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보하기 
기획 & 캠페인
빨래 후 먼지 묻어나는 통돌이 세탁기, 불량 아닌 관리 소홀?
상태바
빨래 후 먼지 묻어나는 통돌이 세탁기, 불량 아닌 관리 소홀?
  • 문지혜 기자 jhmoon@csnews.co.kr
  • 승인 2014.10.14 08:40
  • 댓글 3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인천광역시 남구에 사는 채 모(여)씨는 최근에 구입한 세탁기 때문에 골머리를 앓고 있다. 지난 5월 신혼가전으로 구입한 A사 통돌이 세탁기가 한 달도 채 안돼 세탁 후 먼지가 묻어나는 문제점이 드러났기 때문. 짙은 색 옷에 하얗게 묻어나는 먼지 때문에 몇 번씩 털어서 널어야 했고 빨래를 해도 깨끗하다는 생각이 들지 않았다. 7월경 AS센터에 문의해 청소를 받았지만 얼마 지나지 않아 비슷한 일이 생겼다. 이불 빨래를 했더니 누런 찌든 때가 하얀색 이불에 묻어나왔던 것. 10월 초 2차 AS까지 받았지만 새로 산 세탁기를 이용하는데 한 달에 한 번씩 이런 고생을 해야 한다는 게 속상했다. 채 씨는 “제조사에 하소연을 해도 ‘세탁기 제품 이상으로 인한 증상이 아니기 때문에 환불이나 교환은 불가능하다’고 하더라”라며 “매달 AS를 받아야 하는데 멀쩡한 세탁기가 맞느냐”고 되물었다.

# 서울시 중랑구에 사는 최 모(여)씨도 비슷한 경험을 했다. 지난 5월 B사에서 100만 원이 넘는 통돌이세탁기를 구매한 최 씨는 빨래를 몇 번 돌려보고는 경악했다. 세탁할 때마다 손으로 뭉쳐질 만큼의 먼지가 옷에 고스란히 묻어나왔기 때문. 고객센터 안내한 대로 ‘다른 세제를 써봐라’, ‘내부 청소를 해봐라’ 등 다양한 방법을 써봤지만 세탁 후 먼지가 묻어나오는 증상이 계속됐다. 여러차례 항의한 끝에 AS 기사가 최 씨의 집을 방문했지만 먼지가 그대로 묻어나는 옷을 직접 보고도 기계 고장은 아니라며 별다른 해결책을 제시하지 못했다. 결국 4개월이 지난 10월이 다 돼서야 환불 조치를 받았다는 최 씨는 “먼지가 묻어나는 옷을 직접 보고도 기계 결함이 아니라는 말만 되풀이 하더라. 원인 파악도 못한 채 소비자 탓만 하는데 억울했다”고 털어놨다.


▲세탁기를 돌린 후 오히려 먼지가 묻어나는 현상으로 인해 소비자들이 골머리를 썩고 있다.

일명 '통돌이'라고 불리는 전자동 세탁기 일부 제품에서 세탁 후 먼지가 묻어나는 증상이 반복돼 소비자들의 속을 태우고 있다.

드럼세탁기보다 가격도 저렴하고 내부 청소가 용이해 ‘실속형’으로 통돌이 세탁기가 각광받고 있지만 일부 제품이 먼지를 제대로 걸러내지 못해 세탁기 본연의 기능이 무색하다는 지적이다.

올해 소비자고발센터(www.goso.co.kr)에 접수된 삼성전자, LG전자, 동부대우전자 등 국내 가전업체를 대상으로 한 ‘먼지 세탁기’ 관련 제보는 65건에 달하는 것으로 조사됐다.

대부분 세탁 시 먼지가 고스란히 묻어나오거나 세탁기 안에서 옷을 꺼낼 때 먼지가 뭉쳐져 나와 굴러다닐 정도라 사용할 수 없을 지경이라는 내용이었다.

하지만 업체 측은 기기 결함으로 볼 수 없다는 입장을 내세우고 있어 소비자 불만이 커지고 있다. 업체 측은 같은 기종에서 모두 먼지가 묻어나는 증상이 나타나는 것이 아니라 일부 소비자에게서만 발생하는 만큼 '관리 소홀'로 봐야 한다는 설명이다.

