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획 & 캠페인
日 전력사용제한령 검토중 "남의 일 아니다" 경각심 고조
상태바
日 전력사용제한령 검토중 "남의 일 아니다" 경각심 고조
  • 온라인뉴스팀 csnews@csnews.co.kr
  • 승인 2011.04.02 16:3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일본 정부가 전력수요가 많은 여름철 정전 사태를 피하기 위해 전력사용제한령 발동을 검토하는 중이다. 국내에서도 지난 3월 한달간 유흥주점 등의 반발에도 야간조명을 제한하는 에너지 절약 정책을 시행했기 때문에 전력사용량에 대한 경각심이 고조되고 있다.

2일 아사히신문에 따르면 일본 정부는 대지진으로 인한 발전시설 피해로 부족한 전력난에 대응하기 위해 주요 전력 소비자인 기업에 대해 강제로 사용 제한을 요구하는 전력사용제한령을 검토하고 있다.

전력사용제한령은 제1차 석유 위기가 있었던 1974년 일본에서 발동됐었다. 당시 화력발전소의 연료 절약을 위해 전력사용을 약 15% 제한했다. 전력제한령을 위반하면 100만엔 이하의 벌금이 부과된다.

일본 정부는 전력사용제한령을 통해 피크시의 최대 전력사용량을 25% 정도 줄인다는 방침이다. 도쿄전력 관할 지역의 여름철 전력수요는 최대 6천만㎾로 예상되지만 도쿄전력의 공급능력은 4천500만㎾여서 25%인 1천500만㎾가 부족할 것으로 예상되고 있기 때문이다.

일본 정부는 이달 말까지 종합적인 전력수급 대책을 마련하기로 했다.

한편 우리 정부도 지난 2월 27일 에너지위기경보를 '주의'로 격상, 아파트와 유흥주점 등의 야간조명을 제한하는 에너지 절약 정책을 한달간 시행해왔다.

공공기관이 에너지 절약에 앞장서면서 대기업, 금융기관, 아파트 등 민간 부분에서도 적극적으로 동참하고 있다. 하지만 유흥주점과 단란주점 업주들이 생업에 지장을 초래하고 있다며 거세게 반발하고 있고, 일반 음식점과 모텔 등 숙박시설은 적용 대상에서 제외돼 형평성 논란이 일고 있다.(사진=연합뉴스)



주요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