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보하기 
기획 & 캠페인
'디아3' 블리자드 고객센터는 전화사절?
상태바
'디아3' 블리자드 고객센터는 전화사절?
게임업계 엔씨소프트·넥슨 등 국내업체 콜센터 연결은 '쾌속'
  • 조은지 기자 freezenabi@csnews.co.kr
  • 승인 2012.08.31 08:15
  • 댓글 2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게임사 고객센터 전화 연결이 가장 지연되는 곳은 블리자드 엔터테인먼트인 것으로 나타났다. 다른 게임사들이 1~2분내 연결되는 것에 반해 블리자드는 연결이 거의 불가능했다.

최근 게임업체의 고객센터 연결이 지연된다는 소비자 불만이 꾸준히 제기되고 있다. 게임사 운영 게시판이나 온라인 포털 커뮤니티 등에도 연결 지연에 대한 불만 글이 폭발하고 있다.

소비자가 만드는 신문 부설 연구소인 컨슈머리서치(소장 최현숙)가 지난 29일과 30일 2일간  하루 세 번 동일한 시간대에 최근 인기인 블레이드&소울, 메이플스토리, 피파 온라인 2, 디아블로 3, 리그오브레전드(LOL)의 제작사인 엔씨소프트, 넥슨, 네오위즈 게임즈, 블리자드 엔터테인먼트 코리아, 라이엇게임즈코리아의 고객센터에 각각 전화해 상담원 연결 소요시간을 측정했다.

상담원 연결 전까지의 카테고리는  ‘게임관련 문의’로 통일했다. 각 소요 시간은 고객센터 전화번호를 누른 후 상담원과 직접 연결로 넘어가기 전까지 소요 시간과 상담원을 연결한다는 안내멘트 후 소요시간을 각각 측정 후 합산한 것.

측정 결과 엔씨소프트가 평균 58초로 1위를 차지했다. 상담원 연결에 가장 오랜 시간이 소요된 곳은 단연 블리자드. 대기 시간이 긴 점심시간과 오후엔 '홈페이지를 통해 문의하라'는 멘트와 함께 자동으로 전화가 끊어져 사실상 상담원과의 통화가 불가능했다.

상담원 수에 대해선 게임사 모두 공개를 거부했다.

◆ 국내 게임사 고객센터 연결 '쾌속'

엔씨소프트가 4개의 게임사 중 고객센터 연결이 가장 빠른 것으로 나타났다.

다양한 게임별로 운영되고 엔씨소프트의 고객센터 카테고리 중 현재 인기게임인 '블레이드&소울'을 선택해 측정했다.

게임관련 문의, 주민등록번호 입력, 게임장르 선택, 게임 선택의 4개의 카테고리를 거치는 과정까지 55초가 소요됐고 마지막 상담원 연결에 3초가 소요됐다. 이는 오전, 점심시간, 오후 모두 동일했고 총 58초가 소요됐다.

넥슨이 1분 6초로 뒤를 이었다. 측정한 게임은 꾸준한 인기를 얻고 있는 메이플스토리. 메이플스토리는 넥슨의 대표 고객센터 번호가 아닌 별도의 번호로 운영되고 있었다.

메이플스토리에서 주민번호 입력 후 원하는 서비스로 ‘게임 내용 등 이용방법 문의’를 선택했다. 여기까지 안내되는데 소요시간은 1분 3초로 엔씨소프트보다 9초가량 늦었지만 큰 차이를 보이진 않았다.

기본 단계 이후 상담원 연결에 소요된 시간은 오전시간대는 3초의 짧은 시간이 소요됐고, 오후시간대도 즉시 연결 가능했다. 점심시간인 오후 1시부터 2시까지는 콜센터를 운영하지 않았다.


3위는 스포츠 게임인 피파 온라인2의 네오위즈 게임즈였다. 네오위즈 게임즈는 주민번호 입력 후 게임 장르를 선택한 후 문의사항을 선택한다.

