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보하기 
기획 & 캠페인
"7개 아기용품에 유해 물질..표시도 '소비자 기만'"
상태바
"7개 아기용품에 유해 물질..표시도 '소비자 기만'"
  • 유성용 기자 csnews@csnews.co.kr
  • 승인 2009.05.18 07:4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시중에 유통되는 유기농 아기 로션과 샴푸 등 어린이용 제품에 파라벤류,벤질알코올 등 유해 가능성이 높은 화학물질들이 들어 있는 것으로 조사됐다.

유기농이라고 광고는 하면서 유기농 인증 표시를 하지 않아 진위를 알 수 없거나 유기농 원료 함량을 제대로 표시하지 않은 것들도 있는 것으로 드러났다.

소비자시민모임(이라 소시모)은 지난달 23일 백화점. 대형마트에서 판매되는 어린이 위생용품 21개를 대상으로 조사한 결과 유기농 인증 표시를 한 9개 제품가운데 7개에 인체에 해로울 것으로 의심되는 벤질알코올과 향료, 폴리에틸렌 글리콜(PEG)복합물질, 파라벤류의 화학물질이 들어있었다고 18일 밝혔다.

소시모에 따르면 유럽소비자연합(BEUC)의 화학물질안전사이트(chemical-cocktail.org)나 미국 환경단체 EWG(Environmental Working Group)에서는 파라벤류는 약간의 내분비계 교란 영향, 향료는 알레르기 유발 가능성, 벤질알코올은 피부자극과 신경독성 우려, PEG복합물질은 암과 알레르기 유발 가능성이 있다는 이유로 가능한 피해야 할 화학물질로 규정하고 있다.

보령메디앙스의 '누크 내추럴 기저귀 크림'에는 파라벤류와 PEG복합물질, 향료가 들어 있고 이 회사의 '퓨어가닉베이비 바디&헤어 워시'에는 PEG복합물질과 향료 등이 함유돼 있다.

아벤트코리아의 '스킨베리 나뛰르 베이비 샴푸&바스, 베이비 크림', 보령메디앙스의 '누크 클래식 페이스크림', 록시땅코리아의 '맘앤베이비크림'은 벤질알코올이나 향료가 포함돼 있다.


비앤원의 '캘리포니아베이비 샴푸앤바디워시(민감성)'와 베이비오가닉의 '유기농베이비 바스워시'를 빼고 모두 성분표시에 위해 우려 화학물질이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제품이나 성분명에 유기농이라고 표시했으나 유기농 인증 표시가 없거나 '그린', '내추럴', '천연' 등의 표현으로 유기농인 것처럼 오인하기 쉽게 만든 제품도 수두룩했다.

베이비오가닉의 '유기농베이비바스워시'는 '증빙된 유기농 원료'를 사용했다고 홍보해 왔으며 유한킴벌리의 '그린핑거 마이키즈 얼굴로션'에는 유기농 무르무르버터가 들어있다고 주장해 왔으나 유기농 인증을 표시하지 않았다는 게 소시모의 설명이다.

유한킴벌리의 '그린핑거' 제품들과 존슨앤드존슨의 '수딩 내추럴' 제품들은 제품명에 '그린'과 '내추럴'이란 표현이 붙어 있다. 보령메디앙스의 '닥터아토마일드 에센셜 모이스춰 워시'와 에코앤해비트의 '베이비 슬리피타임 배쓰', 한국오씨웰의 '네이처트리바스'는 천연 식물성분 등이 들었다고 표시했다. 그러나 모두 근거를 제시하지 않았다.

유기농 인증 표시는 있지만 함유량이 검출되지 않은 제품도 5개나 됐다.이들은 '누크 클래식 페이스 크림과 내추럴 기저귀 크림', '퓨어가닉 베이비 바디&헤어 워시', '베이비 플레게바트링엘블루메', '캘리포니아베이비 샴푸앤바디워시(민감성)' 등이다.

유기농 성분이 들어있지만 0.1%만 넣고 유기농 제품이라고 하는지 원료의 99%가 유기농인지 등을 확인할 수 없는 게 소시모의 지적이다.

  


주요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