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획 & 캠페인
‘110% 배상 요구’ 디스커버리펀드 대책위, 오는 8일 윤종원 기업은행장과 간담회
상태바
‘110% 배상 요구’ 디스커버리펀드 대책위, 오는 8일 윤종원 기업은행장과 간담회
  • 박관훈 기자 open@csnews.co.kr
  • 승인 2020.06.04 15:0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디스커버리펀드 피해자들이 윤종원 IBK기업은행장과 이달 8일 간담회를 갖는다. DLF, 라임, 디스커버리 펀드 등으로 이어져온 펀드 부실 사태에서 관련 금융사 최고경영자(CEO)가 직접 투자자와 대면하는 첫 사례가 될 예정이다.

기업은행에서 판매한 디스커버리펀드 가입자들로 구성된 ‘디스커버리펀드사기피해 대책위원회(대책위)’는 4일 오전 기업은행 본점 앞에서 집회를 열었다. 이날 집회는 디스커버리펀드피해 대책위에서 기업은행의 이사회 개최에 맞춰 진행하는 4번째 규탄 집회다.

대책위는 앞서 윤종원 기업은행장과의 면담을 요청한 상황이었다. 대책위 관계자는 “지난 4월 은행장 면담을 요청했으나 아무런 답변을 받지 못했다”면서 “그래서 지난 1일 긴급하게 윤종원행장과의 간담회를 요청했다”고 말했다.

이어 “다행이 기업은행은 8일 대책위와 간담회를 개최하기로 약속했다”며 “대책위의 요구에 응답해 간담회가 성사된 것을 환영한다”고 덧붙였다.

면담은 투자자들의 의견을 청취하는 자리가 될 것이라고 은행 측은 전했다. 윤종원 행장은 “그동안 전무이사를 중심으로 ‘투자상품 전행 대응 TFT’를 운영해 왔지만, 6월 예정된 이사회 이전에 투자자들의 목소리를 듣는 것도 필요하다고 판단해서 면담 요청에 응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대책위는 8일 간담회에서 피해자들의 목소리를 전달하고 기업은행 이사회 참관과 발언기회 보장을 촉구한다는 계획이다. 또한 피해자 중심의 문제 해결과 110% 자율배상안을 요구할 것으로 보인다.

기업은행은 지난 2017년부터 2019년 사이 디스커버리US핀테크글로벌채권펀드와 디스커버리US부동산선순위채권펀드 각각 3612억 원과 3180억 원 어치를 판매한 것으로 알려지고 있다. 그러나 미국 운용사가 펀드 자금으로 투자한 채권을 회수하지 못하면서 현재 각각 695억 원, 219억 원의 환매 지연된 상태다.

최근 기업은행 내부적으로는 디스커버리펀드 배상을 더는 미룰 수 없다는 쪽으로 의견이 모아지고 있다.

기업은행은 태스크포스(TF)를 꾸려 우선 글로벌채권펀드 투자금 일부를 투자자에게 선지급한 뒤 미국에서 자산 회수가 이뤄지는 대로 나머지 투자금을 돌려주는 방안을 검토 중이며 환매 중단된 디스커버리펀드 자율배상 안건을 이사회에 상정할지도 논의 중이다. 지난달 28일 이사회를 열어 자율배상 안건을 논의하려 했으나 이사회 개최 자체를 오는 11일로 미뤘다.

기업은행은 손실액의 50%를 선지급하는 방안을 유력하게 검토 중이고 대책위는 원금의 110%를 자율배상하라는 입장이다.

기업은행은 향후 소비자보호그룹장에게 라임·디스커버리자산운용 대응을 맡길 것으로 전망된다. 기업은행은 지난달 26일 금융소비자보호그룹을 분리하는 조직개편을 단행한 바 있다. 이어 27일에는 최석호 금융소비자보호그룹장을 투자상품 전행 대응 TF팀의 부단장으로 임명했다.

조직 개편 당시 윤종원 기업은행장은 “완전한 판매절차와 합리적인 과정을 통해 고객이 수익을 얻고, 이것이 은행의 이익으로 자연스럽게 연결되는 선순환 구조를 정착시키는 것이 이번 개편의 목표”라고 설명한 바 있다.

최석호 그룹장은 대응TF팀의 단장인 김성태 전무이사를 도와 부단장으로 디스커버리와 라임 대책반을 이끌것으로 관측된다. 더불어 개인고객그룹장과 신탁사업그룹장은 금융소비자보호그룹장 지휘 아래 대책 마련에 나설 것으로 예상된다.

기업은행 관계자는 “금융소비자 권익 강화를 위해 지난 5월 금융소비자보호그룹을 분리 독립하는 등 전행적인 노력을 기울이고 있다”며 “투자 상품의 환매 지연에 따른 고객의 어려움을 완화하기 위해 지속 노력하겠다”고 밝혔다.

한편 이날 금융노조는 은행권과 금융당국에 사모펀드 선보상 조치와 이윤극대화 정책 전환을 촉구하는 성명서를 발표했다.

금융노조 관계자는 “라임, 디스커버리, 이태리헬스케어 등 사모펀드 피해가 잇따르는 가운데 피해 구제 조치는 계속 미뤄지고 있다”고 지적했다.

이어 “은행은 이윤만을 좇아 부실상품을 판매한 책임을 지고 적극적 보상으로 금융소비자 신뢰 회복에 나서고, 금융당국은 또 다른 피해자인 금융노동자에 대한 책임전가 구태를 반복하지 말고 정책방향의 근본적 전환에 힘쓸 것을 강력히 요구한다”고 촉구했다.

[소비자가만드는신문=박관훈 기자]


주요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