그 다음 단계에선 세부적인 게임 장르를 다시 한 번 선택하고 최종적으로 원하는 게임을 선택한다. 카테고리 세분화 때문인지 상담원 연결로 넘어가기 전 단계까지 2분 가량이 소요된다. 하지만 이후 상담원 연결은 대기시간 없이 즉시 가능했다. 이는 오전, 점심시간, 오후 모두 동일했다.

이에 대해 네오위즈 게임즈 관계자는 “게임 장르와 종류가 워낙 다양해 정확하고 전문적인 상담을 위해 처음부터 카테고리를 세부적으로 나눠 타사보다 시간이 많이 소요되는 것 같다”고 밝혔다.

◆ 외국 게임사 '배짱' 운영?… 대기시간 무려 1시간에 콜센터도 없어

4위 뜨거운 감자는 디아블로 3의 블리자드 엔터테인먼트 코리아(이하 블리자드)였다. 블리자드는 콜센터로 전화를 걸면 예상 대기시간이 먼저 안내된다. 그 후 게임을 선택하고 다음 단계인 주민등록번호 입력을 완료하면 상담원 연결 대기가 시작된다.

하지만 연결 소요시간이 가장 짧았던 예상 대기시간은 30일 오전시간대로 7분이었다. 하지만 같은 오전시간대에도 7분~65분으로 큰 차이를 보였다. 점심시간대와 오후시간대 역시 최소 60분이 넘는 예상 대기시간을 안내받았다.

예상 대기시간마저 편차가 컸다. 7분으로 예상 대기시간을 안내 받고 상담원 연결을 기다렸으나 15분 30초가 넘도록 연결되지 않은 것.

더욱이 대기시간이 긴 경우에는 대기조차 허용되지 않고 ‘현재 문의량이 많아 상담원 연결이 어렵습니다. 블리자드 배틀넷 웹 사이트 내 고객지원 페이지를 이용해주시기 바랍니다’라는 안내멘트 후 자동 종료됐다.

이에 대해 블리자드 관계자는 “유저들의 문의가 예상 외로 너무 많다. 상담원을 계속 확충하고 있으며 개선해나가고 있다. 콜센터뿐만 아니라 이메일 문의, 사무실 내방 상담 등의 방법도 동원하고 있다”고 해명했다.

덧붙여 “일반적으로 이메일을 통한 문의를 하실 경우 상황 파악 후 해결 답변이 가기 때문에 콜센터보다 더욱 빠른 처리가 가능하다”고 말했다.

한편 혜성처럼 나타나 현재 PC방 점유율 19.94%로 5주 연속 1위(29일, 게임트릭스 기준)를 달리고 있는 라이엇게임즈코리아의 리그오브레전드는 콜센터를 운영하고 있지 않았다. 이메일과 웹상 1:1 상담 서비스가 주축이었다.

라이엇게임즈코리아 관계자는 “작년에 만들어진 회사로 현재 체계를 갖추고 있는 상황이다. 콜센터 역시 플레이어를 위해 향후 고려를 할 수는 있겠으나 아직 구체적인 계획은 밝힐 수없다”고 전했다.

이어 “이메일이 고객센터의 주축이 되고 있으나 게임 내적으로는 웹상, 게임 외적으로는 타 커뮤니티까지 케어하고 있다. 플레이어를 위해 더 많이 개선하고 소통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전했다.

[소비자가 만드는 신문=조은지 기자]



주요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2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송짤룡 2012-08-31 16:01:00
참 기자양반 연락은 됐수?
됬으면 나한테 연락좀해달라구 부탁혀요

송짤룡 2012-08-31 15:59:43
디3블코 전화연결하루 24시간해서 연결되나봐라
첫글자부터 욕나오게 하넹 스발.계정도용을로 로고도 안되구해서 전화햇봤다 근데시발이게 먼날벼락 그래서 내가 오기로 연결되나보게 아침 9시 시작하자마자 전화했더니 대기 시간이 1분이라더니 2시간 기달려두 안받구 그담날두 2시간 그담날은 3시간 내가 오기 부린게 후회된다 내전화비 시발 청구해야겟는데 연락이 안되넹 머이런넘들이 다있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