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획 & 캠페인
[소비자 괴담] 택배는 하루만에 도착해야 한다고? 표준약관보니...
상태바
[소비자 괴담] 택배는 하루만에 도착해야 한다고? 표준약관보니...
  • 조윤주 기자 heyatti@csnews.co.kr
  • 승인 2017.06.20 08:30
  • 댓글 4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다양한 소비생활에서 생겨난 오해와 편견은 ‘소비자 괴담’으로 확산되기도 한다. 해묵은 오해는 기업에 대한 불신으로 바뀌고 소비자와 기업 간 갈등의 골도 깊어진다.

소비자가만드는신문은 소비자들이 오랜 시간 가진 오해와 편견, 고정관념을 심도 있게 짚어봄으로써 실제 진실이 무엇인지 가려내는 '기업 죽이는 소비자 괴담..오해와 편견을 깨자'는 주제의 연중 기획 캠페인을 시작한다.

소비자의 생각과 기업의 입장, 전문가의 의견을 종합해 오해를 풀고 신뢰 회복할 수 있는 계기가 마련되기를 기대한다.

서울시 신림동에 사는 유 모(여)씨는 인터넷쇼핑몰을 자주 이용하다 보니 택배서비스에 대한 불만이 많은 편이다. 보통 오전에 주문을 하는 때가 많아 다음날이면 도착하리라 기대하지만 날을 넘기는 경우가 대부분이기 때문이다.

유 씨는 “요즘은 인터넷으로 주문하고 다음날이면 도착하는 걸 기본으로 생각하는데 실제로는 그보다 늦어지니까 서비스의 질이 낮다는 생각이 들 수밖에 없다”라고 말했다.

최근 인터넷 쇼핑몰에서 경쟁적으로 '당일배송', '익일배송' 서비스를 내세우다 보니 일반 택배도 이와 같을 거라고 생각하는 소비자가 많다.

공정거래위원회에서 기준하는 택배 표준약관에 따르면 운송장에 '인도예정일'이 기재된 경우에는 그 날까지 배송돼야 한다. 그러나 인도예정일을 기재하지 않은 경우에는 운송장에 기재된 운송물의 수탁일로부터 인도 예정 장소에 따라 일반 지역은 2일, 도서나 산간벽지는 3일을 기준으로 한다. 이때 공휴일이나 휴일은 배송일에서 제외한다.

만약 월요일에 택배를 맡겼다면 수요일쯤 배송이 완료되는 거라고 보면 된다. 주말과 휴일이 있다면 더 늦어질 수도 있다.

특히 쇼핑몰에서 입고가 늦어져 배송이 지연될 때도 택배사 문제로 오해하는 경우가 있다 보니 CJ대한통운, 한진택배, 롯데택배 등 업체들은 억울하다는 입장이다.

업계 관계자에 따르면 운송장번호로 배송조회가 되지 않는다면 상품이 쇼핑몰에서 택배사로 인도되지 않았을 가능성이 높다.

인터넷 쇼핑몰에서 주문된 상품은 상품이 있는 창고에서 택배사로 인도돼야 배송이 시작된다. 물론 쇼핑몰에서 주문이 접수될 때마다 택배사로 넘기는 건 아니다.

택배사로 인도하는 정해진 시간 이후에 접수된 상품은 그 다음날에야 상품이 택배사로 인계된다. 이 경우 주문 다음날 택배사로 상품이 넘어가고, 분류를 거쳐 배송되는 것은 주문한지 3일째가 된다. 상품이 품절인 경우에도 인계가 늦어질 수 있다.

금요일 상품 인계시간 이후에 접수된 주문의 경우 주말인 토, 일요일에는 배송이 되지 않고, 월요일에 상품이 택배사로 인계되면 배송되는 것은 주문일로부터 5일째인 화요일이 된다.

이런 내막까지 알 수 없는 소비자로서는 운송장번호만 보고 택배업체에 불만을 터뜨리기 마련이다.

업계 관계자는 "대부분 2일 이내에 배송이 완료될 수 있도록 노력하고 있지만 쇼핑몰과의 상품 인계 등 문제로 늦어지기도 한다"며 "모든 배송 지연에 대해 택배사의 문제로 비춰지는 것 같아 안타깝다"라고 말했다.

[소비자가만드는신문=조윤주 기자]


주요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4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손윤채 2017-09-14 16:46:09
한★택배..
4일 5일 디맘데로
★데택배...
기사들 저거 맘데로 ㅎㅎ
경비실에 던져놓고 가버림..
한★택배사 상담원과 통화 하려면 계속 1시간 저나기 들고 있어야 상담원 통화됨..ㅎㅎ
문자 남기라고 남기면...오늘 상담마감되었다고 함..ㅋㅋ 완전 저거 멋데로...
주문할때 택배사 먼저 물어보고 주문함...ㅋㅋ 한★.롯★.피함

에휴 2017-07-06 21:22:18
한*택배... 같은 터미널에 몇일을 있어요... 다른곳은 주문 당일 빼도 보통 이틀이면 오는데 ..(월 주문 늦어도 목욜) 여긴 한터미널에 오전에 들어와서 담날 저녁까지... 그냥 있음
더 늦어질거 같아 전화통화 몇번하니 찾아주는... 고맙다고해야하는건지...휴... 다른 택배사들은 그런일 없었는데... 유독 여기만 그러는거 같아요.. 아직 기다리는 중.. ㅠ.ㅠ 내일은 오겠죠...

할말이많네요 2017-06-23 11:22:57
택배사 배송기간이 2일~3일 적혀있네요? 4~5일 만에 고객에게 갔다주는 택배회사도 있는데 그건 뭘까요? 택배사 전화해보면 오늘은 쉬는날 평일에 택배 쉬는곳 첨들어보내요? 특히 한*택배 롯*택배 상담원 연결은 안되고 계속 통화중 아님 쉬는날이라 하고 배송그리해주고싶지 않으면 택배뭐하로 유지하고 계세요? 불편사항 신고 는 왜 있는건지? 폼인가요? 제대로 불편신고 하면 처리해주나요? 한번도 본적이 없네요! 배송이나 잘해주시고 이런글 올리세요! 2틀이던 3일이던 4일이던 배송하고싶으면 해주고 고객에게 물건도 안줘놓고 택배사마음대로 배송완료 시키고 그담날 갔다주고 아니면 물품누락되서 택배못찾고 참 어이가 없죠? 제발 똑바로 배송하시고 이런글 적으면 이해라도 하죠 아~ 힘드시게 일하시네요~ 하죠!

아놔 2017-06-23 11:11:14
평일날 도착했는데도 안갔다주는 택배회사들 많습니다!
특히 한진택배요! 19일날 보내고 고객사는곳에 21일날 도착했는데도 아직도 배송준비중! 그 택배사는 배송하고싶으면 배송해주고 배송해주기싫으면 이틀이던 삼일이던 배송준비중만 떠있고ㅡㅡ 고객의물품은 별루 중요하지않나봐요? 배송완료도 안해놓고 전산으로 배송완료 해놓 그다음날 갔다주는 택배사도 있습니다! 이런글 올리실꺼면 잘알아보고 올리세요! 택배사 편만드시지마시고 일일이 운송장번호받아 조회해보는데 고객들은 바보가 아닙니다 다 겪어보고 적는 댓글입니다
저희동네는 대한통운. 로젠택배. 우체국 택배기사님 최고입니다 도착하면 바로바로 재시간에갔다주시는 친철서비스 택배기사님들 타 택배는 아예 움직이지도 배송준비중 만 계속 떠있고ㅡㅡ 참나 전화하면 문자접수만 받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