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보하기 
기획 & 캠페인
"내 신용평가 왜 낮아?" 은행 신용평가 결과에 소비자가 설명요구 및 이의제기 가능
상태바
"내 신용평가 왜 낮아?" 은행 신용평가 결과에 소비자가 설명요구 및 이의제기 가능
  • 이예린 기자 lyr@csnews.co.kr
  • 승인 2023.01.12 12: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앞으로 은행 개인신용평가 결과에 대해 설명을 요구하고 이의 제기를 할 수 있다. 국민의 개인신용평가대응권이 강화돼 부정확한 신용평가로 인한 불이익을 예방할 수 있을 전망이다.

12일 금융당국은 권리의 주요 내용, 신청방법 등을 추가하도록 은행 대출상품설명서를 개정·시행한다고 밝혔다. 16일 시행되며 은행권과 함께 대출계약을 체결하려는 모든 개인에게 개인신용평가대응권 권리 내용을 설명토록 할 계획이다.

개인신용평가대응권이란 개인이 은행 등을 상대로 개인신용평가 결과 등에 대한 설명 요구 및 이의제기를 할 수 있는 권리다. 신용정보법에 따라 2020년 8월5일부터 시행하고 있다.

개인이 설명을 요구할 수 있는 사항은 신용정보업감독규정에 따른 ▶신용평가 결과(신용등급 등) ▶신용평가 기초정보 및 반영비중 등이다.

이 때 기초정보는 ▶신상정보(직장, 직위 등) ▶거래내용 판단정보(대출 건수, 신용카드 건수 등) ▶신용도 판단정보(연체 건수, 연체 금액 등) ▶신용거래능력 판단정보(연소득 등)가 해당된다.

결과를 바탕으로 평가결과 산출에 유리하다고 생각하는 정보를 제출하고 부정확하거나 최신이 아니라고 판단되는 경우 정정‧삭제 및 재산출 요구가 가능하다.

개인신용평가대응권은 은행 영업점 방문, 인터넷은행은 고객센터 유선 접수 등을 통해 행사할 수 있으며 향후 홈페이지, 모바일앱 등에서도 가능토록 할 계획이다.

[소비자가만드는신문=이예린 기자]

 

주요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