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획 & 캠페인
김치냉장고 속에서 매년 얼고 곰팡이 피는 김치, 소비자 과실?
상태바
김치냉장고 속에서 매년 얼고 곰팡이 피는 김치, 소비자 과실?
제조사 "온도조절,염도,재료 등 문제 있을 수 있어"
  • 김민희 기자 kmh@csnews.co.kr
  • 승인 2019.12.12 07:09
  • 댓글 2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김치냉장고 보관 김치 곰팡이 범벅되는데 재료 탓만 경기 남양주시 수동면에 거주하는 유 모(여)씨는 2년 전 구매한 삼성전자 김치냉장고 탓에 골머리를 앓고 있다. 신선하게 먹고 싶어 김치냉장고를 구입했는데 보관해 둔 김장 김치에 계속 곰팡이가 끼었다. 김 씨는 “2년 연속 김장김치를 버리게 생겼는데 온도조절만 해줄 뿐 냉장고에는 아무런 문제가 없다고 한다”고 기막혀했다.

sma ref.jpg
▲ 삼성전자 김치냉장고 보관 중 변질된 김치

# 매년 김장김치 얼어서 버려도..."보관 실수" 
인천 인하로에 거주하는 임 모(여)씨는 LG전자 김치냉장고를 사용하는 3년 동안 매년 김장김치를 버려야 했다. 그러나 LG전자 측으로부터는 잘못된 보관방법이 원인이라는 답만 받아왔다고. 임 씨는 “보관을 어떻게 잘못하면 해마다 김치를 버리게 되냐”며 “올해도 김치를 보관해보고 며칠마다 상태를 확인하라는 안일한 답변이 더욱 화가난다”고 말했다.

KakaoTalk_20191204_151500780.jpg
▲ LG전자 김치냉장고에 보관했던 김치

김치냉장고에 보관한 김치가 얼거나 곰팡이가 피는 등 제대로 보관되지 않은 문제를 두고 소비자와 제조사의 갈등이 이어지고 있다. 소비자들은 기기 결함이라며 불만을 제기하지만 업체 측은 환경적 요인, 소비자 보관 실수라는 주장으로 맞서고 있다.

김치냉장고는 70만 원대에서 400만 원대까지 다양한 가격대로 김치 뿐 아니라 과일, 야채, 육류, 주류까지 다양한 식품 보관 용도로 기능을 강화해 김장철 뿐 아니라 계절에 관계 없이 판매되는 필수 가전이다.

그러나 비싼 가격과 다양해진 기능이 무색하도록 정작 '김치 보관'이라는 제 기능을 못하고 있다는 게 소비자들의 주된 불만의 목소리다.

공산품 관련 소비자분쟁해결기준에 따르면 품질보증기간 내 동일 하자에 대해 2회 수리하였으나 하자가 재발하는 경우, 또는 여러 부위 하자에 대해 4회까지 수리했으나 하자가 재발하는 경우 제품교환 또는 구입가 환급 처리가 가능하다.

LG전자의 무상보증 기간 및 보상기준은 소비자분쟁해결기준에 의거하며 제품 자체의 하자가 아닌 경우 유상 서비스로 처리된다. 

삼성전자 교환 규정에 따르면 '설치완료 상품에 하자가 없는 경우' 교환 및 반품이 불가능하다. 제품하자 등 계약내용과 다르게 이행된 경우에는 상품 수령 날부터 3개월 이내, 그 사실을 안 날 또는 알 수 있었던 날부터 30일 이내에 가능하다.

문제는 소비자가 제품 하자를 입증하기 어렵다는 점이다. 제조사 담당기사의 AS를 받는다 해도 제품하자가 아니라고 하면 소비자분쟁해결기준 권고에 따라 문제를 해결할 수 없다.

특히 ‘보관 중 상한 김치’와 관련된 불만이 자주 발생하지만 이와 관련된 규정은 명시돼 있지 않다. 업체는 내용물 변질은 소비자 보관 실수 또는 온도 조절, 김치 재료 등이 원인이 될 수있어 주의가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예를 들어 온도설정 '강'은 염도가 높은 김치에 적합해 염도가 낮은 김치라면 온도를 '중'으로 설정해야 어는 현상을 해결할 수 있다. 또한 김치국물을 김치가 담길 정도로 넉넉히 부어 공기와의 접촉을 최소화 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설명하고 있다.

LG전자 측은 "정상적 김치 보관을 위해 김장김치와 구입김치, 물김치 등의 염도를 구분해 보관 온도를 조절해야 한다"며 "앞서 사례는 기계 결함이 아닌 사용 중 보관 실수에 의한 것으로 판단된다"고 말했다.

삼성전자 측은 “김치 보관과 관련해서는 홈페이지 명시된 교환 규정에 따라 처리하고 있다”고 말했다.

김치냉장고 시장점유율(판매량 기준)은 대유위니아 딤채가 수년간 선두자리를 차지하고 있으며 삼성전자와 LG전자가 뒤를 잇고 있다.

[소비자가만드는신문=김민희 기자]



주요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2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삼서김치냉장고 2019-12-30 21:50:16
친정에서 한꺼번에 김장해서 형제들이 나누어간 김치가 유독 새로 산 우리 김치냉장고 것만 곰팡이 피고 무르고 해서 2년을 삼성과 싸우고 결국 감가상각계산해서 환불 받음 다른회사 걸로 바꾸고 김치 제대로 먹음

2019-12-12 15:16:26
우리집도 그러는대 한번도 안연 김치 통은 멀쩡하다... 공기노출정도에따라서 곰팡이 생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