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짝이 펄펄 날리는 장난감, 안전할까? 민원 봇물
상태바
반짝이 펄펄 날리는 장난감, 안전할까? 민원 봇물
  • 이지완 기자 wanwan_08@csnews.co.kr
  • 승인 2018.07.24 07:06
  • 댓글 1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영실업이 공식 수입·판매하는 완구제품에서 반짝이가루가 심하게 떨어져 소비자가 안전성에 의혹을 제기했다. 업체는 KC인증을 받은 제품으로 안전성에는 문제가 없지만 소비자 우려가 있는 만큼 제품 교환이 가능토록 한다는 입장이다.   

인천시 계양구에 거주하는 한 모(여)씨는 영실업이 수입·판매 하는 L.O.L 빅 서프라이즈 장난감을 구매했다. 작은 인형과 소품 등 50가지로 구성된 제품으로 가격은 15만 원대.

아이가 워낙 L.O.L 인형을 좋아해 구매하긴 했지만 장난감에서 떨어지는 반짝이(글리터) 가루는 한 씨의 걱정거리였다. 장난감을 가지고 놀면 방바닥이 반짝이 가루가 가득했고 제품을 만질 때 마다 손에 미세한 가루들이 묻었다.

반짝이가 아이들 호흡기에 들어갈 수 있고 가루가 묻은 손을 빨 수도 있을 것 같단 생각에 한 씨는 영실업 측으로 안전성에 대해 문의했다. 업체 측은 ‘KC인증’을 받은 제품으로 인체에 무해하고 ‘펄의 특성상 떨어질 수 있으니 주의하라’는 설명이 있어 문제 되지 않는다고 답했다. 반짝이 가루 떨어짐은 교환·환불 사유가 안 된다는 설명이 이어졌다.  

반짝.jpg
▲ 장난감 사용 후 손에 묻어나는 반짝이 한 씨 제보 (우) 동일 제품을 사용한 소비자의 제보 사진 개봉하자마자 반짝이가 떨어짐

취재 결과 온라인카페, 블로그 등에서 한 씨처럼 L.O.L 서프라이즈 제품의 반짝이와 관련해 불만을 표하는 소비자들이 적지 않았다.

다행히 구매처에서 반짝이가 없는 제품으로 교환받았다는 한 씨는 “온라인 카페 엄마들 사이에서 위험한 장난감으로 몇 번이나 거론된 제품”이라며 “주의사항을 표시 할 게 아니라 애초에 반짝이가 떨어지지 않는 안전한 제품을 만들면 되지 않느냐”고 항의 했다.

이어 그는 “어떤 엄마는 국가기술표준원에 직접 문의해 KC인증 재확인 요청을 한 적도 있었는데 단순 우려로는 재검사하기 어렵다는 답이 왔다”며 “아이들에게 질환이 생긴 후에야 대책을 세울 것이냐”고 안전성에 걱정을 표했다.

001.jpg
▲ L.O.L 서프라이즈 판매페이지에서 확인 할 수 있는 주의 사항. 제품에도 안내 되어 있는 내용.

L.O.L 서프라이즈는 미국 MGA엔터테이먼트에서 제조하고 영실업이 국내 공식 수입·판매하고 있다.

영실업은 이 제품이 KC인증을 받은 장난감으로 유해성은 없다고 밝혔다. 현재 장난감 제조본사인 미국 MGA엔터테이먼트에 국내 소비자의 항의 사례 내용을 전달한 상태라고 답했다.

영실업 관계자는 “작은 글리터 가루가 아이들 호흡기에 들어갈 수 있고 인체에 흡착될 수 있다는 소비자 우려는 이해하지만 장난감은 안전하다”고 거듭 강조했다.

이어 “L.O.L 서프라이즈 장난감은 국내뿐만 아니라 해외에서 동일하게 판매되고 있는 제품”이라며 “해외에서도 동일하게 발생중인 소비자 민원인지 확인 후 항의가 있다면 어떤 프로세스로 대응을 하는지 문의했다”고 설명했다.

영실업 서비스센터는 반짝이 가루가 심하게 떨어지는 L.O.L 제품의 경우 글리터가 없는 제품으로 교환해주고 있으며 교환 시 드는 비용은 모두 자사 부담이라고 말했다. 교환 시 소요되는 시간은 1~2주이며 유선 상으로 연락 시 빠른 안내를 받을 수 있다고.

국가기술표준원 생활제품안전과는 “KC인증 어린이제품공통안전기준에 따른 검사를 통해 처리된다”며 “장난감 재질에 따라서 검사를 진행해 글리터, 고무, 플라스틱 등 아이들이 만질 수 있는 모든 부분을 검사한다”고 설명했다.

이어 그는 “장난감에 있는 반짝이가 자주 떨어진다는 소비자 민원은 계속 해서 접수가 되고 있다”며 “소비자 제보를 수용해 내년 안전기준 개정 시 반짝이(글리터)에 대한 항목을 반영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소비자가만드는신문=이지완 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1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수진맘♡ 2018-10-17 21:14:09
우리딸한테 도 저거 하나 사줬는데...
반짝이 가 막떨어져서 문의했더니 던 푸치 펫옴.(펫 글리터라서 슈가 스퀘이튼가?두 마리 였음.)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