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획 & 캠페인
올해 신용카드사 마케팅 키워드는 비대면과 PLCC...신상품 봇물
상태바
올해 신용카드사 마케팅 키워드는 비대면과 PLCC...신상품 봇물
  • 이예린 기자 lyr@csnews.co.kr
  • 승인 2021.03.17 07:1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카드사들이 디지털 특화 카드와 상업자표시신용카드(상업자와 제휴 맺어 출시하는 전용카드. 이하 PLCC)등  새로운 수익구조의 신상품을 경쟁적으로 출시하고 있다. 

배달앱, OTT 등 언택트(Untact) 영역에 특화된 혜택을 담거나 네이버, 카카오 등과 제휴를 맺고 이들 서비스 이용시 혜택을 주는 형태다.

17일 업계에 따르면 신한카드, KB국민카드, 삼성카드, 현대카드, 롯데카드, 우리카드, 하나카드 등 국내 전업계 카드사 7곳이 새롭게 출시했거나 계획하고 있는 신용·체크카드 신상품은 18가지다. 단순 렌탈 제휴카드 및 복지카드는 제외했다.

하나카드가 7가지로 가장 많은 신상품을 출시했다. 진로두꺼비 한정판 카드를 제외한 6가지는 ‘MULTI’ 시리즈와 '언택트 L 하나카드'로 디지털과 비대면 결제에 초점을 맞췄다.

MULTI 시리즈는 하나머니를 조건 없이 적립할 수 있는 ▲MULTI Any ▲MULTI ON 2종과 주말주〮중 소비에 맞춰 월 최대 7만 원의 할인을 제공하는 ▲MULTI LIVING, 1인 가구와 자동차 출·퇴근족을 위한 특화 상품 ▲MULTI Young ▲MULTI Oil 등으로 구성된다.

롯데멤버스와 제휴를 통해 L.pay 결제 시 10% 할인되는 '언택트 L 하나카드'도 추가로 출시해 비대면 결제 서비스 범위를 한층 넓혔다.

MULTI 시리즈의 경우 국내 최초로 ‘클리어 옵션’을 적용했다. 실물 카드에 카드번호 및 CVV번호를 가려 카드 분실 시 개인정보 유출을 최소화하고 한 장의 실물 카드로 발급받은 모든 시리즈 카드를 이용할 수 있는 특징이 있다.

▲하나카드 'MULTI 시리즈'

KB국민카드와 우리카드는 각각 1개, 2개의 신상품을 출시했다. 비대면에 특화된 디지털 신용카드 상품이 포함된다.

KB국민카드는 사용자 연령대와 쿠쿠렌탈, 알뜰폰 등 제휴 업체에 따른 특화 체크카드 외에 ▲KB국민 톡톡 위드(with) 카드를 출시했다.

KB국민 톡톡 위드카드는 간편결제, 배달앱, 동영상 스트리밍 서비스 등 ‘언택트(Untact)’ 영역에 특화된 혜택을 담았다. 10개 간편 결제 서비스에 카드를 등록 후 온라인 가맹점에서 결제하면 10% 할인을 제공하고 넷플릭스 등 스트리밍 정기구독 서비스 할인 혜택도 제공한다.

▲KB국민 톡톡 위드(with) 카드

우리카드도 디지털 카드인 ▲원에어(WON AIR) 2종과 함께 정부 바우처 통합 이용이 가능한 국민 행복카드를 출시했다.

원에어(WON AIR) 2종은 기존 전 가맹점 혜택 뿐 아니라 넷플릭스, 멜론, 배달의민족과 쿠팡, 위메프와 같은 인터넷 쇼핑 혜택도 제공하는 디지털 특화 모바일 전용상품이다. 

▲우리카드 원에어(WON AIR) 2종

특정 회사와 제휴를 맺고 출시하는 상업자표시신용카드(PLCC) 신상품 출시도 활발하다. 현대카드와 삼성카드는 각각 네이버, 카카오와 제휴를 맺어 신상품 출시 계획을 밝히기도 했다.

카드업계 중 가장 많은 PLCC를 출시한 현대카드는 지난해 스타벅스와 배달의민족에 이어 올해에도 쏘카와 제휴를 맺고 전용 신용카드를 출시했다.

쏘카카드의 경우 월 쏘카 결제금액 30만 원까지 결제금액 3%가 쏘카에서 현금처럼 사용할 수 있는 ‘쏘카 크레딧’을 적립해준다.

지난 2월에는 네이버와의 제휴를 맺고 네이버 멤버십 신용카드 출시 계획을 밝혔다. 출시일은 미정이지만 ‘네이버플러스 멤버십'을 갖춘 네이버와의 협업을 통해 다양한 영역에서 시너지 효과를 보일 것으로 관측된다.

삼성카드도 현대카드와 대적할만한 파트너와 제휴를 맺었다.

삼성카드는 지난 2일 카카오페이와 제휴를 맺고 오는 5월 PLCC 출시 계획을 발표했다. 삼성카드는 카카오페이와의 PLCC 협업으로 '카카오페이포인트'에 특화된 혜택을 제공하고 카카오페이 결제서비스와 선물하기∙택시∙멜론∙웹툰 등 카카오 주요 서비스 이용에 주력할 것이라고 설명했다. 

롯데카드는 3가지 신상품을 선보이며 2030세대를 겨냥한 로카(LOCA) 시리즈를 출시했다.

▲롯데카드 'LOCA'
▲롯데카드 'LOCA'

▲LOCA 100(로카 백) 카드는 기본 1% 할인에 온라인 가맹점에서 월 1만 원까지 1.5% 할인을 제공하며 100만 원 이상 결제 건에 대해 바우처 금액만큼 할인도 제공한다. 

포인트로 현금처럼 금융이자 납부가 가능한 ▲LOCA MONEY(로카 머니)는 전가맹점에서 한도 제한 없이 최대 2% ‘로카코인’ 적립 후 코인을 통해 금융서비스 이자 납부 및 카드대금 결제가 가능하다.

카드업계 1위 신한카드의 경우 SJ산림조합, LG U+와 제휴 카드, 국민행복카드를 출시했지만 이외에 회사 특색을 담은 신상품 출시는 없다. 신한카드 측은 금융소비자법 시행을 앞두고 상품 프로세스를 재정비 중이라고 설명했다.

신한카드 관계자는 "금소법 시행을 앞두고 있어 상품개발 프로세스를 소비자보호 관점으로 전면 재점검 하고 있다"며 "현재 출시 카드 외에도 지역특화카드, PLCC 등 신규 상품 출시를 앞두고 있다"고 설명했다

[소비자가만드는신문=이예린 기자]



주요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