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번에 임팩트투자 기업으로 선정된 나인와트는 에너지소비패턴과 에너지바우처를 연계한 에너지 AI 솔루션 서비스를 제공하는 업체로서 에너지사용을 통한 사회적 안전망 강화 등의 사회적가치가 높게 평가됐다. 나인와트에게는 1억 원 상당의 프로젝트 자금 투자와 함께 프로젝트 수행을 위한 컨설팅이 제공된다.
지난 3년간 에너지 저감 난방텐트를 개발 보급하는 ‘바이맘’, 초등학생 대상 에너지 절약 홍보 뮤지컬을 선보인 ‘극단 파도소리’, 연탄 대체용 에너지 제로탄을 양산한 ‘라이트에코너지’가 선정돼 투자를 받았다.
이종익 한국사회투자 대표는 “한국전력은 공기업 최초로 임팩트투자에 나서며 매년 사회적 가치와 수익을 동시에 달성하는 모델을 확대해 나가고 있다”며 “한국사회투자만의 기업별 맞춤 지원 전략으로 더 많은 에너지 기반 사회적기업 및 소셜벤처들이 성장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할 것”이라고 밝혔다.
한편 한국사회투자는 사회적기업 및 소셜벤처를 지원하는 비영리기관으로 지난 2012년부터 약 700억 원 규모의 임팩트투자와 경영컨설팅을 진행했다. 그간 서울시를 비롯해 우리은행, 교보생명, 메트라이프재단, 아우디폭스바겐코리아, 제주국제자유도시개발센터(JDC) 등이 한국사회투자 사업을 후원해 왔다.
[소비자가만드는신문=박관훈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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