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획 & 캠페인
"HP복합기, 정품 잉크 안 쓰면 수리비 '폭탄'"
상태바
"HP복합기, 정품 잉크 안 쓰면 수리비 '폭탄'"
  • 정수연 기자 tpdnjs@csnews.co.kr
  • 승인 2009.01.06 08:17
  • 댓글 7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소비자가만드는신문 = 정수연 기자] 구입한지 2년된 휴렛팩커드의 HP 복합기가 고장나자 살인적인 수리비를 청구했다는 소비자 주장과 정품잉크를 사용하지 않은 소비자 과실이라는 업체측 주장이 맞서 갈등을 겪고 있다.


진주시 상평동의 이모씨는 2년 전 HP복합기를 구매해 사용하다 얼마 전부터 사진인화 시 인화지가 기기에 걸려 사용에 불편을 느꼈다.


지난 해 12월 19일 기기 검사를 받으러 가자 기사는 이리저리 테스트를 해보고 A4용지가 잘 출력되는지 확인한 후 문제가 없다고 말했다.


이씨는 A4용지가 아닌 사진인화지 문제였던 만큼 인화지를 챙겨 서비스센터를 한 번 더 방문했다.


기사가 직접 테스트를 해봐도 인화지가  번번히 기기에 걸렸다.  기사가 용지에 문제가 있다고 진단했지만 HP정품 인화지를 사용해도 결과는 마찬가지였다.


이후 담당 기사는 자세한 설명도 없이 갖가지 테스트로 이씨를 40분이상 기다리게 했다.


결국 기사는 이씨가 정품잉크를 사용하지 않고 있어 이상이 발생했다며 수리비 24만 5000원을 청구했다. 


복합기 가격과 거의 맞먹는 수준이었다. 수리비가 과도하다고 이씨가  따졌지만 기사는 본사 방침이라 방법이 없다는 말만 되풀이했다.


수리비 청구 뿐 아니라 직원의 태도에도 감정이 많이 상한  이씨와 직원 간에 언쟁이 오갔다.


이씨는 20만 원대의 복합기 수리비가 24만 5000원인 점과 용지가 걸리는 문제를 재생 잉크 사용에 원인이 있다고 안내한 부분을 도저히 납득할 수가 없다고 불만을 토로했다.


이후 HP 본사 고객센터에도 항의했지만 상담원은 이씨의 설명을 끝까지 듣지도 않고 전화를 먼저 끊어버렸다.


이씨는 “제품을 구입했을 때 사용설명서 어디에도 재생잉크 사용 시 AS 안 된다는 문구는 없었다. 요즘에 누가 비싼 정품 카트리지만 사용하겠냐”며 억울해했다.


이어 “한 푼이라도 아끼려는 경기 불황 속에 HP의 태도는 서민 등쳐먹는 경우밖엔 안 된다”라며 분통을 터뜨렸다.


이에 대해 한국휴렛패커드 관계자는 “이씨가 AS 센터를 방문해서 일어난 일이라 본사 민원접수 기록에 기재돼 있지 않다. 하지만 기기 검사가 오래 걸린 것은  통상적으로 내 외부 성분 검사 하는데 시간이 많이 걸리기 때문”이라고 해명했다.


이어 “자동차도 휘발유 대체용액을 넣어 엔진이 고장 나면 무상 수리 해주지 않는 것과 마찬가지로 복합기도 정품잉크를 사용하지 않아 고장이 발생하면 무상 수리 해 줄 수 없다. 정품잉크를 사용했고 무상서비스 기간에 해당된다면 1000번 이상 교환을 요구해도 모두 다 들어주고 있다”라고 설명했다.


이어 그는 “이와 비슷한 사례로 민원을 접수한 경우가 많았지만 소비자원의 판결에서도 모두 소비자가 패소했다”고 덧붙였다. 



주요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7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누지 2010-02-04 20:12:10
위에 글에 이어진 글입니다.
전.. 그래서... 절대로 이제는 HP것 사용안할 겁니다.
지금 제품도 꼭 환불 받을 것이구요......
엡슨이나, 삼성것 사용하세요....

누지 2010-02-04 20:11:11
위의 글에 이어진 글입니다.
그래서, 결국은 복합기를 버리고 새로운 모델을 구입하였다.
버린 후에 후회가... 일반 수리점에 맡기면 2만원~3만원에 수리를 해준다고 하네요.. 인터넷 검색해보세요.. 많습니다.

근데.. 새 모델(C6380)을 구매했는데, 산 그날 상자를 열어보니,
LCD가 고정이 안되어, 문의를 했더니....
일련번호 불러라, 1년 미만인지 확인해야 하니 영수증 보내라...
엄청 귀찮게 하네요.... 결국은 HP에서 고객잘못인지를 확인해서
잘못이 없으면 새제품을 보내주겠다고 하네요.. 허걱...

누지 2010-02-04 19:20:07
정품잉크 써도 마찬가지에요. 전 2번이나 HP에 당했습니다.
먼저, C6280 사용했는데, 프린트를 잘 안하니, 검정색이 굳어서 출력이 안되더군요.. 그래서 A/S신청했더니 1년이 넘으면 A/S비용 청구가 된다고 해서, 비용 내겠다고 야글 했죠...
A/S센터에서 출력을 해보더니, 검정색 출력이 안되는 것을 보더니,(수초 소요)헤더 갈아야 하니, 16만원 정도 된다고 한다.. 쩝.

2009-01-08 12:47:18
무상보증기간 1년으로 알고 있는데..
2년이나 썼으면 수리비가 나올만 하긴 한데 비용이 좀 그렇긴 하네

ㅎㅎ 2009-01-08 12:08:36
무한,리필,충전잉크는 제품의 개조나 다름없읍니다.
아시는분은 무한,리필,충전잉크의 제품의 구입해서 사용할경우 a/s받기어렵다는 광고문을 보셔야될겁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