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코웨이, 4조 클럽 입성 코앞...효자 '아이콘 정수기'에 해외법인 고른 성장으로 견조한 실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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코웨이, 4조 클럽 입성 코앞...효자 '아이콘 정수기'에 해외법인 고른 성장으로 견조한 실적
  • 송혜림 기자 shl@csnews.co.kr
  • 승인 2024.10.18 06: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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코웨이(대표 서장원)가 연매출 4조 원 달성을 목전에 두고 있다. 아이콘 정수기 시리즈의 꾸준한 수요와 해외 법인의 고른 성장으로 견조한 실적을 내고 있다.

18일 업계에 따르면 1989년 창립한 코웨이는 2013년 처음으로 연매출 2조 원을 넘긴데 이어 6년만인 2019년 3조 원을 돌파했다. 렌탈 계정 수 증가와 안정적인 성장세를 바탕으로 5년만인 올해는 매출 4조 원을 넘어설 것으로 전망된다. 가전 렌탈 업체 중 LG전자를 제외하고는 아직 1조 원을 넘어선 곳도 없다.

코웨이는 올해 상반기 연결기준 매출 2조840억 원, 영업이익 4049억 원을 거뒀다. 각각 전년 동기 대비 6.6%, 9.5% 증가한 수치로 사상 최대 실적이다.
 


금융정보업체 에프앤가이드는 코웨이가 3·4분기에도 매출 1조 원 이상씩 기록하며 연간 매출이 전년 대비 8.1% 증가한 4조2881억 원에 이를 것으로 예측했다. 연간 영업이익 전망치는 10.7% 증가한 8097억 원이다. 한화투자증권과 신한투자증권, KB증권 등 증권사들이 예측한 코웨이의 연간 매출액도 4조2000억 원 선이다.

코웨이의 매출 신장에는 꾸준한 렌탈 계정 증가가 한 몫했다. 올해 8월 말 기준 국내외 렌탈 계정 수(멤버십 제외)는 1000만 개(국내 655만, 해외 345만 계정)다. 지난해 말보다 38만 개 늘었다.

대표 제품인 아이콘 얼음정수기(5년 약정)의 월 렌탈료 5만3400원과 8개월간 늘어난 렌탈 계정 수와 환산해 계산하면 매출은 약 1623억 원 증가한 것으로 추정할 수 있다. 계정 수가 현추세대로 증가하면 연말까진 2500억 원 가량의 매출을 올리는 셈이다.

계정 수 증가에는 아이콘 정수기 시리즈가 효자 노릇을 톡톡히 했다. 아이콘 정수기 시리즈는 지난 2020년 10월 첫 제품 ‘아이콘 정수기’를 출시한 이후 3년 만인 지난해 말 누적판매 100만대를 돌파했다. 특히 올해 주력 제품인 아이콘 얼음정수기의 7~9월 판매량은 전년 동기 대비 40% 늘었다. 아이콘 얼음정수기는 기본 가격이 200만 원대로 일반 정수기(100만 원 대)보다 2배가량 고가다.

코웨이 관계자는 “연간 렌탈 판매량이 130~150만대 가량임을 감안하면 3년간 100만대 판매는 전사 판매량의 약 25% 비중을 차지할 정도로 고무적인 성과였다”라면서 "올해도 꾸준히 판매량이 지속 증가 중"이라고 설명했다.
 
해외 법인의 고른 성장세도 실적 성장에 보탬이 되고 있다. 코웨이는 현재 8개 해외법인을 운영 중이다. 올 상반기 기준 전체 매출 중 35%에 달하는 해외 매출은 7373억 원으로 전년 대비 3% 증가했다.

해외 법인 중에선 말레이시아와 미국, 태국 법인의 성장세가 두드러진다. 전체 해외 매출 중 세 곳의 매출 비중은 97%에 달한다. 말레이시아 법인은 올 상반기 5565억 원을 거두며 전년 대비 0.4% 증가했다. 미국 법인은 1024억 원, 태국 법인은 111억 원으로 각각 2.5%, 26% 증가했다.

코웨이는 현지 맞춤형 제품 및 서비스를 제공하며 사업 영역을 확대하고 있다. 말레이시아는 올해 매트리스, 안마의자 제품군 브랜드인 슬립 및 힐링케어 브랜드 ‘비렉스(BEREX)'를 새롭게 선보이는 등 신규 제품 카테고리 출시를 통해 경쟁력을 강화했다.

미국에서는 북미 가정환경과 라이프 스타일에 맞춘 프리미엄 가전 브랜드 '메가 시리즈'를 앞세워 정수기, 공기청정기, 비데 제품을 지속 선보이고 있다. 또, 아마존과의 오픈 이노베이션을 기반으로 한 정기구독 서비스로 사용 편의성 높이고 있다. 오픈 이노베이션이란 연구, 개발, 상업화 과정에서 외부의 기술 또는 지식을 활용해 기술 개발 성공 가능성을 높이는 방식을 뜻한다.

[소비자가만드는신문=송혜림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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