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보하기 
기획 & 캠페인
'사잇돌' 대출 그림의 떡 되나?...자격조건 까다로워
상태바
'사잇돌' 대출 그림의 떡 되나?...자격조건 까다로워
"4~7등급 서민 위한 대출 아냐"..금융사 괴리감 인정
  • 김정래 기자 kjl@csnews.co.kr
  • 승인 2016.07.11 08:40
  • 댓글 7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연봉 4천만 원을 받는 사회초년생 A씨는 지난 5일 출시된 '사잇돌' 대출 출시 소식을 듣고 상대적으로 금리가 비싼 카드론을 대환하기 위해 한 시중은행을 찾았다. A씨는 연체 없이 이자를 갚고 있어 별문제가 없을 것으로 생각했으나, 창구직원은 A씨가 "기존에 카드론을 받고 있어 대환목적의 사잇돌 대출이 어렵다"며 '부결'결정을 내렸다.

# 대기업에서 과장으로 재직하고 있는 B씨는 6천500백만 원 수준의 연봉을 받고 있다. 작년 경매로 상가를 낙찰받기 위해 제2금융에서 빌린돈 3억4천만 원중 일부를 대환하기 위해 사잇돌 대출을 문의했으나, B씨 역시 대출을 받지 못했다. 저축은행, 대부업에서 이미 대출을 받은 금융소비자들은 서울보증보험에서 보증서 발급을 안해주기 때문이다.
금융당국이 고금리와 저금리로 양분된 '대출절벽' 문제가 어느정도 해소될 것으로 기대하며 야심차게 내놓은 '사잇돌' 대출이 시작부터 삐걱거리고 있다. 

사잇돌 대출은 중신용(4~7등급)의 금융소비자들이 최대 15%달하는 저축은행보다 낮은 6~10%의 금리로 1금융(시중은행)에서 대출을 받을 수 있어 큰 관심을 끌고 있다.

하지만 까다로운 자격조건이 발목을 잡고 있다. 

특히, 저축은행이나 대부업체를 통해 대출을 받은 전력이 있는 금융소비자들은 서울보증보험에서 "대환목적의 대출은 어렵다"는 이유로 보증서 발급 자체가 안돼 아쉬움을 삼키고 있다. 

'사잇돌' 대출은 기존 은행 대출상품 수혜가 어려웠던 신용등급 4~7등급(CB사 등급기준)의 중신용도 고객을 위해 마련됐다. 1인당 대출한도는 최대 2천만 원으로 거치기간 없이 최장 60개월 안에서 원리금을 분할상환 해야 하며 중도상환수수료는 면제된다. 대출금리는 신용등급별로 6~10% 수준이다. '사잇돌'대출은 은행권을 통해 5천억 원 정도 규모가 공급될 예정이다. 

사연을 제보한 A씨는 "사잇돌 대출이 4~7등급 서민들을 위한 중금리 대출 상품이라며 홍보하더니 실제 상담을 받아본 결과 괴리감을 느꼈다"며 "카드론을 받았다고 이를 이용하지 못하면 사잇돌 대출 혜택을 받을 수 있는 사람이 몇이나 되겠느냐. 정부나 은행에서 예기하는 서민들을 위한 상품이 아니다"며 목소리를 높였다. 

B씨도 "저축은행 대출전력이나 대부업체 대출 전력이 있으면 사잇돌 대출을 받을 수 없었다"며 "이것 저것 다 안되는데 정부에서 무엇을 두고 사잇돌 대출을 서민을 위한 대출이라고 소개하는 모르겠다. 사잇돌 대출 출시전에 받은 대출로 인해 역차별을 받고 있다"고 비판했다. 

1234.jpg
▲ 사잇돌 대출 기사에 달린 댓글들.


[소비자가만드는신문=김정래 기자]

주요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7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에혀 2016-08-08 13:17:24
서민을 위한 대출이 무슨 어려운 서민들은 다 대출부결나는데 이게 서민을 위한거인가요?
비싼 저축은행 대부업쓰면서 연체가 단한번도 없는 서민이 과연있을까요?
대환대출하고싶어도 저축은행 대부업대출건 있다고 대출도 안해주면서
이게 무슨 서민을 위한 대출인지 ㅡㅡ

짜증난 정부 2016-07-18 09:30:37
정부에선 정말 사잇돌대출 없던일로 할건가보네ᆢᆢ이럴꺼면 이런걸 내놓지말지ᆢᆢ짱난다.서민들을 죽이려고 작정들하셨나! 서민들이 낸 세금으로 월급받으며 잘살면서 월급준 서민들은 죽든말든 나몰라하고,서민들위한다면서 사잇돌이런거내놓았다고 서민들 조롱이나하ᆢᆢ서민들이 잘살아야 정부도 잘되는거아닙니까?

지나가는이 2016-07-12 10:20:31
한번도 연체된 적도 없고, 물론 등급이 5, 7등급입니다만
성실상환했으며 오히려 몇개월치 상환을 쭈욱 이어오고 있었는데
기사로는 성실 상환자는다 될 것처럼 해놓고 ㅋ 출시된 날 신한 써니로 시행했더니 보증서 한도 안 나오더군요 ㅋㅋ
저같은 분들 은근히 많아요
성실상환자 조차 못받고 있고, 등급 높으신 분들 조차 못 받고 있고, 대환조차 안되는데 뭔 사잇돌인지..
이거 시행하신분들은 왜 2금융권으로 갔는지 조차 본질적인 것 조차 파악 못하시는 것 같더군요.
은행 커트라인도 어마어마합니다. 은행 커트라인에서 밀릴 것 같으면 보증서는 왜 끼고 하나 모르겠네요.

하늘나무 2016-07-11 19:34:08
참 서민대출말로만비싼대부업대환할라고하니안된다안된다그럼돈없는서민들은사채써서죽어야지머

유의선 2016-07-11 13:35:05
시한폭탄 같은 가계부채 증가를 막아보려고 저소득자만을 위한 금융정책에서 저신용자를 위해 새로운 금융정책을 잘 내놓았구나 기대했는데 7등급이 저신용이라고 국민은행에서 안된다고 하네요. 쩝~ 정부정책 의도와 금융기관과의 괴리감이 크네요~~ 정책실행자 여러분 어떻게좀 해보셔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