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보하기 
자동차 배터리 무상보증 1년...블랙박스 장착 차량은 제외
상태바
자동차 배터리 무상보증 1년...블랙박스 장착 차량은 제외
  • 김국헌 기자 khk@csnews.co.kr
  • 승인 2019.03.20 07:0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배터리 무상보증은 1년인데 블랙박스 장착 차량은 제외되는 일이 빈번하게 발생하면서 많은 소비자가 고통을 겪고 있다.

지난 2017년 QM6를 구매한 경남 거제시 이 모(남)씨는 지난 1년 5개월간 차량 배터리가 4번이나 방전되는 바람에 곤욕을 겪었다. 세번째 방전됐을 때 배터리 불량을 의심한 그는 서비스센터를 찾았고 블랙박스가 방전 이유라고 진단받았다.

무상보증기간이니 배터리를 교체해 줄 것을 요청했지만 블랙박스로 인한 배터리 방전은 교환 대상이 아니라는 답변이 돌아왔다. 납득하지 못하는 이 씨에게 서비스센터 측은 제품설명서에 있는 '외부기기에 의해 배터리 수명이 줄어들 수 있다'는 내용을 근거로 제시했다고.

이 씨는 "요즘처럼 차량에 많은 전기제품을 연결하는 상황에서 배터리에 영향을 주는 외부기기가 어디까지인지 모르겠다"며 "제조사가 빠져나갈 수 있는 구멍은 다 만들어 두고 배터리 보증기간은 대체 왜 만들었는지 모르겠다"고 볼멘소리를 했다.

자동차의 배터리 방전은 배터리의 전압이 내려가 전장 부품이 작동하지 않는 상태를 뜻한다. 배터리는 크게 양극, 음극, 전해액, 분리막으로 구성되는데 이 중 배터리 전해액이 방전과 관련이 깊다.

유체이기 때문에 기온의 영향을 많이 받기 때문이다. 기온이 낮아지면 활동이 둔해져 화학 반응을 유도하는 속도도 하락하게 된다. 유독 겨울에 배터리 방전이 많이 일어나는 이유다. 열선 장치, 히터 등의 난방 부품들도 배터리 소모를 높인다.

기온 외 배터리 방전의 다른 원인은 전자 제품의 과다 사용을 꼽을 수있다. 실내등, 열선 장치, 히터, 에어컨 등 다양하다. 최근 인기를 끌고 있는 차량용 공기청정기도 자동차 배터리 소모량을 높이는 전자제품 중 하나다.

그중 블랙박스가 치명적인 영향을 끼친다는 게 전문가들의 의견이다. 블랙박스는 전력을 차량 배터리에서 끌어다가 사용하는데 주차 중일 때도 녹화되도록 설정했다면 배터리 소모량은 더 많아진다.

자주 방전 고통을 겪었다는 한 블로거는 최근 블랙박스가 배터리 방전 원인인지 실험했는데 블랙박스를 주행 중에만 작동시키고, 정차 중일 때는 꺼놨더니 방전현상이 없어졌다는 결과를 게재해 이목을 끌었다.

실제 블랙박스로 인한 배터리 방전으로 많은 소비자가 고통을 겪고 있다.

한국소비자원에 따르면 지난 2012년부터 2016년까지 접수된 자동차용 블랙박스 관련 피해구제 신청은 총 967건으로 매년 평균 193건이 접수됐다. 구체적 피해유형이 확인된 381건을 분석한 결과 '블랙박스 장착에 따른 자동차 배터리 방전'은 40건으로 10.5%를 차지했다.

◆ 배터리 제조사들 1년 또는 2만km까지 무상보증...블랙박스 원인일 땐 예외 

자동차 배터리 제조사는 대부분 1년 또는 2만km까지만 무상보증을 시행하고 있다. 무상보증 기간이 짧은 것보다 더 큰 문제는 블랙박스로 인한 배터리 방전이 무상보증에 해당하지 않는다는 점이다. 

보증기간 내 배터리 방전으로 AS센터에 문의하면 곧바로 "블랙박스 장착 차량은 무상보증 제외"라는 답변이 돌아온다.

업계 관계자는 "배터리 내의 합선이나 셀이 죽은 것만 배터리 무상보증 교환이 되고, 블랙박스가 장착된 차량의 경우 방전의 원인이 외부요인에 의한 것이므로 부상보증에 해당하지 않는다"고 말했다.

소비자들은 이 같은 기준이 현실에 맞지 않는다고 지적한다. 한 소비자는 "요즘 블랙박스 설치하지 않은 차량이 어디 있는가"라며 "블랙박스 설치한 차량은 무조건 제외라면 배터리 무상보증의 의미가 있나 싶다"고 말했다.

블랙박스가 대중화되진 않았을 땐 배터리의 사용 기간이 평균 5년 수준이었던데 반해 최근은 2~3년 정도로 많이 짧아졌다는 게 관련 사업자들의 설명이다. 이 때문에 보통 자동차 배터리 교체는 2~3년 혹은 5만km~6만km마다 교체하는 것이 좋다.

잦은 배터리 방전을 막기 위해서는 주차 중 블랙박스 전원을 꺼두는 것이 좋다. 최근 출시 중인 배터리 방전방지 기능이 탑재된 블랙박스을 사용하는 것도 방법이다.

[소비자가만드는신문=김국헌 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