에이닷 비즈는 SK의 기업대상(B2B) AI 핵심 솔루션으로 SK C&C와 공동 개발 중이다. CBT를 마친 후 올해 상반기 내 에이닷 비즈 상용화 버전을 정식 출시하고 21개 SK 주요 멤버사에 우선 공급할 예정이다.
SKT는 이번 CBT를 통해 일상적 공통 업무를 대신하는 에이닷 비즈, 전문 업무에 특화한 에이닷 비즈 프로페셔널 등 두 가지 버전의 AI 에이전트 기능을 테스트하며 시장 진출에 나선다.

에이닷 비즈 프로페셔널은 법무·세무·PR 등 전문 업무 영역에 특화된 맞춤형 업무 기능을 지원한다. 특정 이슈에 대한 기존 자료를 검토해 법률 자문을 제공하거나, 회사와 관련한 뉴스를 모니터링하고 정리하는 등 AI의 실질적 활용을 높일 방침이다.
회사는 자체 거대언어모델(LLM) 에이닷엑스(A.X), 오픈 AI의 챗GPT 등 다양한 언어모델을 활용해 성능을 고도화할 예정이다. 이를 위해 사용자 환경(UI)·경험(UX) 전문가 중심의 TF를 꾸리고, 베타 테스트 과정에서 수집되는 다양한 구성원 피드백을 반영해 품질 이슈 등을 개선해 나갈 계획이다.
신용식 SK텔레콤 AIX 사업부장(부사장)은 “이번 CBT는SKT의 차기 AI B2B 서비스인 에이닷 비즈의 본격 출시에 앞서, 사내 구성원을 상대로 다양한 기능을 시험할 중요한 계기가 될 것”이라며 “서비스 품질을 고도화해 완성도 높은 정식 버전을 선보이고, SK 멤버사들을 비롯해 산업계의 AI 기반 업무 혁신을 위해 지속적으로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소비자가만드는신문=정현철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