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보하기 
기획 & 캠페인
신동빈 롯데 회장 “현 상황 엄중…사업 전략 돌아봐야”
상태바
신동빈 롯데 회장 “현 상황 엄중…사업 전략 돌아봐야”
  • 나수완 기자 nsw@csnews.co.kr
  • 승인 2020.07.14 15:0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신동빈 롯데 회장이 90여 명의 그룹사 및 계열사 대표들에게 사업전략을 다시 돌아봐야 한다고 주문했다. 코로나19가 국제무역, 세계화에 대한 재검토로 이어지며, 이전의 금융위기와 달리 완전히 다른 경제체계를 만들어낼 수 있다는 전망도 함께 내놨다.

14일 롯데는 ‘2020 하반기 롯데 VCM’(사장단 회의)를 개최했다. 이 자리에서 신 회장은 “코로나19와 삶이 함께하는 ‘위드 코로나’가 내년 말까지는 계속될 것 같다”는 전망을 내놨다.

올해 경제활동 수준은 2019년의 70~80% 수준으로 위축될 것이라는 견해도 밝혔다. 그는 “이러한 ‘70% 경제’가 뉴 노멀이 되었다고 생각한다”며 그간 세워놓은 사업전략의 대대적인 수정, 그리고 내부 효율화에 초점을 맞춰야 하며, 이를 위한 다른 접근 방식을 찾자고 강조했다.

그의 첫 주문은 그룹 내부의 효율성 달성이다. 신 회장은 “뉴 노멀이 된 경제’에서 살아남을 길을 찾아야 한다”며, “우리가 지금까지 해 왔던 업보고, 업무상의 낭비를 줄이고 업무의 효율성을 높이는 것이 CEO가 해야 하는 첫번째 일”이라고 밝혔다.

이어 “1998년 IMF, 2008년 리먼 쇼크는 1~2년 잘 견디면 회복이 가능했지만 지금은 완전히 다른 상황”이라고 지적하고, 그간의 사업전략을 돌아봐야 한다고 밝혔다. 국제무역, 세계화에 대한 재검토가 필요한 시점이 되었다는 것이다.

그는 제품의 수급단계에서부터 문제가 시작될 수 있다는 우려를 밝혔다.

신 회장은 “생산 최적화를 위해 많은 생산시설이 해외로 나갔지만, 지금은 신뢰성 있는 공급망(Supply Chain) 재구축이 힘을 받고 있고 투자도 리쇼어링하고 있다”며 “국제정치적으로도 불안정한 시기이에 해외사업을 진행할 때에 다른 접근 방식이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본업의 경쟁력이 중요하다는 소신도 밝혔다.

신 회장은 최근 유통 매장 등 현장을 잇달아 방문했던 것에 대해 말하며 “직접 가서 보니 잘하는 것도 있지만 부족한 점도 보였다”고 언급하고 “이처럼 어려운 상황일수록 본업의 경쟁력이 중요하다”고 강조했다.

이어 “DT(Digital Transformation)를 이루고 새로운 사업이나 신성장동력을 발굴하는 것도 물론 중요하지만, 우리가 해왔던 사업의 경쟁력이 어떠한지 재확인 하는 것도 반드시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마지막으로 19세기 영국 총리 벤저민 디즈레일리가 말한 ‘최선을 기대하며, 최악에 대비하라’라는 문구를 인용하며 “경제상황이 어렵다고 너무 위축되지 말고, 단기 실적에 얽매이지 말고, 장기적인 측면에서 본업의 혁신을 통한 경쟁력 강화에 노력해 달라”고 대표이사들에게 당부했다.

이날 VCM은 코로나19의 여파로 생활 속 거리두기 지침을 준수하고자 웨비나 형태로 서울 잠실(5개), 소공(2개), 양평(1개) 등 3개 거점에 마련된 8개 회의실에 소그룹으로 모여 진행됐다. 롯데지주 대표이사 및 임원, 4개 BU장 및 임원, 계열사 대표이사 등 90여 명이 참석했다.

[소비자가만드는신문=나수완 기자]


주요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