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획 & 캠페인
올해 첫 황사주의보 발효.."허가받은 마스크 착용하세요"
상태바
올해 첫 황사주의보 발효.."허가받은 마스크 착용하세요"
  • 안형일 기자 ahi1013@csnews.co.kr
  • 승인 2016.03.06 10:5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봄과 함께 어김없이 찾아온 황사가 전국적으로 확대될 것으로 예상됨에 따라 건강관리에 각별히 신경써야 한다.

기상청은 6일 오전 서해5도에 황사주의보를 발효하고 점차 전국으로 확대될 것으로 예상된다고 밝혔다. 황사주의보는 미세 먼지 농도가 400㎍/㎥ 이상 1시간 넘게 지속할 것으로 예상될 경우 발효된다.

기상청에 따르면 미세 먼지는 코나 기관지에서 걸러지는 먼지와는 다르게 폐 속에서 공기와 혈액이 만나는 허파꽈리까지 도달하기 때문에 더욱 위험하다. 특히 중국 공업지역을 지나오면서 해로운 물질이 섞여올 수 있기 때문에 주의가 필요하다.

황사는 호흡기 외에 피부에도 염증을 유발하는 등 해로운 것으로 알려졌다. 황사 속에 섞여 있는 2㎛ 이하의 알루미늄, 카드뮴, 구리, 납 등의 중금속은 피부 모공에 들어가 피부염을 유발한다.

황사주의보 기간중 외출시에는 식품의약품안전처로부터 허가받은 보건용 마스크를 착용해야 한다.

식약처로부터 허가받은 마스크는 0.6㎛ 이하 크기의 입자를 80% 이상 걸러낼 수 있지만 방한대나 무허가 마스크는 차단 효과가 없기 때문이다.

허가받은 마스크에는 '의약외품'이라는 문자와 'KF80', 'KF94' 등 규격 표시가 돼 있어 구입 전 확인해야 한다. 또 보건용 마스크는 세탁 후 재사용할 수 없다.

보건용 마스크 착용 외에도 콘텍트렌즈보다는 안경을 착용하는 것이 좋고 손으로 눈을 비비는 것을 삼가해야 한다.

[소비자가만드는신문=안형일 기자]

주요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