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획 & 캠페인
대부업체 '한 달 무이자' 대출의 실체는?
상태바
대부업체 '한 달 무이자' 대출의 실체는?
장기대출시 30%대 고금리 대부분...한달 이자 아끼려다 신용등급 '뚝'
  • 손강훈 기자 riverhoon@csnews.co.kr
  • 승인 2015.02.23 08:4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TV만 틀면 나오는 '한 달간 무이자', '낮은 이자' 대출 상품 광고가 실제로는 소비자에게 적잖은 부담을 줄 수 있어 주의가 요구된다.

한 달 무이자 대출 상품이 첫달에는 이자를 아낄 수 있지만, 대출 기간이 길어질 경우 연 30%대의 고금리를 받는 상품이 대부분인데다 연체이자도 최대 연34.9%까지 적용될 수 있기 때문이다. 


한 달만 이용하고 돈을 갚더라도 대부업체를 이용한 실적이 있다는 사실만으로 신용등급이 크게 하락하는 부작용도 있다.

현재 일부 대부업체에서는 신규회원을 대상으로 이번 달 28일까지 신용대출을 신청할 경우 한 달 무이자 혜택을 제공하는 이벤트를 벌이고 있다.

간단한 정보만으로 하루 만에 대출이 가능하고 한 달 안에 빌린 금액을 상환한다면 이자를 납부하지 않고 원금만 갚으면 된다며 소비자를 유혹하고 있는 것.

실제 대출 이벤트를 진행하고 있는 대부업체에 확인해본 결과, 중도상환 수수료 없이 한 달 안에 대출금을 갚는다면 별도의 이자를 낼 필요가 없었다.

하지만 신용에 문제가 없는 소비자가 한 달 이자를 아끼려고 대출을 받았다간 신용등급이 크게 떨어지는 것을 감안해야 한다.


또 제1금융권, 제2금융권에서 대출을 받기 힘들 정도로 사정이 어려운 소비자들은 대부기간이 길어질 가능성이 크기 때문에 고금리를 감수할 수 밖에 없는 구조다.


금융감독원에서 발표한 지난해 6월말 기준 대부업체 신용등급별 대부 현황을 살펴보면 총 9조1천998억 원의 대출금액에서 7~10등급의 대출금액이 7조1천509억 원으로 77.7%를 차지했다.

4~6등급은 대출금액은 2조487억 원으로 22.3%를 기록, 1~3등급은 2억 원 뿐이었다.

이는 자연스럽게 대부기간에 영향을 준다. 63개 대형 대부업체의 지난해 상반기 대부기간을 살펴봐도 3개월 미만은 17.7%, 3~6개월은 14.2%, 6~12개월은 19.8%, 1년 이상은 48.3%를 나타났다.

한 달 무이자가 큰 혜택으로 작용하기 힘든 상황이다.



또한 대부업체의 사용실적은 이용자의 신용등급을 크게 떨어뜨린다.

2011년 6월 이후부터 단순 신용정보조회의 경우 개인 신용등급에 반영이 되지 않지만 대부업체에 대출신청 후 심사단계에서 이뤄지는 실적조회와 거래 후 남아있는 내역은 신용도에 치명적이다.

예를 들어 대부업체에서 한 번이라도 거래하게 되면 신용등급이 6~7등급까지 한 번에 하락한다. 은행 등 제1금융권의 이용에 제약이 생기게 되는 것이다.

금융업계 관계자는 “급전이 필요한 경우 대부업을 찾기 때문에 한 달 안에 대출금 상환은 사실상 드물다고 봐야 한다”며 “오히려 한 달 무이자 대출 이벤트로 신규회원 확보할 수 있어 대부업체에게는 이익이다”고 말했다.

이어 “무이자 혜택보다 중요한 것은 결국 ‘금리’이다”며 “무이자 혜택 광고에 현혹되지 않는 것이 중요하다”고 강조했다.

[소비자가만드는신문=손강훈 기자]

주요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