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획 & 캠페인
최흥식, 김기식 사퇴에 한숨 돌린 금융권...개혁성향 인물 하마평에 또 긴장
상태바
최흥식, 김기식 사퇴에 한숨 돌린 금융권...개혁성향 인물 하마평에 또 긴장
  • 김국헌 기자 khk@csnews.co.kr
  • 승인 2018.04.23 07:1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금융권에 강도 높은 개혁을 추진하던 최흥식, 김기식 금감원장의 잇단 사퇴로 금융사들이 일단 한숨을 돌리게 됐지만, 후임자 역시 개혁성향의 인사가 선임될 가능성이 적지 않아 긴장의 끈을 늦추지 못하고 있다.

최흥식 전 금감원장은 금융사 개혁을 위해 지난해 연말 치밀하게 준비해 올초 역대급 강공을 펼친 바 있다. 당시 채용비리, 지배구조, 급여, 영업관행 등 모든 부분을 문제삼으면서 금융권 전면 압박했다. 채용비리 조사를 마치고 검찰에 정보를 넘겨 다수의 지주, 은행들을 벌벌 떨게했다.

소비자 피해가 우려될 경우에는 해당업체와 경영진에 책임을 묻고, 금융사 지배구조를 들여다 보기 위해 상시 감시팀을 운영했다. 금융사 영업행위 검사를 대폭 강화하고, 이르면 4월부터 금융지주사와 은행들에 검사역을 상주시키는 '상주검사역 제도' 도입도 검토한 바 있다.

당시 지주 관계자는 "이 정도로 금감원에서 대놓고 압박한 적은 없었다. 역대급"이라며 혀를 내두르기도 했다.

최흥식 금감원장 본인이 채용비리 논란에 휘말리며 자진 사퇴하고, 새로이 김기식 전 의원이 금감원장에 부임하자 걱정은 더 커졌다. 김 전 의원은 국회의원 정무위원회 시절 '저승사자'로 불릴 정도로 금융권을 강도높게 비판했던 인물이었기 때문이다.

김기식 전 원장은 짧았던 재임기간 2주 동안 사퇴여론 속에서도 증권사, 자산운용사, 저축은행 수장 등 세번이나 업계간담회를 진행했다.

삼성증권에서 우리사주조합 현금배당 문제가 발발하자 17개 증권사 대표이사를 불러 이번 사고가 자본시장 전체의 신뢰과 안정을 심각하게 훼손했다며, 사고에 대한 철저히 조사하고 엄중히 조치하겠다고 했다.

15개사가 모인 자산운용사 CEO 간담회에서는 선진국에 비해 공모펀드에 대한 신뢰가 부족하다며 펀드수익률을 높이라고 주문했다. 저축은행 CEO간담회에서는 일부 "저축은행이 차주 신용등급과 무관하게 고금리를 일괄 부과하는 영업행태를 지속하고 있다"며 "연 20%가 넘는 고금리 대출영업을 자제하라"고 강조했다.

하지만 2주만에 김기식 전 원장마저 사퇴하면서 금감원의 강공에 제동이 걸렸다.

이미 올초 수립된 최흥식 전 금감원장의 개혁방향과 김기식 금감원장이 진행했던 TF는 현재진행형이고, 새로운 금감원장으로 누가 오더라도 상당부분을 이어갈 것이란 관측이 지배적이다.

그럼에도 금융권은 금융사 검사역 상주나, 경영진 책임 부과 등의 강도 높은 개혁방안은 추진 가능성이 낮아질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한 은행 관계자는 "검사역 상주 등의 급진적인 조치는 힘을 잃을 것으로 보여 다행이라고 생각한다"고 말했다. 

그러나 한편으로 긴장의 끈을 놓지 못하고 있다. 차기 금감원장으로 '더 센 사람'이 올 수도 있어서다.
 
현재 차기 금감원장 후보로 거론되는 인물들은 개혁성향이 매우 큰 교수진들이나, 삼성 저격수로에 청문회 스타로 유명한 주진형 전 한화증권 대표까지 거론되자 다시 술렁이는 분위기다. "늑대 보냈더니 호랑이가 올 수도 있다"는 얘기까지 나도는 중이다.

전성인 홍익대 교수는 문재인 정부에서 김상조 공정거래위원장, 장하성 정책실장과 함께 개혁을 이끌어나갈 적임자라는 평가를 받고 있고, 윤석헌 서울대 교수도 금융행정혁신위원회 민간위원장을 맡는 등 개혁적인 타입으로 알려져 있다. 주진형 전 한화증권 대표는 청문회 스타로써 삼성 저격수로 유명하고, 한화증권 재직당시 매도 보고서가 없다는 점을 비판하는 등 개혁적 성향이 매우 뚜렷한 인물이다.

금융권에서는 잇따른 민간출신 낙마에 안정적인 관료출신이 오기를 희망하고 있다. 너무 개혁적인 성향은 앞선 두명의 금감원장 사례에서 보듯 금융권 부담이 너무 크다고 판단하기 때문이다. 그러나 현 정권이 두번의 실패로 물러나지는 않을 것이란 예측도 하고 있다.

한 금융권 관계자는 "사실 금융권에서는 안도보다는 계속 긴장상태를 유지하고 있다고 보는 것이 맞다"며 "새로운 금감원장 후보군 면면을 봐도 그렇고, 현 정권에서 두번 실패했다고 차기 금감원장을 개혁성향에서 관료출신으로 바꿀 가능성은 낮다고 보기 때문"이라고 말했다.

[소비자가만드는신문=김국헌 기자]


주요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