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획 & 캠페인
공정위 가맹사업 정보공개서 있으나 마나...치킨 가맹점 매출 산출방식 '입맛대로'
상태바
공정위 가맹사업 정보공개서 있으나 마나...치킨 가맹점 매출 산출방식 '입맛대로'
매출 · 수익성 객관적 비교 어려워 실효성 의문
  • 조윤주 기자 heyatti@csnews.co.kr
  • 승인 2020.11.10 07:1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예비 프랜차이즈 창업주들에게 가맹사업에 대한 기본 정보를 제공하는 공정거래위원회(이하 공정위) '가맹사업거래'의 정보공개서가 가맹점 매출에 대해 정보를 제대로 제공하지 못해 실효성에 의문이 제기됐다.

정보공개서의 중요 정보 중 하나인 가맹점별 매출 산출 방식이 업체마다 제각각이기 때문이다.

예비 창업자들이 가장 쉽게 접근하는 '치킨'의 정보공개서를 비교해 보면 현황은 단박에 알 수 있다.

치킨 3사의 정보공개서를 살펴보면 가맹점당 평균 매출은 교촌치킨이 6억5300만 원으로 가장 많다. 이어 BBQ가 5억7800만 원, bhc치킨이 4억3500만 원이다.

수치로만 보면  교촌치킨의 매출이 가장 높아 수익성이 가장 좋고 bhc치킨은 낮게 평가된다.

하지만 가맹점 평균 매출을 산출하는 방식이 모두 제각각이라 예비 창업주가 수익성을 따져보기 쉽지 않다. 업체에 따라 ▶물품공급물량과 ▶평균판매가 혹은 추정비율 ▶매장 형태에 따라서도 산출 방식이 다르기 때문이다.

여기서 추정비율은 가맹본부가 가맹점에서 가져가는 이익의 몇 배를 가맹점 이익으로 보는가 이다. 가맹점 매출 집계가 쉽지 않다보니 이같은 추정비율로 가맹점 평균 매출을 내는 가맹본부가 꽤 있는 편이다.

치킨 3사 중 2019년 정보공개서가 확인되는 BBQ의 경우는 현재 '제품의 평균판매가(1만8437원)×일년 전체 공급물량(Kg)'으로 산출하고 있다. 이전에는 카페형의 경우 물품공급액*추정비율(2.7), 치킨&비어형은 물품공급액*추정비율(4.3)로 산출했다.
 

bhc치킨은 '매장 형태'에 따라 계산 방식이 달라진다. 레귤러형(배달전문)의 경우 물품공급액*추정비율(2), 비어존형(카페형)은 물품공급액*추정비율(2.2)이다.

지난 2019년 보고서가 아직 공개되지 않은 교촌치킨의 경우 물품공급물량*평균판매가격(1만4545원/2016년 기준)으로 산출한다. 2019년에는 평균 판매가가 1만6000원대 정도로  추정된다.

이외 네네치킨의 경우 '부자재 공급액/공급률(0.45)/공급액 비중(0.4)' 식으로 가맹점 매출을 산출하며 또래오래는 '물품 공급액/운영개월수*12*추정비율(45.4%)' 방식으로, 멕시카나는 '물품 공급액*추정비율(2.5)'로 계산한다.
 
◆ 업체마다 기준 달라 프랜차이즈 창업 핵심인 '매출과 수익성' 비교 어려워

프랜차이즈 창업을 고려하는 예비 창업자에게는 다양한 브랜드 중 하나를 선택하는 데 있어 '가맹점 매출'이 무엇보다 중요한 선택의 잣대다. 그러나 이러한 기준이 개별 브랜드 즉, 가맹본부 입맛대로 작성되는 셈이다.

가맹사업거래 정보공개서 표준양식에 관한 고시에서 '표준정보공개서' 작성 양식을 제시하고 있다. 여기서 말하는 매출액 산정기준은 가맹본부가 가지고 있는 내부 자료를 토대로 자체적으로 작성하도록 한다.

가맹사업거래는 공정위 산하 한국공정거래조정원이 관리하는 사이트로 예비가맹점주들이 프랜차이즈 업체에 대한 정보를 열람할 수 있다. 본사의 ▷법인명이나 대표 이름 ▷설립일과 같은 기본 정보서부터 최근 3년간의 본사 ▷매출 ▷영업이익 ▷총자산 ▷총부채 등 재무상황도 담겨있다.

또한 예비가맹점주에게 가장 중요한 정보인 ▷가맹점당 평균 매출액 ▷가맹사업을 시작하는데 드는 비용 등이 나와 있어 가맹사업을 시작하기 전 사업의 성공 여부를 가늠해볼 수 있는 중요한 기준이 된다.

하지만 가맹점 매출 산출 방식에 대한 명확한 기준이 없다 보니 업체 각각의 방식으로 가맹점 매출을 계산하고 있고 예비 창업자들은 그로 인해 객관적인 비교 정보를 얻지 못하는 셈이다.

이에 대해 공정거래위원회 가맹거래 관련 담당자에게 수차례 연락했으나 답을 듣지 못했다.

프랜차이즈 업계 관계자는 "가맹본부 매출이 상대적으로 낮아도 가맹점 평균 매출은 높은 곳도 있다"며 "공정거래위원회에서 가맹점 매출 산정 기준을 제시해줄 필요가 있어 보인다"라고 말했다.

[소비자가만드는신문=조윤주 기자]



주요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