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보하기 
기획 & 캠페인
수수료 챙기려 불법행위...나쁜 설계사 유형 13가지
상태바
수수료 챙기려 불법행위...나쁜 설계사 유형 13가지
  • 박유진 기자 rorisang@csnews.co.kr
  • 승인 2017.11.17 08:26
  • 댓글 3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경상북도 영덕에 사는 이 모(여)씨는 자신의 계약을 책임지던 보험설계사 A씨의 불법 모집 행위때문에 최근 금융감독원에 민원을 제기했다.

A씨는 그동안 여러 보험사를 전전하다가 최근 대형 독립보험대리점(GA)으로 옮겼는데 이 씨의 보험료를 대신 납부해주겠다며 방문 수금을 해놓고 납입하지 않는가하면 이 씨의 동의없이 계약서에 대필서명하는 불법 행위를 저질러왔다.

일부 설계사들의 불공정영업행위로 소비자들이 몸살을 앓고 있다. 이 경우 다음과 같은 행위를 벌이는 설계사는 피하는 게 좋다.

기본적으로 설계사들은 ▶ 보험약관 교부와 주요 내용 설명 ▶ 청약서 자필서명 ▶ 청약서 전달이 담긴 '3대 기본'을 지켜야 한다. 이는 계약을 유지하는데 중요한 항목이다. 법령을 위반한 설계사들의 제재는 물론이고 소비자들도 피해를 볼 수 있기 때문이다.

예컨대 보험 계약 체결 때 설계사가 대신 서명을 할 경우 보상에 문제가 생기거나 가지고 있는 계약이 강제 해지될 수 있다.  만약 설계사가 이긴 채 대필 서명 등을 했을 경우 청약일로부터 3개월 이내에 계약을 취소할 수 있다. 이는 청약 철회기간이 15일이 지났더라도 마찬가지다. 그 기간동안 납입된 보험료는 전액 환불이 가능하다.

이 외에 소비자들은 다음과 같은 불공정영업행위를 벌이는 설계사들과는 계약을 체결하지 않는 게 좋다.
모집질서_2.jpg

유형은 ▶ 보험 계약 체결을 대가로 과도한 금품을 지급하거나 약속 ▶ 자신의 명의가 아닌 다른 설계사의 명의로 계약을 성사시키는 경유계약 ▶ 타사로 이직 후 과거 계약을 해지하게 한 뒤 새로운 회사의 계약을 체결하게 하는 승환 계약 ▶ 보험 상품 중요 내용 미고지 및 설명 불충분 ▶ 근거없는 보험료 할인 등이다.

설계사들이 이같은 불완전판매 행위를 벌이는 이유는 단순하다. 신계약 모집실적과 판매수수료로 수당을 받는 급여 체제상 더 많은 이익을 취하고자 불법 행위를 벌이는 것이다.

만약 이같은 항목에 해당되는 사례로 보험 계약을 체결했다면 각 보험협회나 금융감독원에 관련 사실을 입증해 신고하는 게 좋다. 신고 내용이 법령을 위반한 행위로 확인되면 설계사 제재와 함께 소정의 포상금이 소비자에게 지급되기 때문이다.

[소비자가만드는신문 = 박유진 기자]


주요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3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010 25254576 2019-02-26 22:51:58
기존보험 유지중상품 잔인하게 불법해약
신규상품 6건 가입 시켜 수당챙겨 잠적
기존보험 산 산조각
신규보험 불완전판매모집
연봉2억 받은자 타사로 이적 묵인

당연히 나 2017-12-03 13:43:36
틀린 말이 아니니 굳이 부정하지는 않아요. 그런 설계사 있다는 것은.
그러나 기사를 작성함에 있어 조금은 중립성과 전문성을 갖췄으면 하네요
계약이나 실적에 늘 시달리는 설계사를 미까로 대납과 과도한 선물을 요구를 마치 시장에서 물건값 흥정하는 깎는 것처럼 생각으로 요구하는 사람들이 많은 것은 지적하지 않나요
또한 그런 계약이라도 받아서 실적을 메우라고 요구하는 회사.
결국 민원들어가고 해지하고 하면 모든 원인을 설계사 탓으로 돌리는 회사

결과엔 원인이 있고
그 원인에 복합적인 관계와 이리가 있음을 고발하는 것이 기자의 일이라고 아닌가요?
일방적이고 지우친 내용은 곧 기샤의 전문성과 성실성이 부족해 보입니다

순수한오서방 2017-11-18 08:02:11
참 답답한 기자입니다.

공명선거가 자리잡은 이유와 선거이후에도 당선을 박탈하는 경우가 생기는 것은 준 놈만 처벌하지 않고 받은 놈도 처벌하고 신고할 수 있게 한 것입니다.

설계사 수수료를 깐다고 하는 마당에 계약하나를 하면 얼마의 수수료를 받는 줄 뻔히 알고 나중에라도 알게 되면 상응하는 댓가를 바라고 리베이트식으로 나눠먹자고 달려드는 놈들이 있는 것이고 지금도 그러할진대 맨날 4대보험안되고 퇴직금도 없고 언제든지 해촉이 가능하고 HHCC 하라면하라는대로 시키면시키는대로 한 죄밖에 없는 사람이 대부분인데 모든 문제의 원인을 설계사의 불완전판매로만 국한시켜 처벌을 말하는가?

설계사뿐만 아니라 관리감독과 교육의 책임이 있는 관리자와 보험회사의 책임도 묻도록 주장하시오. 연좌제를 주장하시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