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들은 공통적으로 할인 판매하는 것처럼 광고하고 결제를 유도한 뒤 배송이나 환불을 해주지 않고 있다.
22일 한국소비자원(원장 윤수현)에 따르면 소비자원이 운영하는 국제거래 소비자포털에는 지난해 10월부터 올해 1월까지 해외쇼핑몰 4곳과 관련된 피해상담이 총 19건 접수됐다.
피해 소비자들은 모두 인스타그램 광고를 통해 해외쇼핑몰에 접속했다. 상담이 접수된 쇼핑몰 중 현재까지 운영 중인 쇼핑몰(kihedgvs.online, orchis.online)에서는 어그(UGG)의 브랜드 로고, 제품 사진 등을 그대로 사용하고 있고 80% 이상의 높은 할인율을 내세워 소비자 구매를 유도하고 있다.
현재 한국소비자원이 운영 중인 해외쇼핑몰에 사실 확인 및 불만 해결을 요구하는 전자메일을 발송했으나 아무런 답변을 받지 못했고, 쇼핑몰 두 곳(www.boall.online, fanany.online)은 이미 폐쇄돼 피해 해결이 쉽지 않은 상황이다.
kihedgvs.online 쇼핑몰은 소비자에게 불법 복제 카드인지를 확인해야 물건 배송이 시작된다며 결제 카드 정보, 카드 결제 내역, 개인 정보 등의 제출을 요구한 사례도 있었다.
한국소비자원 관계자는 “인스타그램을 운영 중인 메타에 소비자 피해 예방을 위한 조치를 요청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소비자가만드는신문=이은서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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