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보하기 
기획 & 캠페인
학사모, 교복업체에 `발전기금 요구' 논란
상태바
학사모, 교복업체에 `발전기금 요구' 논란
  • 연합뉴스 master@yonhapnews.co.kr
  • 승인 2007.02.23 16:0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교복값 인하 운동을 해 온 학부모단체가 교복업체에게 발전기금을 낼 것을 요구한 사실이 드러나 논란이 되고 있다.

23일 교복업체와 학교를 사랑하는 학부모 모임(학사모)에 따르면 학사모는 작년 5월~11월 대형교복업체 3곳에 2건의 공문을 보내거나 업체 관계자들과의 전화통화에서 수십억원의 발전기금을 달라고 요구했다.

학사모가 보낸 한 공문에는 "사회환원금과 장학금 관련 금액까지 확실한 입장을 정리해서 공문으로 보내달라"라고 요구하고 있으며 또 다른 공문에는 발전기금에 대해 "사회로의 부당 이익금 환수를 하기 위함과 귀사의 명분을 쌓기 위한 기금"이라고 명시돼 있다.

공문에 명확히 표현돼 있지는 않지만 업체들은 학사모가 전화 통화에서 5억원~20억원의 현금을 요구했다고 주장했다.

A교복업체 관계자는 "전화통화에서 20억원까지 발전기금을 달라고 요구했으며 적어도 5억원 이상은 달라는 말을 들었다"며 "학사모가 운영에 참여하는 기금을 만들자는 제안으로 들렸다"고 말했다.

B교복업체 관계자도 "학사모로부터 함께 협약식을 체결해 사회환원 사업을 진행하기 위한 돈을 내달라는 제안을 받았다"고 밝혔다.

이에 대해 학사모측은 "발전기금을 낼 것을 제안한 것은 맞지만 학사모가 직접 운영에 참여하는 기금을 만들자는 뜻은 아니었다"고 해명했다.

이 단체의 하미연 대변인은 "교복업체와 공문을 주고받은 것은 맞지만 부당 이득을 얻은 것을 사회에 환원하는 의미에서 이야기한 것일 뿐이었다"며 "대기업이 사회환원을 내용으로 하는 대국민 협정을 학사모와 맺어 그동안의 잘못에 대해 인정을 하라는 의도가 잘못 전해진 것이다"고 해명했다.

학사모는 보수진영의 학부모단체로 김병준 부총리 퇴진 운동과 전교조 연가투쟁 반대 운동 등을 펼쳐왔으며 작년 1월부터는 교복값 원가 공개와 교복가격 현실화를 위해 활동을 벌여왔다.


주요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