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보하기 
기획 & 캠페인
<오승건의 세상보기> 가정에서 새는 에너지 잡는 '연금술'
상태바
<오승건의 세상보기> 가정에서 새는 에너지 잡는 '연금술'
  • 오승건 한국소비자원 미디어사업팀 차장 csnews@csnews.co.kr
  • 승인 2007.11.07 07:2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하찮은 재료로 가치 있는 것을 만드는 기술이 연금술이다. 옛날부터 연금술을 연구하는 사람들이 많았지만 전해 내려오는 것은 없다. 연금술을 운운하면서 대가를 요구하는 사람은 사기꾼이라고 보면 된다.


연금술은 상징적인 의미다. 끊임없이 노력하고 세월에 투자하면 그 대가로 주어지는 것이 금으로 상징되는 성공이다. 농사를 열심히 지으면 수확을 많이 거두는 것, 과일 나무를 정성껏 가꾸면 결실이 많은 것과 같은 이치다.


티끌 모아 태산이라는 격언처럼 아껴쓰는 좋은 습관을 들이면 재산이 모인다. 모인 재산보다도 모으는 습관이 연금술이다. 부자가 되는 연금술, 알고 보면 아껴쓰는 좋은 습관이 바로 연금술이다.


가전 제품을 선택할 때 에너지 1등급 제품을 선택하면 그렇지 않은 제품을 쓸 때보다 전기료가 훨씬 줄어든다. 집집마다 있는 냉장고의 경우 1년이면 1만6000원, 10년이면 전기세가 16만원 절약된다. 실천할 만하지 않은가?


항상 가동중인 냉장고는 가정에서 에너지를 가장 많이 소비하는 가전 제품이다. 냉장고 구입 시 전력 소비량을 확인하고 알맞은 용량을 선택하는 지혜가 필요하다. 에너지 소비 효율 등급이 1등급에 가까울수록 절전형 제품이므로 1등급 냉장고를 구입한다. 에너지 소비 효율 1등급 냉장고는 3등급에 비해 23%의 에너지 절약 효과가 있다. 3등급 냉장고를 1등급 냉장고로 바꾸면 연간 가계비 절감액은 1만6800원에 이른다.


세탁기를 신규로 구입 시 1등급에 가까운 제품을 선택한다. 에너지 소비 효율 1등급 세탁기는 3등급에 비해 29%의 에너지 절감 효과가 있다. 세탁 시간은 옷감 손상 방지 등을 위해 10분 이내, 탈수는 3분 정도면 충분하다. 연간 가계비 절감액은 1400원.


전자 레인지 하루 사용 시간은 10∼20분에 불과하며 대부분의 시간은 일정 부분의 대기 전력을 소비하는 상태다. 전자 레인지 구입 시 에너지 절약 마크를 확인하고 구매하는 것이 좋다. 에너지 절약 마크가 부착된 절전형 전자 레인지는 대기 전력을 줄여 낭비되는 에너지를 최소화한다. 연간 가계비 절감액은 1700원.


하루 텔레비전 시청 시간은 6시간 정도다. 텔레비전을 시청하지 않을 때 리모컨 또는 스위치를 이용해 전원을 꺼도 플러그가 전원에 연결되어 있으면 5∼10W의 전력은 소비된다. 에너지 절약 마크가 부착된 절전형 텔레비전은 대기 전력을 3W 이하로 줄인다. 연간 가계비 절감액은 2600원.


비디오는 주말에 많이 사용하고 평일에는 별로 사용하지 않는다. 따라서 비디오 사용 시간은 하루 평균 30분에 불과하다. 비디오를 사용하지 않을 때 전원을 꺼도 플러그를 통해 6∼12W 정도의 대기 전력은 소모된다. 에너지 절약 마크가 부착된 절전형 비디오는 대기 전력을 3W 이하로 줄인다. 연간 가계비 절감액은 4300원.


오디오는 대기 전력을 많이 소모하는 전자 제품이기도 하다. 신규로 오디오 구입 시 에너지절약 마크가 부착된 절전형 오디오를 선택한다. 절전형 오디오는 대기 전력을 2W 이하로 줄여 낭비되는 에너지를 최소화한다. 연간 가계비 절감액은 5900원.


DVD플레이어는 고화질ㆍ고음질의 DVD(디지털 다기능 디스크)를 즐길 수 있는 첨단 디지털 기기다. 에너지 절약 마크가 부착된 절전형 DVD플레이어를 선택하면, 디지털 영상 및 음향을 즐기고 에너지도 절약할 수 있다. 연간 가계비 절감액은 1700원.


컴퓨터는 근무 시간 내내 켜 있지만 하루 4시간 정도 사용한다. 일부 컴퓨터는 밤새도록 또는 주말 내내 켜두는 경우도 있다. 컴퓨터 구입 시 에너지 절약 마크가 부착된 절전형 컴퓨터를 선택하면 사용하지 않는 시간에 절전 모드로 자동 변환한다. 일반 컴퓨터를 에너지 절약 마크가 표시된 절전형 컴퓨터로 바꾸면 87kWh 절감(절감률 43%)된다. 연간 가계비 절감액은 8700원.


컴퓨터에서 모니터가 사용하는 전력 비중은 본체보다 많다. 또한 절전 모드를 이용 시 에너지 절약 효과가 매우 높다. 에너지 절약 마크가 부착된 절전형 모니터를 구입하면 사용하지 않는 시간에 절전 모드로 자동 변환된다. 일반형 모니터를 절전형으로 바꾸면 연간 2만4300원 절감된다.


프린터가 대중화돼 가정에서도 많이 사용한다. 프린터는 전원은 켜 있지만 실제 사용하지 않는 시간이 많은 제품이다. 에너지 절약 마크가 부착된 절전형 프린터를 구입하면 대기 시간에 절전 모드로 변환돼 에너지가 절약된다. 연간 가계비 절감액은 1만5200원.


* 누이 좋고 매부 좋은 상생의 윈윈 협상을 하려면 상대가 마음속에 숨긴 ‘속내’, 숨은 의중을 찾아내라. 그리고 제3의 창조적 대안을 꼭 찾아라.


- 안세영의 <이기는 심리의 기술 트릭> 중에서 <한국경제신문, 291쪽>

 



주요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