올해 라면 시장 최고 히트작인 농심 '신라면건면'이 미국 시장에 진출한다.
농심은 30일 신라면건면 미국 수출을 위해 제품 약 5만 박스(160만 개) 선적을 준비 중이라고 밝혔다. 농심은 이르면 9월부터 서부 및 동부 대도시를 시작으로 연말까지 미국 전역에 판매망을 갖춘다는 계획이다.
지난 2월 초 출시한 신라면건면은 농심의 건면기술력을 신라면에 접목해 개발한 전략제품이다. 출시 6개월 만에 3200만 개 판매를 돌파하는 등 선풍적인 인기를 끌며 라면시장에 건면 열풍을 몰고 왔다.
국내에서 신라면건면의 저력을 확인한 농심은 미국시장에서도 승산이 있다는 입장이다.
농심은 신라면, 신라면블랙에 이어 신라면건면을 내놓으면서 미국 내 경쟁력을 강화하고 일본기업들과 치열한 승부를 펼친다는 계획이다.
미국 라면시장은 일본의 동양수산이 점유율 46%로 1위를 차지하고 있다. 이어 일청식품이 30%, 농심의 점유율은 15%로 3위다. 10년 전 미국 라면시장에서 농심의 점유율 2%에 불과했던 것에 비하면 꾸준히 상승하고 있는 상황이다.
신라면건면이 미국시장에서 성공할 가능성도 높게 점쳐지고 있다.
미국 내에 웰빙 트렌드가 꾸준히 확산되며 관련 식품에 대한 수요가 증가하고 있기 때문이다.
유로모니터 문경선 식품·영양 부문 수석 연구원은 “최근 미국 식품시장에선 비건, 저칼로리 등 맛과 건강을 함께 고려한 제품 소비가 꾸준히 늘어나고 있다”면서 “올해 발표한 여러 세미나를 통해 저칼로리 식단의 하나로 신라면건면을 소개하기도 했다”고 말했다.
농심 측은 주류시장인 메인스트림에서 농심과 신라면 브랜드 위상이 높아진데다 신라면이 미국 전역 월마트 4000여 전 점포에 입점돼 판매될 정도로 K푸드 대명사로 자리매김한 것도 '신라면건면'의 미국 시장에서의 성공에 도움이 될 것으로 보고 있다.

농심 관계자는 “미국 교포시장을 비롯해 월마트, 코스트코 등 메인스트림 시장에 신라면건면 입점을 서두를 계획”이라면서 “신라면의 진화를 표방한 신라면건면은 향후 해외시장에서 농심의 전략제품이 될 것”이라고 말했다.
농심은 미국 수출을 시작으로 올해 일본, 중국, 동남아시아 등으로 신라면건면 수출지역을 넓힐 계획이다.
[소비자가만드는신문=조윤주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