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보하기 
기획 & 캠페인
지방,당 많은 과자.음료 광고.판매 제한
상태바
지방,당 많은 과자.음료 광고.판매 제한
  • 연합뉴스 master@yonhapnews.co.kr
  • 승인 2007.02.27 18:5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2008년부터 공중파와 케이블, 위성 등 모든 방송이나 인터넷 매체를 통해 미끼 상품이 든 과자와 음료, 패스트푸드의 광고를 할 수 없게 된다.

식품의약품안전청은 이 같은 내용을 주요 골자로 한 `어린이 먹을거리 안전 종합대책'을 27일 발표했다.

이를 위해 식약청은 `어린이 식생활안전관리 특별법'을 제정하는 방안을 추진하기로 했다.

이에 따르면 식약청은 2010년부터는 적정한 기준치를 초과해 건강을 해칠 우려가 있는 당이나 지방 등의 성분이 많이 들어있는 식품의 경우 어린이들이 주로 시청하는 오후 9시 이전에는 광고하지 못하도록 제한할 방침이다.

학교주변(200m)을 식품안전보호구역(green food zone)으로 지정해 학교 매점이나 자판기에서 탄산음료나 지방이 많이 든 과자나 패스트푸드를 팔지 못하도록 하고, 식품진흥기금을 투입해 문방구나 소형 마트 등의 비위생적인 식품 조리.판매 시설을 개선하도록 지원할 방침이다.

학부모 등을 어린이 먹을거리 전담 모니터 요원으로 위촉해 학교주변 부정불량 식품에 대한 지속적인 감시 활동을 강화할 예정이다.

또 어린이와 부모 등이 영양성분 함량을 보다 쉽게 알 수 있도록 가공식품을 당이나 지방, 나트륨 등의 영양성분 함량 정도에 따라 빨강(고함량), 노랑(중등 함량), 초록(저함량) 등의 색깔로 표시하는 영양성분 신호등표시제를 도입할 계획이다.

나아가 2010년부터는 대형매장을 갖추거나 체인점 형태로 운영되는 외식업체에 대해 영양성분을 반드시 표시하도록 할 방침이다.

과자, 음료 등 어린이 기호식품에 든 트랜스지방이나 당, 나트륨 등의 영양성분이나 식품첨가물의 사용을 줄이기 위해서도 다각적인 노력을 기울일 예정이다.

이에 따라 트랜스지방의 경우 오는 12월부터 함량 표시를 의무화할 방침이며, 당이나 나트륨의 사용량도 획기적으로 줄여 섭취량을 현재보다 10% 이상 감소시켜 나갈 계획이다.

식품첨가물의 경우 올해 안에 어린이 다소비식품에는 타르색소 적색2호를 사용하지 못하도록 하고, 2008년까지 보존료와 산화방지제, 인공감미료 등의 섭취에 따른 안전성 평가를 실시하기로 했다.


주요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