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엔지니어링은 공모가 확정을 위한 보통주 공모를 통한 수요 예측을 진행했으나, 기관투자자 수요 예측이 부진한 성적을 내면서 IPO를 철회한 것으로 전해진다.
투자은행(IB)업계에 따르면 현대엔지니어링은 국내외 기관투자자 대상 수요예측에서 100대 1 수준의 경쟁률을 기록한 것으로 알려졌다.
IPO 최대어로 꼽히던 LG에너지솔루션이 상장 첫날 ‘따상’에 실패한 것도 영향을 미쳤을 것으로 보인다.
기관수요 예측 부진에 투자 심리 악화, 최근 건설업계 사고 등의 영향으로 현대엔지니어링이 다음 기회를 모색하는 모습이다.
현대엔지니어링의 IPO 중단으로 현대차그룹의 지배구조 개편작업도 지연될 전망이다.
당초 현대엔지니어링 지분 11.72%를 보유한 정의선 현대차 회장은 이번 상장으로 1조 원가량의 자금을 마련해, 그룹 지배구조 정점에 있는 현대모비스 지분을 사들일 것으로 관측됐다.
현대엔지어링은 향후 시장 상황을 고려해 상장을 재추진한다는 방침이다.
[소비자가만드는신문=유성용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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