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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식약처 열린포럼] 당·나트륨 저감 국민 공감 높아...소비 확대 방안 마련 필요

조윤주 기자 heyatti@csnews.co.kr 2019년 05월 22일 수요일 +더보기

나트륨과 당류를 저감한 제품의 소비를 확대하는 방안에 대한 논의의 자리가 마련됐다.

식품의약품안전처(이하 식약처)는 22일 정부서울청사 별관에서 ‘나트륨‧당류 저감 제품 소비 확대 방안'을 주제로 한 ‘식품‧의약품 안전 열린포럼’을 열었다.

이날 포럼에서는 식약처 식생활영양안전정책과 이수두 과장의 ‘가공식품의 나트륨‧당류 저감화 전략 및 추진현황’에 대한 주제발표를 시작으로 롯데중앙연구소 조혁준 상무의 ‘음료의 당류 저감화 현황 및 마케팅 사례’와 충북대학교 소비자학과 유현정 교수의 ‘나트륨‧당류 저감 제품의 소비 확대 전략’ 주제발표로 이뤄졌다. 이어 건국대학교 식품유통공학과 김명철 교수가 좌장으로 패널 토론이 진행됐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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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이수두 식품의약품안전처 식생활영양안전정책과 과장

첫 번째 주제발표에서 이수두 식약처 과장은 “영양불균형이 사회적 문제로 인식돼 선제적 관리가 필요한 상황이고 소비 구조 변화에 따른 국가 차원의 식품 환경 개선이 필요해졌다”며 나트륨‧당류 저감화 정책의 이유를 밝혔다.

식약처는 현재 2020년까지 1일 나트륨 섭취량 3500mg 이하, 가공식품을 통한 당 섭취량을 열량의 10% 이내를 목표로 4가지 전략을 추진 중이다. 이수두 과장에 따르면 4가지 전략은 △영양표시 확대 등 제도 개선 △관련 부처 협력, 과학적 기반 마련 등 사회적 저감 인프라 구축 △국민참여 프로그램 영양표시를 확대하는 인프라 구축과 △세대별‧대상별 홍보‧교육 등 소비자 인식 및 식습관 개선 △가공식품, 급식, 외식분야 등 당‧나트륨 저감 생산환경 조성 등이다.

이수두 과장은 제도적으로 "식품위생법에 건강 위해 가능 영양성분 관리 법적 근거를 마련했다"며 식품 등의 영양표시 확대 등 표시기준 개정 및 나트륨 함량 비교 표시제를 시행하며 제도적인 개선을 이뤄왔다고 말했다.

특히 나트륨 대체 소제를 적용한 저감 기술을 개발해 산업체에 보급하고 있으며 교육부, 국방부 등과 교육 콘텐츠 개발 등 정책적인 협력을 해나가고 있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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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조혁준 롯데중앙연구소 상무

이어서 롯데중앙연구소의 조혁준 상무가 ‘음료의 당류 저감화 현황 및 마케팅 사례’를 주제로 발표했다.

조혁준 상무는 국내외 음료의 당류 저감화 현황과 롯데칠성음료의 당류 저감 전략, 마케팅 사례에 대해 소개했다. 조혁준 상무는 글로벌 음료시장에서 탄산이나 주스는 소폭 감소 중인데 반해 생수 시장은 점차 증가하고 있다며 소비자들이 무당이나 저당제품보다는 생수나 탄산수 쪽으로 옮겨가고 있다고 분석했다.

발표 자료에 따르면 세계적으로 지난 2018년 음료 제품의 당 함량이 8~10% 정도 낮아지면서도 당 저감 음료보다는 기존 음료의 성장률이 더 높았다. 특히 미국 저칼로리 탄산음료는 역신장하며 소비자들이 저당제품보다는 대체 음료로 옮겨가는 것으로 볼 수 있었다.

조혁준 상무는 "당류 저감화에 대해 고민을 많이 하고 있다"며 "기존제품을 어떻게 얼마나 저감화할 것인지, 기존 브랜드 외에 소비자의 선택권을 넓히기 위한 확대제품을 어떻게 개발할 것인지, 개발 초기부터 당을 2, 30% 당을 낮출 수 있는 신제품 등 3가지 전략으로 진행하고 있다"고 말했다.

조혁준 상무는 저당제품도 출시 전 감미에 대해서 카테고리별로 적합도와 기호도 등을 조사해서 출시하지만 현재 판매는 아쉬운 상황이라며 향후 학계 등과 함께 당류 저감 확대를 위해 최선의 노력을 다하겠다라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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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유현정 충북대학교 소비자학과 교수

마지막으로 유현정 충북대학교 교수가 ‘나트륨‧당류 저감 제품의 소비 확대 전략’에 대한 주제발표를 했다.

유현정 교수는 "소비자들의 당이나 나트륨 등 영양성분에 대한 관심이 확대되고 있다"며 "소비자들이 저감 제품을 알고 어떻게 선택하면 되는지 알게 하는 게 좋은 방법이 될 것"이라고 주장했다.

발표에서 유 교수는 소비 트렌드를 이해한다면 앞으로 저감 제품의 소비 확대를 전망을 하는데 도움이 될 것으로 보인다며 식품과 관련한 다양한 소비 트렌드를 짚었다. 이와 함께 국내와 해외의 나트륨과 당류 영양성분 표시 제도 등을 비교하며 소비 확대 방안을 위해 표시 개선이 필요하다고 지적했다.

유 교수는 "제도적으로 잘돼 있어도 소비자가 알고 활용하지 않으면 소용이 없기 때문에 소비자가 알고 선택할 수 있도록 교육이나 영양성분 표시 등에 대한 활동이 많았으면 좋겠다"고 말했다.

[소비자가만드는신문=조윤주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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