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획 & 캠페인
수입차 상반기 리콜, 벤츠·BMW '선방' 테슬라·혼다 '엉망'....미니·렉서스 '0'
상태바
수입차 상반기 리콜, 벤츠·BMW '선방' 테슬라·혼다 '엉망'....미니·렉서스 '0'
  • 박인철 기자 club1007@csnews.co.kr
  • 승인 2022.07.08 07:1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상반기 수입차 리콜 현황을 살펴보니 메이저 브랜드는 선방하고 중위권 브랜드는 부진한 모습이었다. 

메르세데스 벤츠, BMW, 볼보, 폭스바겐 등은 시장 점유율 대비 리콜 비중이 낮은 편이었고 테슬라, 혼다 등은 반대로 리콜 비중이 높았다.

지난 7일 국토교통부에 공시된 상반기 수입차 리콜 현황을 조사했다. 리콜은 판매를 많이 한 브랜드일수록 리콜 대수가 높은 편이다. 이에따라 리콜 점유율로 조사, 시장 점유율과는 얼마나 차이 나는지 확인했다.

테슬라는 한국수입차협회(KAIDA)에 가입하지 않아 판매량이 별도로 집계된다. 이번 조사에선 테슬라의 상반기 판매량 6746대를 포함해 임의로 시장 점유율을 다시 나눴다.

확인 결과 상반기 수입차 시장에선 총 21만5322대가 리콜 조치됐다. 리콜을 시행한 브랜드는 벤츠, BMW, 아우디, 폭스바겐, 볼보, 테슬라, 지프, 포드 등 총 17곳이다.

상반기 리콜 현황을 보면 대수로는 벤츠가 가장 많았다. 5만9636대다. 지난해까지 BMW가 4년 연속 최다였는데 올 상반기는 벤츠의 리콜 대수가 높은 편이었다. 다만 벤츠의 리콜 점유율은 27.6%로 시장 점유율(28.4%) 보다 낮다. 판매 대비 리콜 관리는 잘 된 편이다.

판매량 대비 리콜 비중이 높은 곳은 테슬라, 포드, 혼다, 랜드로버, 지프, 푸조였다. 특히 테슬라는 리콜 대수(4만1478대), 리콜 점유율(19.3%)이 모두 벤츠 다음으로 높았다. 시장 점유율(4.8%)보다 리콜이 4배 높았다.

테슬라는 올해 4차례 리콜을 시행했다. 이중 지난 1월 ‘모델3’ 3만3127대에서 제어장치의 소프트웨어 오류가 발견된 것이 높은 리콜의 원인이었다. 

▲테슬라 차량들
▲테슬라 차량들
포드도 리콜 점유율이 9.8%로 시장 점유율(1.4%)보다 높은 편이다. 지난 4월 ‘익스플로러 ’ 1만9733대의 뒷바퀴 후륜 서스펜션 토우링크 내구성 부족이 확인돼 자발적 리콜을 진행한 바 있다. 리콜의 93%가 이 때문이다.

혼다도 시장 점유율(1.1%)의 8배가 넘는 리콜 점유율(9.2%)을 보였다. 혼다는 지난해 상반기에도 리콜 대수 1만8975대로 벤츠, BMW에 이어 3위에 오른 바 있다. 판매량이 많은 벤츠와 BMW는 차치하더라도 적은 수준의 혼다로선 이례적인 리콜 대수였다. 올해는 점유율마저 높아졌다.

벤츠와 BMW는 시장 점유율 대비 리콜 점유율이 낮았다. 특히 BMW는 지난해까지 수입차 부문 4년 연속 리콜 1위였는데 올해는 점유율을 9.5%까지 낮췄다. 

전체적으로 테슬라, 지프를 제외하면 상반기 판매량 Top10에 포함된 브랜드의 리콜은 선방한 편이다. 토요타, 폭스바겐, 볼보는 리콜 점유율이 현저히 낮았고 특히 MINI, 렉서스는 1대의 리콜 차량도 없었다.

[소비자가만드는신문=박인철 기자]


주요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