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획 & 캠페인
<아고라 청원방> 전화 여론조사 방법 이젠 바꿔야 한다
상태바
<아고라 청원방> 전화 여론조사 방법 이젠 바꿔야 한다
  • 구자경 기자 csnews@csnews.co.kr
  • 승인 2007.11.14 07:2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소비자가 만드는 신문 '엔킹닷컴'은 포털사이트 다음 아고라 청원방에 네티즌들이 올린 글 가운데 매우 설득력 있는 것을 골라 독자들에게 릴레이 보도합니다.


실생활 주변에서 피부로 느낄 수 있는 불합리한 현상과 소비자들의 피해 사례를 이슈화해 바로 잡는 데 작은 힘이라도 보태기 위해 이 공간을 마련합니다.


이번 청원은 '전화 선거여론조사 이대론 안된다'라는 내용입니다.현재 우리나라 여론조사기관이 사용하는 전화여론조사는 '가정집 전화를 이용한 할당추출방식'을 계속 사용하고 있는 것에 대한 문제점입니다.

 

가정집 전화 사용이 갈수록 줄어들고 핸드폰 사용이 늘어나는 점을 감안해 바꿔야 한다고 생각됩니다. 모 일간지에서 조사한 '응답거절 47%·주부비율 32%·전화번호 등재 57%…'만 봐도 알 수 있지 않을까요. 

읽어 보신 후에 공감하시는 분들은 미디어 다음 아고라( http://agora.media.daum.net)를 방문해 적극적으로 서명에 동참해 주시기 바랍니다. 편집자>

 

며칠 전에 모 일간지에 난 기사 내용을 보았습니다.

통계학회 추계학술대회에서 특별기획섹션으로 다룬다는 ‘선거여론조사 동향 및 개선방안’이란 내용이었는데 지금까지 왜 여론조사가 이상하다고 생각들었는지 이해갈만도 하네요.

“전화 선거여론조사 이대론 안된다”  응답거절 47%·주부비율 32%·전화번호 등재 57%…

현재 우리나라 여론조사기관이 사용하는 전화여론조사는 ‘가정집 전화를 이용한 할당추출방식’이다

이 부분 보고 좀 놀랐는데요. 요즘 집전화 점점 안 놓는 추세 아닌가요? 당장 저희 집만해도 집전화가 없는데요. 처음부터 집전화가 있었던 사람들은 아직 집전화 유지하고 있겠지만, 저처럼 결혼한지 얼마 안되고 집전화의 효용성이 없는 사람들은 집에 전화 안놓는 집들이 상당히 늘고 있다고 들었고,주변을 봐도 집전화 없는 집이 상당하거든요.

그럼 저 같은 사람은 평생가도 여론조사 대상에 포함되지 않겠네요. 근본적으로 여론조사가 이상하다는 이유가 이런 부분에서 올 수도 있다는 생각이드네요.

여론조사 방법을 이젠 휴대폰으로 바뀌어야 하지 않을까요? 물론 불법스팸전화 때문에 응답이 높지 않을 수도 있지만….

예를 들어 사전에 문자등으로 '어느 기관에서 실시하는 00 여론 조사입니다.잠시후 국번 몇번으로 전화가 오면 응답해 주시기 바랍니다'


'잠시 후 여론조사 전화 00으로 드릴 예정이오니 참여 가능하시면 1번 , 참여 불가능시 2번 눌러주세요...참여 가능시에는 문답으로 넘어갑니다'

뭐 이런식으로 여론조사를 해야 하지 않을 까요?

예전에 여론조사 기관에서 하는 시스템보고 표본이 구해질때까지 전화를 해서 참 시스템이 좋구나 생각했는데, 요즘 전화 조사는 상당수 표본 자체에서 오류가 있을 듯 하네요.

가정 집전화로만 여론 조사를 한다면 점점 핵 가족화 되어서 집에 거의 없는 집단은 아에 여론조사 대상에 빠져 있게 되고 여론 조사가 표본축출에서 벌써 오류가 나 있는 상태에서 여론조사 결과가 나온다는 생각이 드네요.

저 같은 사람들도 여론조사 할 수 있는 기회를 주세요. 왜 여론 조사 참여가 한번도 없었는가 라는 의문이 조금은 해명이 되는 기사를 보고 나니 방법을 바꿔야 한다는 생각에 청원을 해 봅니다.

 

여러분들의 서명을 기다립니다.

http://agora.media.daum.net/petition/view?id=33662


주요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