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획 & 캠페인
'엄마의 약속' 안소봉 씨의 '위대한 모성'
상태바
'엄마의 약속' 안소봉 씨의 '위대한 모성'
  • 뉴스관리자 csnews@csnews.co.kr
  • 승인 1999.11.30 00: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거친 막말과 가벼운 농담 일색인 TV프로그램의 홍수 속에서 모처럼 시청자의 눈물샘을 자극할 감동의 다큐멘터리가 찾아온다.

2006년 '너는 내 운명'과 2007년 '안녕 아빠' 등 죽음을 넘어서는 위대한 사랑을 통해 눈물바다를 만들었던 MBC 가정의 달 특집 휴먼 다큐멘터리 '사랑'이 세 번째 시리즈로 돌아왔다.

매년 5월 생명과 사랑의 소중함을 일깨우며 감동을 전했던 '사랑'의 올해 주제는 '모성, 그 위대한 이야기'. 17~20일 방송되는 네 편의 다큐멘터리에는 조건 없는 사랑의 원형으로 받아들여지는 각각 다른 네 가지 색깔의 모성애가 담겨있다.

17일 오후 10시50분 방송되는 '엄마의 약속'(작가 고혜림, 연출 김새별)은 지금은 고인이 된 안소봉 씨의 위대한 모성애를 지난해에 이어 소개한다.

한 남자를 만나 첫눈에 사랑에 빠져 결혼하고 원하던 아이도 가진 안소봉 씨. 임신 기간 내내 이유 모를 통증과 구토가 끊이지 않았지만 그저 엄마가 되기 위한 좀 유난한 준비 과정이라 여겼다.

그러나 천금보다 귀한 딸 소윤이를 얻은 다음 날 소봉 씨는 위암 말기 3개월 시한부 판정을 받는다. 이 때부터 상상할 수 없는 고통의 연속인 투병생활이 시작된다. 제대로 먹을 수도, 누울 수도 없다.

하지만 그녀는 딸 소윤이에게 돌잔치만큼은 근사하게 열어주겠노라고, 그때까지는 무슨 일이 있어도 살아남겠다고 약속하며 버틴다. 돌잔치를 불과 며칠 앞두고 죽음의 그림자가 눈 앞까지 다가온다. 생의 마지막 순간에도 그녀의 소망은 여전히 딸과의 약속을 지키는 것이다.

삶과 죽음의 경계를 오락가락하면서도 딸에 대한 사랑의 끈을 놓지 않는 위대한 모성을 보여주는 이 다큐멘터리의 내레이션은 탤런트 채시라가 맡았다.

9일 오후 서울 여의도 MBC에서 열린 시사회에서 연출자 김새별 PD는 "안소봉 씨의 고통스러운 모습을 지켜보는 것, 소봉 씨가 떠난 뒤 남은 소윤이와 가족의 모습을 지켜보는 것 모두 힘들었다"면서 떨리는 목소리로 제작 과정을 돌아봤다.

김 PD는 이어 "소봉 씨 가족의 사연이 개인적이고 극단적인 예로 보일 수도 있지만 그 반대일 수도 있다고 본다"면서 "이를 통해 내 옆에 가족이 살아있다는 것이 얼마나 감사한 일인지, 남은 시간을 얼마나 소중하게 보낼지 생각해 보는 계기가 됐으면 한다"고 말했다.

한편 18일 오후 10시50분 방송되는 '늦둥이 대작전'(작가 이아미, 연출 이근행)은 배우 박해미의 목소리로 한 부부가 늦둥이로 입양한 아이에게 쏟는 핏줄을 넘어선 사랑을 소개한다.

19일과 20일 오후 11시10분에는 자신이 암에 걸려 투병하던 중 아들도 말기 암이라는 사실을 알게 된 황정희 씨의 기막힌 사연이 소개되는 '울보 엄마', 시각장애인 부부가 사랑의 결실로 얻은 아이를 기르면서 겪는 육아일기를 담은 '우리 신비'가 방송된다. 각각 아역 탤런트 박지민과 배우 정진영이 내레이션으로 참여한다. (연합뉴스)



주요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