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G화학, 전기차 배터리 사업 구조적 이익 창출 기반 마련...내년 매출 16조 간다
상태바
LG화학, 전기차 배터리 사업 구조적 이익 창출 기반 마련...내년 매출 16조 간다
  • 김국헌 기자 khk@csnews.co.kr
  • 승인 2020.07.31 12:1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LG화학(대표 신학철)이 전기차 배터리 사업에서 드디어 흑자전환에 성공했다.

LG화학은 올 2분기 전지부문에서 매출 2조 8230억 원, 영업이익 1555억 원으로 분기 사상 최대 매출 및 영업이익을 기록했는데 여기엔 전기차 배터리 사업부문의 흑자전환이 결정적이었다.

전기차 배터리 사업에서 흑자를 낸 것은 이번이 두번째다. 지난 2018년 4분기에 흑자를 달성했지만 이후 또다시 적자로 전환돼 반짝 흑자였다는 평가를 받았지만 이번 분기 흑자는 구조적 이익 창출 기반을 마련했다는 점에서 의미가 크다. 

LG화학은 폴란드 공장 수율 안정화, 원가 구조 혁신 등을 통해 이룬 실적으로 전기차 배터리 사업에서 구조적인 이익 창출의 기반을 마련했다. 생산 능력도 올해 말까지 100GWh로 늘릴 예정으로 순조롭게 증설 작업이 진행 중이다.

이에 흑자 폭은 하반기부터 본격 확대될 것으로 예상되며 연간 흑자는 물론 매년 30% 이상의 성장세로 이익 규모도 향후 지속적으로 늘어날 것으로 예상된다.

LG화학은 기술력, 수주잔고, 시장점유율뿐만 아니라 실제 재무성과도 본격화됨에 따라 제2의 반도체로 불리는 전기차 배터리 분야에서 확실한 주도권을 확보하게 될 것으로 보인다.

지난해 약 220만대가 판매된 전기차는 2025년이면 1200만대 이상으로 늘어날 전망이다. 연평균 성장률이 30%에 육박한다. 이에 배터리 시장도 약 180조 원으로 확대될 것으로 예쌍된다. 이는 2025년 약 170조 원으로 예상되는 메모리반도체 시장보다 큰 규모다.
 
자료: LG화학
자료: LG화학

LG화학은 현재 150조 원 이상의 수주잔고를 확보하고, 올해 1월부터 5월까지 누적 기준 전기차용 배터리 사용량에서 24.2%를 차지해 1위를 차지했다.

하지만 테슬라의 주요 공급업체인 일본의 파나소닉과 중국 시장의 특수성으로 인해 이익을 내고 있는 CATL에 비해 수익성 측면에서 불리한 입장에 있어 그 동안 기업가치 측면에서는 상대적으로 저평가 받아 왔다.

현재 전기차 배터리 사업만을 운영하는 CATL의 시가총액은 약 76조 원이며, LG화학은 석유화학 등 다른 사업부문을 포함하고도 약 37조 원에 불과한 수준이다. 이번 흑자 달성 및 구조적인 이익 창출 기반을 마련으로 향후 시장 평가도 달라질 것으로 예상된다.

LG화학의 전기차 배터리 사업은 전기차 시장의 성장세 및 수주잔고를 고려했을 때 매년 30% 이상의 성장을 이어갈 것으로 전망된다.

시장에서는 올해 약 9조 원의 매출을 예상하고 있으며, 내년에는 약 7조원이 늘어난 16조원 규모가 될 것으로 추정하고 있다.

전기차 배터리뿐만 아니라 ESS용 배터리 시장을 비롯해 소형 배터리 분야도 성장을 지속할 것으로 보여 LG화학은 2024년 배터리 분야에서만 30조 원 이상의 매출을 달성할 것으로 예상된다. 이는 전체 매출 59조원의 절반 이상을 차지하는 규모다.

LG화학 CFO 차동석 부사장은 "자동차 전지 부문에서 수율정상화와 고정비 절감 등 구조적인 이익 창출 기반을 마련한 것이 이번 분기의 큰 의미"라고 밝혔다.

LG화학의 전기차 배터리 사업은 20여년 간 집념의 투자가 결실을 맺은 것이다. 지난 1998년 국내 최초로 소형 리튬이온 배터리 대량 생산에 성공했으나 이는 일본 업체에 비해 거의 10년이 늦었다.

하지만 전기차 배터리에 있어서는 일찌감치 잠재성을 인지하고 2000년부터 미국에 연구법인을 설립해 R&D에 착수했다. 당시 일본은 전기차용으로 니켈수소전지에 집중할 때 LG화학은 리튬이온 배터리의 가능성을 보고 과감한 도전에 나선 것이다.

특히 LG화학은 화학회사로서 배터리의 성능을 좌우하는 핵심소재에 대한 강점을 가지고 있었다. LG화학의 도전으로 그간 배터리 분야를 비롯해 각종 하이테크 분야에서 일본 등 선진국을 뒤따라 가는 재빠른 추종자의 입장이었으나 전기차 배터리 분야에서만큼은 확실한 선두주자로 나서게 된 것이다.

2000년부터 R&D 착수한 이후 LG화학은 매년 투자를 늘려 왔음. 지난해 1조 1000억 원의 R&D투자 중 배터리 분야에 30%이상을 투자했다. 지난해 시설투자 금액만 4조 원에 육박한다.

LG화학은 전기차 배터리 분야에서만 1만 7천여개의 특허를 확보하고 있으며, 한국, 미국 중국, 폴란드 등 업계 최다 글로벌 4각 생산체제를 구축하고 있다. 올해 말 생산 능력은 100GWh로 이는 고성능 순수 전기차 약 170만대를 생산할 수 있는 양이다.

현재 LG화학은 한국의 현대기아차를 비롯해 미국의 GM, 포드, 크라이슬러, 유럽의 폭스바겐, 르노, 볼보, 아우디, 다임러메르세데스벤츠, 재규어, 포르쉐 등을 고객으로 확보하고 있다.

LG화학의 전기차 배터리 경쟁력은 한 발 앞선 기술력에서 나온다. LG화학은 전세계 배터리 메이커 중 유일한 화학기반의 회사로 소재내재화를 통한 원가경쟁력을 갖추고 있다. 실제 배터리에서 가장 큰 비중을 차지하는 양극재를 직접 생산할 수 있는 능력을 갖췄다.

또한, ▲분리막의 표면을 ‘세라믹 소재’로 얇게 코팅해 안전성과 성능을 대폭 향상시킨 LG화학만의 특허 받은 안전성 강화 분리막(SRS®) ▲내부 공간활용을 극대화해 최고의 에너지 밀도를 구현할 수 있도록 하는 ‘Lamination & Stacking’ 제조 기술 ▲차량 디자인에 맞춰 적용이 용이하며 안정성이 높고 수명이 긴 ‘파우치(pouch) 타입’ 등 경쟁사 대비 우수한 제품 신뢰성과 성능을 갖추고 있어 고객사들로부터 호평을 받으며 지속적으로 주문량이 늘고 있다.

특히 LG화학 전기차용 배터리는 특허를 획득한 안전성 강화 분리막(SRS)을 적용함은 물론 배터리의 형태가 ‘캔(can) 타입’이 아닌 ‘파우치(pouch) 타입’이어서 폭발 위험이 전혀 없으며, 표면적이 넓어 열 발산이 용이해 배터리 수명도 길다는 장점이 있다.

[소비자가만드는신문=김국헌 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