반면 소비자들은 "먼지거름망을 없애 생긴 문제이고 세탁기 내부를 직접 청소하기 힘들다"며 업체 측의 대응에 불만을 드러내고 있다.

또한 먼지 문제로 인해 소비자와 업체 간의 갈등이 발생할 경우 동일하지 않은 대응에 대해서도 소비자들은 문제라고 지적했다.

지난 7월 지상파 방송에 나온 먼지가 묻어나오는 세탁기와 관련해 전국에서 AS 및 환불/교환을 신청하는 일이 발생했지만 AS기사마다 무상수리서부터 환불까지 일관성 없는 대응으로 인해 불만이 쏟아졌다.

이에 대해 관련업체 측은 “소비자분쟁해결기준에 ‘성능·기능상의 하자’로 보기 어려우며 세탁기 성능에 대해서는 제3의 기관에서 검사를 완료한 상태이기 때문에 먼지가 발생하는 것으로 기기 결함으로 볼 수 없다. 다만 불안감을 느끼는 소비자들의 요청에 의해 '무상 점검'서비스를 실시하고 있다"고 답했다.

현장에 방문한 AS기사의 판단에 맡겨 일부 교환 및 환불이 이뤄지고 있지만 제품에 이상이 있다고 인정한 것은 아니라는 설명이다.  

하지만 공정거래위원회 측은 “먼지가 묻어나온다는 것은 세탁기의 가장 큰 기능인 ‘세정’ 기능이 작동하지 않는다고 봐야 하기 때문에 지속적으로 같은 현상이 발생한다면 기기 결함으로도 볼 수 있다”는 입장을 내놨다.

[소비자가만드는신문 = 문지혜 기자]


▲세탁 후 검은 먼지 얼룩이 가득 묻어난 침구류.


주요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3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kyj6636 2016-10-17 17:38:23
저도이세탁기로너무스트레스받는상황입니다.검은옷에먼지가뭉텅이로나오고이불빨아도먼지가더묻어서나오고애기옷도빨아야하는데너무찝찝하고..정말노이로제걸릴지경인데..as신청해도그냥청소하면서쓰라는소리뿐이더라구요..lg가전다갖다버리고싶은심정입니다

쓰레기LG 2015-11-13 12:07:00
저도 같은 모델을 구입한 한사람으로 지금 엄청 스트레스를 받고 있습니다.
해외에서 살다 들어와 이제품에 관해서 정보를 모르는상태에서 구입을 했으며, 몇번의 AS 했지만.. 해당 업체에선 기계문제가 아니라는 답만 하고 있습니다.
하는짓이 더러워서 그냥 새 세탁기 하나 살려구 준비중입니다.
그래서 전 이제부터 모든 LG 제품 구매를 하지 않을려 합니다.
핸드폰 인터넷 가전기기 모든 제품에 LG가 붙은건 쓰지 않을려구요.... 맘 굳혔습니다.


토마토윈 2014-10-15 02:27:29
전 지금 이 세탁기 때문에 너무 힘듭니다.
구입 후부터 먼지가 많아 상담전화 AS신청을 했었지만... 저의 사용법에 문제가 있다! 청소를 잘 하지 않는다! 세탁물을 분리를 철저히 하지 않는다! 등 여러가지 이유로 제품에 문제는 없고 제가 문제라는 답만 들었습니다. 그런데 며칠전 친구가 이 세탁기가 한 방송에 나와 문제가 있다고 하여 본인은 얼마전 환불을 받았다 합니다.. 그래서 저 역시 환불요구를 했더니 안된다 합니다. 방송만 보고 환불요구를 신청한 사람은 환불이되고... 방송 이전부터 문제가 있다고 AS신청과 상담사 통화를 반복한 저는 환불을 못받고.... 이거 기준이 뭔지...
어린 아기때문에 세탁기를 또하나 구입하고...
신랑과 저는 모낭염이 수시로 발병하고...
정말 이거 환불받을 수 없는건지.... 답답합니다.
공정거래위원회에서 결함으로 볼 수 있다는 좋은 정보 보고갑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