그라비티, 라그나로크M 불법 프로그램 활개 쳐도 '나 몰라'
상태바
그라비티, 라그나로크M 불법 프로그램 활개 쳐도 '나 몰라'
본사 찾아 항의해도 허사...정상 유저만 속 끓어
  • 이건엄 기자 lku@csnews.co.kr
  • 승인 2019.04.12 07:07
  • 댓글 7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국내 게임업계에 커다란 족적을 남겼던 그라비티가 방만한  운영으로 이용자들의 거센 반발을 사고 있다. 직접 서비스하고 있는 라그나로크M이 불법프로그램 ‘애드온’ 사용자들로 넘쳐나고 있음에도 그라비티 측이 적절한 대책을 세우지 않고 있기  때문이다.

부실한 사후관리로 이미 많은 이용자들이 이탈한 만큼 뒤늦게라도 대책마련을 통해 신뢰회복에 나서야 한다는 지적이 나온다.

애드온은 게임을 좀 더 편하게 이용하기 위해 이용자들이 임의로 기능을 추가하거나 게임 환경을 변경할 수 있도록 만든 프로그램을 말한다.

다중접속역할수행게임(MMO RPG)인 라그나로크 M에서 애드온을 활용하게 되면 일정 시간마다 나타나는 보스 몬스터를 자동으로 찾아 사냥이 가능해져 정상 이용자보다 막대한 이익을 챙길 수 있다.

보스 몬스터는 일반 몬스터 보다 출현 확률이 낮은 대신 처치 시 얻을 수 있는 보상이 많다. 일반 이용자들은 정해진 시간을 직접 체크해 보스 몬스터 사냥에 나서고 있다.

라그나로크M을 이용 중인 울산광역시 남구에 거주하는 유 모(남)씨는 “정상적으로 게임을 이용하는 사람과 불법 프로그램을 사용한 사람간의 격차가 상당히 크다”며 “정상적인 방법으로는 불법프로그램을 따라갈 수 없는 상황”이라고 설명했다.

서울시 강북구의 노 모(남)씨도 “그라비티의 안일한 대처로 게임 내 이용자수가 줄어들고 있는 상황이지만 회사 측은 심각성을 깨닫지 못하고 있는 거 같다”며 “환불 등의 강력한 해결책을 내놓을 필요가 있다”고 말했다.

그라비티는 지난 8일 한 매체를 통해 애드온을 배포하는 웹사이트들에 대한 대응과 추적 코드를 개발하고 있다고 밝혔다. 하지만 여전히 포털 사이트 검색만으로도 해당 프로그램을 내려 받을 수 있는 상황이다. 이용자들은 그라비티의 대응에 적극성이  느껴지지 않는다고 입을 모으는 것도 이 때문이다.

크기변환_라그나로크 m 애드온.png
▲ 라그나로크 M 애드온 유통 사이트 화면 캡처

충북 음성군의 박 모(남) 씨는 “ 핵과 불법 프로그램 사용이 난무하고 있음에도 그라비티 측은 차단 조치는 물론 아무런 공지조차 하지 않은 채 게임 내 각종 과금 아이템 출시와 이벤트를 지속하고 있어 진정성이 안 느껴진다”고 하소연했다.

충남 천안시의 정 모(남)씨도 “애드온 문제는 1년 전부터 끊임없이 제기됐던 사안임에도 아무런 제재가 없었다”며 “이를 개선하기 위해 이용자들이 직접 본사까지 찾아가 항의했지만 돌아온 것은 확인 중에 있다는 말 뿐”이라고 말했다.

일각에서는 그라비티가 하루 빨리 사태를 수습하고 신뢰회복에 나서야 한다는 지적이 나온다. 이번 논란으로 가뜩이나 부진의 늪에서 빠진 라그나로크M이 재기 불능에 빠질 수 있다는 우려에서다. 라그나로크M은 출시 초기인 1년 전만에도 구글 플레이 매출순위 5위 안에 들었지만 지금은 40위~50위권에 머물며 과거의 영광을 곱씹고 있는 상황이다.

게임업계 관계자는 “라그나로크M은 출시 당시 PC게임 라그나로크라는 영향력 있는 지적재산권(IP)을 바탕으로 제작돼 많은 이용자들의 관심을 불러 모았지만 불안정한 서버와 불법프로그램 등 많은 문제점을 제 때 해결하지 못하면서 급격히 추락했다”고 말했다. 이어 “라그나로크M이 다시 일어서기 위해선 이용자들과의 신뢰 회복이 가장 중요해 보인다”고 덧붙였다.

그라비티 관계자는 “애드온 관련 문제에 대해서 꾸준히 사태 파악 및 복구를 위해 최선을 다하고 있다”며 “애드온 문제는 단순히 유저들의 문제가 아니라 해당 프로그램을 만드는 사이트가 1차적으로 문제가 있다고 판단해 해당 프로그램을 개발, 배포하는 사이트 대응과 대응 패치 업데이트를 지속적으로 진행했다”고 설명했다.

이어 “불법 프로그램 사용자에 대하여는 운영 정책에 따라 제재가 이루어 질 것”이라며 “제재에는 객관적인 데이터가 근거가 필요해 시일이 소요된 점에 대해 매우 죄송스럽게 생각한다”고 덧붙였다.

[소비자가만드는신문=이건엄 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7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정신못차렸냐? 2019-04-12 21:35:47
영구정지대상 31명에 관한 것이 공지로 올라왔다.
그런데 기대하던 것과 다르게 번호로만 기재돼어 왔다. 캐릭명은 어디가고 이런 것만 올라왔는가?
그라비티 또 유저들 시험하는구나...
진짜 거짓말 계속 하다가는 크게 다친다...

개판이야 아주 2019-04-12 16:20:31
“제재에는 객관적인 데이터가 근거가 필요해 시일이 소요된 점에 대해 매우 죄송스럽게 생각한다”고 덧붙였다.

- 눈꼽만큼이나 죄송스럽게 생각한다면 공카에 공지라도 띄워서 현재 진행사항이나 계획을 알려줘야하는데
그런건 1도 없음

ㄱㄴㄷㄹ 2019-04-12 15:09:02
관리만 좀 하면 갓겜인데 안해서 개똥망겜됨

카프라그나 2019-04-12 10:32:36
기자님 수고하십니다
팩트폭행 지렸습니다
그라비티의 만행을
널리 알려주세요
화이팅!!!

막장입니다 2019-04-12 10:31:47
망했어요. 라그 지금 완전 망했음.
운영은 막장에 대응도 없고
업데이트하길래 패치되나 했더니
과금 컨텐츠만 패치했어요ㅋㅋㅋ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