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보하기 
기획 & 캠페인
업비트 사업자 신고에 속 타는 빗썸‧코인원...재계약 칼 쥔 농협 눈치만
상태바
업비트 사업자 신고에 속 타는 빗썸‧코인원...재계약 칼 쥔 농협 눈치만
  • 문지혜 기자 jhmoon@csnews.co.kr
  • 승인 2021.08.24 07:1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업비트가 가상자산 사업자 가운데 가장 먼저 당국 신고서를 제출하면서 국내 2~4위 거래소인 빗썸, 코인원, 코빗이 난감한 기색을 보이고 있다.

금융당국이 신고서를 먼저 제출한 거래소 위주로 시장을 개편하겠다고 밝힌 터라 발등에 불이 떨어졌지만 은행과 실명계좌 재계약이 이뤄지지 않아 발이 묶였기 때문이다.

가상자산 사업자 신고 마감일인 특정금융정보법(이하 특금법) 유예 만료가 한 달 앞으로 다가와 이 기간을 넘길 수도 있다는 불안감이 높아지고 있다.

일각에서는 은행과 합의가 한 달 가까이 고착상태에 빠져있는 상황에서 이번 업비트 신고서 제출이 협상의 물꼬를 트는 계기가 될 거라는 긍정적인 기대도 보이고 있다.

업비트를 운영하는 두나무는 지난 20일 케이뱅크와 실명계좌 재계약에 성공하고 금융위원회 금융정보분석원(FIU)에 사업자 신고서를 제출했다.

특금법에 따라 가상자산 거래소는 9월24일까지 정보보호 관리체계(ISMS) 인증과 실명 확인 입출금 계정(실명 계좌) 등 요건을 갖춰 FIU의 신고 수리까지 마쳐야 한다. 신고서 행정 처리 기한은 90일이지만 금융당국은 최대한 신속하게 심사해 9월24일 이전이라도 신고서 결과를 발표하겠다는 입장이다.

다른 가상자산 거래소 상황은 좋지 않다. NH농협은행과 실명계좌 재계약 협상을 진행하고 있는 빗썸과 코인원은 자금세탁방지 체계에 대한 이견으로 한 달 가까이 합의가 이뤄지지 않고 있다.

신한은행과 재계약을 진행 중인 코빗 역시 자금세탁방지에 대한 부담으로 협의가 지지부진한 상황이다.

NH농협은행은 가상자산 자금세탁방지 차원에서 트래블룰을 구축하라고 요구하고 있으며 그 전까지 외부 입출금을 막아야 한다는 강경한 입장을 보이고 있다. 반면 빗썸과 코인원은 외부 입출금을 차단하는 것도 기술적으로 어려우며 거래를 막을 경우 부작용이 발생할 수 있다고 설득하고 있다.

협의가 이뤄지지 않자 거래소는 블록체인협회를 통해 금융당국에 도움을 요청했으나 해결책이 나오지 않아 시간만 흘러가는 상황이다.

빗썸 관계자는 “농협은행과 지속적으로 협의를 진행하고 있다”고 입장을 밝혔다. 코인원 역시 실명계좌 재계약을 위해 은행과 협의 중이라고 밝혔다.

다만 이번 업비트의 신고서 제출이 현 상황에 변화를 줄 수 있을 것이란 기대도 나오고 있다. 케이뱅크도 업비트에 트래블룰 등 자금세탁 방지 관련 요구를 했지만 협의 과정에서 양보한 것으로 알려졌기 때문이다.

한 가상자산 거래소 관계자는 “은행들이 자금세탁방지에 대한 부담으로 인해 재계약을 자꾸 미루고 있는 상황에서 업비트가 1호 사업자를 자처한 터라 조급한 마음이 드는 것은 사실”이라며 “업비트가 선제적으로 신고서를 제출한 만큼 다른 거래소도 은행과의 협의가 이뤄질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고 밝혔다.

다른 가상자산 거래소 관계자는 “가상자산 거래소는 은행만 쳐다보고 은행은 금융당국만 바라보는 상황이 한 달 넘게 지속된 터라 이번 업비트 신고서 제출을 긍정적으로 보고 있다”며 “케이뱅크와 다른 은행과 차이는 분명 존재하지만 특금법 이전에 해결이 되길 바라고 있다”고 말했다.

[소비자가만드는신문=문지혜 기자]


주요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