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명 소셜커머스 업체를 통해 냉각매트를 구입한 소비자들의 불만이 속출하고 있다. 소비자들의 잇단 환불요청에도 업체 측은 늑장대응은 물론이고, 심지어 2차 판매까지 진행한 것으로 드러났다.
2일 경기도 광주시 중대동에 사는 최 모(여.36세)씨에 따르면 지난 달 티켓몬스터를 통해 여름철 시원하게 사용할 수 있는 냉각매트인 ‘쿨쿨매트’를 4만4천원에 구입했다.
장마철인 탓에 냉각매트를 사용할 일이 없었던 최 씨는 구입 후 몇 주가 지나서야 제품을 개봉했다.
▲ '쿨쿨매트' 사용한지 사흘 째, 내부가 점점 응고되다가 울퉁불퉁하게 변했다.
최 씨에 따르면 매트 사용 결과, 첫날은 매우 만족스러웠다고. 하지만 둘째 날부터 매트가 점점 굳기 시작하더니 여기저기 알갱이가 생겨 도저히 사용할 수가 없었다는 게 그의 설명이다.
혹시나 하고 제품 게시판을 확인해본 최 씨는 깜짝 놀랐다. 동일한 증상으로 환불을 요청하는 소비자들이 줄을 잇고 있었던 것.
더군다나 업체 측은 ‘냉각매트 소재의 특성상 공통으로 일어나는 현상’이라는 공지와 함께 아무렇지않게 2차 판매까지 진행하고 있었다.
최 씨는 “공지에서 지시한데로 따뜻한 물에 매트를 남겨두는 등 알갱이를 제거하기 위해 필요한 조치를 시도해봤지만 아무런 소용이 없었다면 제품하자가 분명한 것 아니냐”며 “환불요청에도 묵묵부답이라 기가 막힐 노릇”이라고 토로했다.
이에 대해 업체 관계자는 “알갱이가 생기는 것은 냉각매트 자체의 특성인데다, 개인마다 불편함을 느끼는 정도가 다르므로 제품 하자라고 볼 수는 없다”면서도 “이 같은 특성에 대한 안내를 제대로 받지 못한 소비자들도 있다는 점을 감안, 불만이 있는 소비자에 한해 순차적으로 환불을 진행하고 있다”고 밝혔다.
이어 “다만, 알갱이를 제거할 수 있는 방법을 시도했으나 문제가 해결되지 않은 제품만 환불이 가능하다”며 “이 같은 점을 소비자들에게 일일이 설명하는 과정에서 처리가 늦어진 것”이라고 해명했다.
한편, 문제의 제품은 티켓몬스터 1, 2차 판매를 통해 약 1만개가 판매됐으며, 게시판에 환불을 요청하는 소비자들의 항의 글은 100여 건에 달했다.
[소비자가 만드는 신문=김솔미 기자]
[선플] 피해자들은 정말황당하시겠어요; 피해자들도 많은데 환불처리가 빨리됬으면좋겠네요 피해자분들 힘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