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보하기 
기획 & 캠페인
안철경 보험연구원장 "올해 보험산업 핵심 도전과제는 디지털 전환"
상태바
안철경 보험연구원장 "올해 보험산업 핵심 도전과제는 디지털 전환"
  • 박관훈 기자 open@csnews.co.kr
  • 승인 2021.01.21 15: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안철경 보험연구원장이 올해 보험산업의 핵심 도전과제로 효과적인 디지털 전환과 생산적인 협력모델 구축을 꼽았다.

안철경 원장은 21일 비대면 기자간담회를 개최해 보험연구원이 산업의 싱크탱크로서 보험산업의 진로와 도전과제를 제시하고 그 대안을 모색하기 위한 2021년 보험연구원 운영 방향을 밝혔다.

이날 안 원장은 "코로나 19의 확산과 재확산 반복으로 비대면 경제활동이 일상화되면서 설계사와 같은 대면채널에 크게 의존하고 있는 보험회사가 소비자 접점을 어떻게 유지해 나갈 것인가에 대한 깊은 고민이 필요한 시점"이라고 강조했다.

이어 "더구나 데이터와 플랫폼 기반의 디지털 경제가 빠르게 전개되는 환경에서 비용절감 위주 디지털화와 대면채널로는 대응에 한계가 있다"며 "보험산업은 데이터 확보에서부터 경쟁열위에 직면할 것"이라고 예상했다.
 

▲안철경 보험연구원장
▲안철경 보험연구원장
또한 성장성과 수익성 측면에서 어려움을 겪고 있는 보험산업이 디지털 비대면 환경에 효과적으로 대응하려면 상품, 채널, 자본 등에서 상당한 구조개혁이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더불어 치열한 경쟁의 저성장 환경에서 산업 간 경계를 넘나드는 협력을 통해 시장을 확대함은 물론, 장기계약 파트너인 소비자의 신뢰 제고와 팬데믹 등의 거대위험을 관리하기 위한 민·관 협력도 필요하다고 덧붙였다.

안철경 원장은 2021년 연구방향으로 ‘협력적 경쟁(Coopetition)’과 ‘경영혁신’을 제시했다.

저성장, 비대면 환경에서는 산업 내·외의 기업, 정부 등과의 협력을 통해 시장을 확대한 후 그 시장에서 공정경쟁을 통해 소비자 후생을 높여 생산적인 보험생태계를 조성하는 협력적 경쟁이 필요하다는 지적이다.

안 원장은 이를 뒷받침하기 위해 수익성을 억압하고 있는 사업모형의 재조정, 적절한 위험관리와 경영투명성 제고, 빅데이터 활용 등 위험선별능력 강화를 통해 경영혁신과 보험생태계의 지속가능성을 높여야 한다고 강조했다.

이를 위해 보험연구원은 보험생태계의 지속가능성을 높이기 위한 ‘경영혁신 촉진’과 ‘경영투명성 강화’에 주목한 연구를 추진할 계획이다.

디지털 보험회사 진입·활성화, 알고리즘 감독 등 디지털 윤리 가이드라인 마련, 온·오프라인 채널 통합, 온라인 보험서비스 등 경쟁촉진, AI활용, 판매채널 관점에서 사업모형 혁신 관련 연구를 지속적으로 추진한다.

또한 런오프(run-off) 도입, 예금보험제도 개선, K-ICS 로드맵 구체화, 기후변화위험관리 등 계약이전인프라 구축, 선제적 위험관리, 이해관계자 경영 촉진 관점에서 보험경영의 투명성과 건전성 강화 연구를 추진한다.

두번째로 생산적인 보험생태계 조성을 위해 ‘협력적 경쟁’에 주목한 연구를 진행할 계획이다.

사회안전망 및 실물경제 기여도 제고를 위해 자연재해, 팬데믹에 따른 기업휴지, 사이버위협 등 데이터 한계와 동시다발적인 손실을 초래하는 위험의 인수와 그린뉴딜 등에 대한 장기대체투자 등 사회안전망과 실물경제 기여도를 높일 수 있는 민·관 협력모델 연구를 추진한다.

더불어 디지털 비대면 환경의 소비자 행태, 손해사정제도 개선 및 분쟁조정 개선 등 소비자 이해와 이에 기초한 소비자 보호 연구를 추진을 통해 소비자 신뢰를 제고한다.

이밖에 안 원장은 2021년에도 연구가 ‘보험현장과 괴리되지 않을 것’임을 강조했다. 

안 원장은 "시장 현안 대응 속도를 높여 CEO Brief 등 보험산업 내 주요 의사결정자와의 피드백 채널을 활성화함으로써 연구원의 현안 분석력을 높이는 선순환을 만들고자 한다"고 밝혔다.

이를 위해 연구원은 시장 현안을 지속적으로 모니터링 할 목적으로 운영 중인 센터조직에 2021년부터는 ‘ESG연구센터’와 ‘모빌리티보험센터’를 추가 운영하며, 산학연구센터를 통해 산업 간 경계를 넘나드는 다양한 현안에 대해서 보다 적극적으로 대응한다.

마지막으로 비대면 환경에서 온·오프라인 세미나 병행, 일반인 대상 동영상 컨텐츠 제작, 언론 기고 등 다양한 방식으로 연구 성과를 알리고, 우리 사회 여러 계층의 피드백을 반영함으로써 현안 분석과 대안 제시에 치우침이 없도록 최선의 노력을 다할 방침이다.

[소비자가만드는신문=박관훈 기자]


주요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