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보하기 
기획 & 캠페인
'패밀리세일의 함정' 불량품 교환·환불 '막막'
상태바
'패밀리세일의 함정' 불량품 교환·환불 '막막'
고가 브랜드 '높은 할인율'에 혹했다가 문제 생기면 속수무책
  • 조윤주 기자 heyatti@csnews.co.kr
  • 승인 2015.01.28 08:40
  • 댓글 2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스와치 시계 70% 깎아주고 환불불가, 불량품은 어쩌나? 서울 서대문구에 사는 김 모(남)씨는 지난 11월 스와치그룹코리아에서 진행한 패밀리세일 행사에서 캘빈클라인 시계를 70% 할인된 11만 원에 샀다. 집에 가져와 배터리를 넣었는데도 시계바늘이 움직이지 않아 다음날 서비스센터에 가져갔다. AS는 가능했지만 시계 가격과 맞먹는 9만5천 원을 수리비로 물어야 했다. 고장 난 시계를 산 셈인데도 반품이나 교환은 할 수 없었다. 이후 본사에 내용증명을 보내고 나서야 새제품으로 교환받을 수 있었다. 이에 대해 스와치그룹코리아는 “원칙상 그룹 내부행사로 진행한 패밀리세일 시 할인율이 높기 때문에 반품이 안 되고 수리도 유상으로 진행한다”고 설명했다. 다만 초기 불량인 경우 본사 측에서 교환이나 무상수리가 진행된다는 입장이다.

# 패밀리세일로 산 르쿠르제 ‘불량' 냄비 교환 불가 서울 노원구 상계동에 사는 진 모(여)씨는 르쿠르제코리아(대표 박영준) 패밀리세일 기간에 혼수로 산 냄비를 처음 사용하다 이상한 점을 발견했다. 멸치를 넣고 국물을 우리는데 밑바닥에 까만색 점이 있어 보니 바닥의 코팅 일부가 떨어져 나간 것. 업체에 교환이나 환불을 문의했지만 르크루제코리아 측에서는 보상판매로만 처리가 가능하다는 입장이었다. 패밀리세일 기본 방침상 행사장에서 구매한 상품은 반품 및 교환이 절대 불가능하다는 것. 업체 관계자는 “코팅이 벗겨진 후 조리해도 유해 물질이 배출되지 않으나 사용에 어려움이 있는 경우 기존 제품 반납 후 50% 보상판매하는 제도를 운영 중”이라고 답변했다. 진 씨는 “문제가 있는 제품을 또 다시 돈을 주고 재구매하라는 것이냐”며 답답해했다.


▲ 패밀리세일 때 할인 받아 산 냄비에 하자가 발생했지만 수선을 받을 수 없는 상황이다.


할인행사의 일종인 ‘패밀리세일’을 통해 제품을 구입할 경우 교환이나 환불, 수선에 제약이 따라 주의가 필요하다.

패밀리세일은 과거 직원이나 VIP고객을 대상으로 이뤄진 비공개 할인행사다. 최근에는 이월상품 정리 등 목적으로 일반 소비자에게도 개방된 데다 명품 의류, 잡화는 물론 주방용품과 캠핑용품까지 가세해 하나의 소비 트렌드로 자리 잡아가고 있다.

패밀리세일을 활용하는 업체가 많아지고 할인 폭이 크다는 장점 때문에 이용객도 늘고 있지만 이에 따른 소비자 불만도 왕왕 발생하고 있다. 높은 할인율을 이유로 대부분 교환·환불 및 수선 불가 정책을 내세워 소비자를 울리고 있기 때문이다.

◆ 업체 “교환 불가 미리 알려줬잖아~”

패밀리세일을 주최하는 업체에서는 행사장에 '교환이나 환불이 되지 않고 수선에도 제약이 따를 수 있다'는 안내문을 붙여두기 때문에 문제가 되지 않는다는 입장이다. 대부분 업체가 구입 전에도 이같은 내용을 충분히 설명한 후 결제를 진행한다고 설명했다.

그러나 소비자들은 단순변심에 의한 교환이 아닌 하자가 발생한 제품도 나몰라라하는 것은 문제라고 지적했다. 애초에 문제가 있는 제품을 판매해놓고 수선마저 유상으로 진행하는 것은 무책임하다는 주장이다.

 피해 소비자들은 “대폭 할인된 가격에 구입했다고 해서 서비스까지 수준을 낮추느냐”고 지적하며 “패밀리세일은 할인 서비스를 가장한 업체의 횡포”라고 꼬집었다.

최현숙 컨슈머리서치 소장은 “교환이나 환불이 되지 않는다고 고지한 경우 단순 변심으로는 구제받기 어려움이 있다”면서도 “사용 전 발생한 하자에 대해서는 원인을 파악해 초기 불량일 경우 충분히 구제받을 수 있다”고 설명했다.

이어 “상품을 구매하기 전 그 자리에서 이상 유무를 꼼꼼히 확인하는 것이 분쟁을 막는 최선의 방법”이라고 강조했다.

[소비자가만드는신문=조윤주 기자]


주요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2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 2018-04-19 01:09:24
그자리에서 열어보지도 못하게하는데 불량인지 어떻게 압니까? ㅡㅡ 어이가 없네

코시 2015-03-17 19:22:43
코씨에서 르크루제 스타우브 차세르 등 무쇠냄비 다양한 컬러 리코팅 해줍니다~
http://cafe.naver.com/icoci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