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획 & 캠페인
카드사 사외이사 관료·전문가·교수 고른 분포...디지털 전문가 선임 많아져
상태바
카드사 사외이사 관료·전문가·교수 고른 분포...디지털 전문가 선임 많아져
  • 이예린 기자 lyr@csnews.co.kr
  • 승인 2021.03.31 07:11
  • 댓글 1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올해 카드사 주추총회가 마무리되면서 사외이사 면면에 이목이 집중된다. 카드사 사외이사는 관료, 전문가, 교수 출신등이 고르게 분포 돼 있으며 일부 카드사의 경우 올해 임기 만료된 사외이사 자리에 디지털 전문 인력을 새롭게 모시기도 했다.

31일 관련업계에 따르면 국내 전업계 카드사 7곳의 사외이사는 총 30명으로 이 중 관료 출신은 10명, 전문가·교수 출신은 20명으로 집계됐다.

관료 출신 사외이사가 가장 많은 곳은 삼성카드(대표 김대환)다. 삼성카드는 4명의 사외이사 중 3명이 관료 출신으로 올해 임기 만료 사외이사가 없어 모두 기존대로 임기를 이어나갔다.

권오규 사외이사는 전 재정경제부 장관 겸 부총리 출신이며, 최규연 사외이사는 조달청장, 저축은행중앙회 회장을 역임한 바 있다. 강태수 사외이사 역시 전 한국은행 부총재보로 관료 출신이다.

반면 현대카드(대표 정태영)의 사외이사는 5명 모두 전문가와 교수 출신으로 구성됐다. 현대카드는 올해 임기만료 된 박동수, 이명식, 이상훈 사외이사 자리에 각각 신성환, 연태훈, 정익수 사외이사를 신규 선임했다. 신성환 이사는 홍익대 경영학부 교수, 연태훈 이사는 한국금융연구원 연구조정실장이다. 최종범 성균관대 경영전문대학원 교수는 기존 임기를 이어간다.

특히 현대카드는 올해도 전체 사외이사 5명 중 2명을 현대카드의 지분 9.99%를 보유한 '어피너티' 인사로 구성했다. 올해 임기 만료 된 이상훈 어피너트 한국 대표 자리에 정익수 한국 부대표를 선임하면서 기존 김의철 사외이사와 함께 2명 체제를 유지했다.
 

신한카드(대표 임영진)는 디지털 전문인력을 새롭게 영입했다.

신한카드는 올해 임기만료 된 이성한, 윤남근 사외이사 자리에 이준기 연세대학교 정보대학원 교수와 최준선 성균관대학교 법학전문대학원 교수를 새롭게 임명했다. 이준기 교수는 빅데이터 전문가로 평가받는다.  오공태 이사는 재임했으며 관료 출신인 김성렬 이사 역시 재임에 성공했다.

하나카드(대표 장경훈)와 KB국민카드(대표 이동철)도 기존 사외이사를 재임하면서 디지털 전문인력을 구성한 상태다.

하나카드는 올해 4명의 사외이사 모두 재임에 성공했으며 이 중 이진우 이사(전 금융감독원 공보실 국장)와 김준호 이사(국방부 행정사무관) 2명이 관료 출신이다. 

송정희 사외이사는 삼성전자 전략기획실 부장, KT SI부문장, P&I 부문장 및 부사장 출신으로 디지털 리더로 평가받는다.

KB국민카드는 김성진, 박시환 관료 출신 이사 2명과 디지털 전문가인 신경식 이사 등이 활동하고 있다.

김성진 사외이사는 제 14대 한양수산부 장관, 제 5대 한경대 총장 등을 역임했고 박시환 사외이사는 대법관을 지냈으며 정부공직자 윤리위원회 위원장, 전북대 법학전문대학원 석좌교수 등을 역임한 관료 출신이다. 신경식 이사는 빅데이터 분석, 인공지능 응용 등에 전문가로 현재 이화여자대학교 경영학부 교수로 재직 중이다.

우리카드(대표 김정기)와 롯데카드(대표 조좌진)는 각각 1명의 관료 출신 사외이사가 활동중이다. 김영섭 우리카드 이사는 전 관세청 청장 출신으로, 재정경제원 금융정책실장, 한국은행 금융통화위원회 ,한독상공회의소 이사 등을 역임했다. 이복실 롯데카드 사외이사는 여성가족부 차관 출신으로 이번 주주총회를 통해 신규 선임됐다.

[소비자가만드는신문=이예린 기자]


주요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1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macmaca 2021-03-31 07:23:12
국사 성균관(성균관대)자격뒤에서 왜구서울대극복은 서강대 학구파가유일.2차대전이전 세계지배세력 서유럽.교황윤허資格작용되면 가능한현실.패전국 일본 잔재니까 주권.자격.학벌없이 100서울대,국시110브[연세대>고려대]로살고 Royal성균관대(한국최고대)나 Royal서강대(성대다음예우)위로 점프不認定.대중언론통해 자격없는힘뭉쳐 이미지창줄수준.태학.국자감(北京大),볼로냐.파리대資格.

http://blog.daum.net/macmaca/315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