거나 비를 맞은 후 염료가 묻어나는 민원이 뒤를 이었다. 시계는 내부에 습기가 차거나 시간이 느려지는 등의 문제가 지적됐다.

문제는 비싼 가격만큼 완벽한 사후처리를 기대하는 소비자와 달리 명품업체들이 사용자 과실을 들어 선을 긋는다는 데 있다. 일단 제품을 사용한 이후 발생한 건에 대해서는 대부분 소비자에게 책임을 돌리고 있는 것.

AS가 유료로 진행될 경우 비용도 만만치 않은 데다 수선이 아예 불가능한 예도 상당수다.

명품이라 조심스럽게 아껴 사용해 온 소비자들은 허접한 제품질과 무책임한 제조사, 판매 경로에 따른 AS차별 등에 대한 배신감을 토로하고 있다.

컨슈머리서치 최현숙 대표는 "명품 브랜드들이 가격만 올릴 게 아니라 퀄리티와 사후 관리도 철저히 해야만 소비자들에게 외면 받지 않을 것”이라고 꼬집으며 "소비자도 명품 구입 시 제품을 꼼꼼히 살펴보고 만약의 경우 AS나 사후처리 규정에 대해서도 확인해두는 것이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 125만원 명품 가방 '물빠짐' 놓고 소비자-제조사 진실공방

인천 연수구에 사는 오 모(여)씨는 지난 6월 유럽여행 중 맨 루이비통 가방 때문에 옷을 버렸다고 주장했다. 가방 끈에서 나온 붉은색 염료가 옷에 물들었다는 것. 귀국 후 구입처인 루이비통 매장을 찾아 하자여부를 의뢰했다.

두 곳의 외부기관 심의 결과 ‘약간의 물빠짐이 발생되기는 하나 의류에 이염된 색상과는 상이한 것으로 가방에 의한 이염으로 보기 어려움’이라고 판명됐다. 매장 직원들 앞에서 직접 문질러 눈으로 확인했는데도 딴판으로 나온 심의 결과를 신뢰할 수 없다는 게 오 씨의 주장. 루이비통코리아 본사 역시 염료가 묻어날 수는 있으나 제품 이상은 아니라는 결론을 내렸다.

업체 측은 "특성상 이염 현상이 발생할 수 있는 제품이 있고 이에 대해 구입 전 안내하고 있으나 문제된 제품은 이런 특성을 가지고 있지 않은 제품"이라며 당혹스러움을 드러냈다.




◆ 700만원 롤렉스시계 면세점서 사면 공식 AS못받아?

경기 남양주시에 사는 김 모(여)씨는 지난해 1월 워커힐면세점서 1천600만 원 상당의 롤렉스 예물시계 세트를 구입했다. 고가품이라 간간히 착용했을 뿐인데 손목에 쇳가루 같은 것이 거뭇하게 묻어나 구입처를 찾았다.

시곗줄을 새 것으로 교체 받았지만 검은 이물이 여전히 묻어나 환불이나 교환을 요청했지만 거절됐다. 오히려 시계 문제가 아닌 김 씨 피부 상태나 땀, 화장품 등 다른 문제를 원인으로 지목했다. 롤렉스코리아 본사에 도움을 요청해도 "구입 매장과 해결해야 한다"는 답변 밖에 들을 수 없었다.

이에 대해 롤렉스코리아 담당자는 “일반적인 수리의 경우 롤렉스코리아가 공식서비스센터를 보유하고 있기 때문에 처리가 가능하다”면서도 “면세점은 판권업체가 달라 교환이나 환불 문제는 구입처에 문의해야 한다”고 말했다.




[소비자가 만드는 신문=조윤주 기자]


주요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