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획 & 캠페인
카드 재발급시 자동이체 승계 항목 카드사마다 달라
상태바
카드 재발급시 자동이체 승계 항목 카드사마다 달라
  • 김미경 기자 csnews@csnews.co.kr
  • 승인 2013.04.10 08:3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신용카드를 훼손·분실해 재발급을 받을 경우 기존에 연계된 통신료, 보험료 등은 그대로 자동납부가 될까?

답은 그럴 수도 있고 아닐 수도 있다.

통신비와 전기요금, 아파트관리비는 국민카드, 신한카드, NH농협카드, 롯데카드 등 대부분의 카드사가 업체와 별도의 특약을 맺고 자동이체 승계서비스를 해주고 있다.

하지만 이를 제외한 각종 공과금, 보험료 등은 카드사에 따라 되는 곳도 있고 안되는 곳도 있어 잘 확인하지 않으면 원치 않은 요금이 나가거나 의도치 않게 연체가 될 수 있어 소비자들의 주의가 필요하다.

카드 훼손으로 재발급을 받은 대전 성대동에 사는 김 모(여)씨는 자동이체 승계에 대한 안내를 제대로 받지 못해 낭패를 당한 케이스다.

10일 김 씨에 따르면 지난 26일 카드사로부터 ‘휴대전화 ***원 자동납부’라는 내용의 문자메시지를 받고 놀랐다.

지난 2월 재발급받을 때 상담원의 안내대로 다른 자동이체 건은 일일이 변경신고를 했지만 통신요금은 하지 않았다고. 조카 휴대전화 요금으로 2월까지만 내주기로 했던 것.

그는 이후 ‘카드승인거절 신규발급 요청한다’는 문자메시지도 받은 터라 당연히 통신비가 빠져나가지 않을 줄 알았다.

고객센터에 문의하니 ‘연체를 방지하고자 카드사와 통신사가 협력해 변경된 카드번호로 자동 결제된다’는 뜻밖의 답을 듣게 됐다.

그는 “재발급 당시 자동연계가 될 수 있다는 말을 듣지 못했고 일일이 다 변경하라는 설명만 들었다”며 “제3자의 휴대전화 요금인데 어떻게 동의도 없이 자동승계가 되는지 이해할 수 없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이에 대해 카드사 관계자는 “신용카드 개인회원부속약관에 따라 카드 재발급 시 통신요금 자동이체는 자동으로 승계된다”며 “해지가 돼야 유리한 고객도 있지만 그렇지 않은 고객도 있을 수 있다”고 설명했다.

신용카드 개인회원부속약관 4조에는 ‘통신요금의 결제 등 회원의 신청에 의한 계속적 반복적 거래계약의 처리를 위해 카드사는 재발급 등 카드번호를 사용할 수 있고 처리의 중단을 원하는 경우 회원은 해당 가맹점에 거래의사를 표현해야 한다’고 명시돼 있다.

콜센터에서 잘못 안내한 부분에 대해서는 “다른 분이 전화한 것으로 파악돼 아직 콜센터에 접수된 내용을 확인하지 못했다”고 말했다.


주요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